•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중국의 신실재론적 ‘道’ 형이상학 (Chinese Neorealistic Tao's Metaphysics)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22 최종저작일 2019.04
25P 미리보기
중국의 신실재론적 ‘道’ 형이상학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새한철학회
    · 수록지 정보 : 철학논총 / 96권 / 2호 / 251 ~ 275페이지
    · 저자명 : 석원호

    초록

    이 글은 김악림(金岳霖: 1895-1984)의 도의 형이상학을 論道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신실재론은 논리분석과 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일반적으로 형이상학을 거부하는 경향이다. 그의 형이상학은 ‘道=式-能’에서 출발해 “無極而太極=道”란 명제에서 완성된다. 式은 理와 형식에 가깝고,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가능이다. 能은 氣와 질료에 가깝고, 만물을 낳는 원동자이다. 能과 式은 분리되지 않고 함께 활동하기에 ‘式 -能’으로 표현한다. 式에 머물고 能을 따르는 것(居式由能)이 道이다. 道는 변화에 의해 다양한 현실을 형성한다. 本然세계는 현실적 현실이다. 현실은 보편과 특수, 시공 속에서 개체화된다. 보편의 관련은 個體界에 잠재한다. 특수는 현실의 가능이다. 능의 즉각적 출입이 기미(幾)고, 능이 출입할 수 있는 것이 數다. 기미/수가 개체에 상관하면 ‘運/命’이다. 기미는 측량할 수 없고, 운수는 먼저 알 수 있다. 의지의 측면에서, 運은 개조할 수 있으나 命은 개조할 수 없다. 절대적 목표는 종합적 목표이고, 이 목표에 도달하면 기미도 쉬고, 운수도 궁하게 된다. 보편의 관련은 理이고, 특수의 생멸은 勢이다. 개체의 변동은 도리가 원래 그렇듯 있으나, 그 추세는 반드시 그리되지는 않다(理有固然-勢無必至). 개채의 변동은 적자생존이다. 情은 盡性을 구하고, 用은 ‘得體’를 구하며, 勢는 귀착하는 곳이 있다. 도는 마침이 없고, 無終의 극은 태극이다. 태극은 우주요,至眞,至善,至美,至如다. 式에 머물고 能을 따르는 것(居式由能)은 무극이태극이고, 따라서 무극이태극은 도이다.

    영어초록

    This paper analyse Jin-Yuelin(金岳霖: 1895-1984)'s metaphysics of Tao in Lundao(論道). Jin was a neo-realist who put emphasis on logical analysis and scientific method. Jin's metaphisics consist of two propositions. The tao is the form(式)-matter(能)’, and the Tao is limitlessness and Taiji. The form(式) is similiar to li(理), is also possibility that include all things. The matter(能) is similiar to qi(氣) and hyle, and is also mover that produce all tings. To stay the form and follow the matter is the Tao. The Tao would produce the various reality through change. The proper(本然) world is the practical reality. The reality is individualized in universal and particular or world of space and time. The universal relation is latent individual world. The particular is possibility of the reality. The promt acess to matter is the indication(幾), the enter to matter is destiny(數). The indication and destiny what relate to the individual is the fate(運/命). The universal relation is the principle(理), the birth and death of particular is the tendency(勢). The fluctuation of individual would follow the principle, but the tendency is not nessisary. The tao is endless, the extreme of endlessness is taiji. The taiji is the universe, the extreme truth and goodness, beauty. To stay form and follow matter is the limitlessness and Taiji, therefor the limitlessness and Taiji is the tao.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철학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2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