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연극을 통한 신화의 재현과 확장: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를 중심으로 (Representation and expansion of myth through a stage performance : in regard of )

3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1 최종저작일 2022.08
31P 미리보기
연극을 통한 신화의 재현과 확장: &lt;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gt;를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연구소
    · 수록지 정보 : Journal of korean Culture / 58권 / 241 ~ 271페이지
    · 저자명 : 이경화

    초록

    본 논문은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의 인물 구현 방식을 중심으로 신화의 재현과 확장 양상과 그 의의를 고찰하였다. 신화는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연극으로 무대에 오르고 있다. 그러나 연극에서 신화는 전복⋅해체되어, 제재로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오버더떼창>은 신화의 서사구조를 따르되 서사를 수정⋅복원⋅확장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개작이 인물에 개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바, 먼저 인물 구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작가는 신화 속 소통 부재의 문제를 ‘속 나누고 사는 삶’으로 발전시켜 이를 주제로 삼았고, 인물의 구현 또한 이러한 주제 의식 하에 이루어져 남선비의 가족들은 소통에 있어 각기 다른 욕망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노일저대는 오동국에 부여된 신비한 섬, 버려진 섬이라는 성격을 토대로 그의 신이한 능력과 비뚤어진 욕망의 맥락이 설명된다. 이러한 개성적 인물 구현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시에 인물의 성격을 통해 신화가 갖고 있는 비현실적 요소와 현대의 윤리관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장면을 설명함으로써 신화를 연극화함에 있어 중요한 과제인 비현실성과 개연성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오버더떼창>에서는 극의 이야기가 곧 <문전본풀이>라고 말하며, 무대장치를 통해서도 신화와 극의 거리를 좁힌다. 한편 여산부인의 서사가 변개함에 따라 신의 좌정 경위가 모호해지며, 신적 질서가 변모한다는 점에서 본 극은 신화의 재현에 있어 한계를 갖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는 현대의 가치관에 보다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신화에 현대적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작품은 신화를 신선한 이야기를 넘어 현시대에도 유의미한 이야기로 재탄생 시켰다. 그 결과 관객들은 본 공연을 통해 <문전본풀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신화가 자신들의 삶과 닿아있는 이야기임 또한 수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개작은 한국 신화가 사람들이 즐기는 서사로 자리 잡는데 유의미한 효과를 가질 것이라 생각한다.

    영어초록

    Myths have been continuously made into plays since the 1980s. However, in plays, myths are often used as material. However "Over the crowed-singing of Pansori" utilizes the entire story of the myth. The author found the subject of the myth. 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charecter was given based on the this. As a result, the topic was effectively communicated. At the same time, the problems of unreality was solved.
    "Over the crowed-singing of Pansori" says that the narrative of the performance is same as the myth. However, there is a part that is not consistent with the grammar of mythology. But these changes have given modern meaning to myths. This work has reborn the myth as a meaningful story in the present era beyond a fresh story. As a result, not only can the audience understand "Moonjeon bonpuri" through the play, but also think that the myth is a meaningful story for them. I think such an adaptatio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Korean mythology becoming an epic enjoyed by peopl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Journal of korean Culture”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2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