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四遊錄」을 통해 본 海隱 姜必孝의 학적 지향 (The Academic Orientation ofHae-eun Kang Pil-hyo through the "Sayurok")

4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3 최종저작일 2021.06
42P 미리보기
「四遊錄」을 통해 본 海隱 姜必孝의 학적 지향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한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한문학연구 / 82호 / 227 ~ 268페이지
    · 저자명 : 오보라

    초록

    본고는 강필효의 학문과 문학을 규명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해은선생유고』에 수록된 「四遊錄」을 살펴보았다. 「사유록」은 산수 유람을 넘어서 강필효의 생애와 교유, 학문ㆍ사상을 엿볼 수 있는 자료이다. 강필효는 「사유록」을 저술하여, 유람록이라는 형식을 통해 자신의 생애를 再構했다.
    강필효는 유람을 강학의 연장으로 이해하였다. 강필효의 유람록 가운데서도 유람과 강학이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사유록」이다. 「사유록」을 살펴보면, 자연 경관에 대한 흥취보다는 강필효가 주변 인물들과 학문을 토론한 내용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강필효는 평생의 유람 중에서 자신의 학문ㆍ사상을 드러낼 수 있는 여섯 번의 유람을 선택적으로 기술하여, 「사유록」에서 학적 지향을 드러냈다.
    「사유록」을 통해 엿볼 수 있는 강필효의 학적 지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소론계 학맥을 현양하고자 하는 의식이다. 강필효는 스스로 소론의 嫡傳으로 자부하여 자신의 학맥이야말로 정주학을 올바로 계승했음을 드러내고자 했다. 이에 정자와 주자의 고사를 차용하여 소론계 학맥의 사승 관계를 宋代 性理學의 전수 과정에 빗대었다. 「사유록」 상ㆍ하편은 강필효가 윤광소에게 나아가 학문을 전수받은 내용으로 시작하여, 영남에서 소론계 학인의 자취를 확인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그렇다면 「사유록」 전편은 소론계 적전으로서의 학문적 계승 의식을 뚜렷이 드러내기 위해, 평생의 유람 여정을 재편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음으로 간취할 수 있는 강필효의 학적 지향은 이이와 이황의 학설을 포용하려는 학문 태도이다. 이러한 면모는 특히 『심경』을 강론하는 대목에서 드러난다. 「사유록」에 채록된 윤광소의 언급을 보면, 윤광소는 당파에 따라 어느 한 학설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는 것을 지양하고 이이와 이황의 학설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강필효도 이러한 스승의 견해를 이어받아, 이이와 이황의 학설이 모두 주자학에 근본을 둔 것이므로 병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강필효의 다른 저술을 살펴보면, 강필효가 양자를 동등하게 긍정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강필효는 이기심성론에서 이이의 입장을 지지하되, 이황의 설도 유연하게 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강필효의 학문은 소론에 본원을 두고 있으면서, 유연한 태도로 영남 남인의 학풍도 포용하고자 하였다.
    강필효는 영남에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지역 문인들과 원만한 유대관계를 이어가며 소론계 학풍을 전파했다. 다만 여전히 남는 의문이 있다. 「사유록」을 보면, 강필효는 주로 성리학의 주요 명제는 윤광소, 성근묵 등 소론계 학자들과 토론하고 있다. 영남 남인들과 유람을 함께 했으나, 그들과의 심도 있는 강론은 「사유록」에 수록되지 않았다. 강필효가 영남 남인들과 학문적으로 민감한 쟁점을 전면적으로 논쟁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후고를 기약한다.

    영어초록

    This article analyzed "Sayurok" to reveal Kang Pil-hyo's academic characteristics. "Sanyurok" provides a glimpse of Kang Pil-hyo's life, fellowship, learning, and ideas as well as his travel.
    Kang Pil-hyo regarded Confucianism as an extension of academic research. Kang Pil-hyo called his visit to No-sung at the age of 22 "the first travel," and in fact, the record at this time is more of a "lecture book" than a "travel book." For Kang Pil-hyo, travel and academic research were inextricably linked. Therefore, Kang Pil-hyo often read the Bible or lectured on learning with those who accompanied him on a cruise during his later tour of the landscape. "Sayurok" is a record of Kang Pil-hyo's academic journey.
    There are two main academic orientations of Kang Pil-hyo in "Sayurok". First, it is the ritual of succession of Soron Neo-Confucianism. Kang Pil-hyo believed that the academic style from Seong Hon and Yun Seon-geo to Yoon Jeung and Yoon Gwang-so inherited Neo-Confucianism properly. Thus, the meeting between himself and Yoon Kwang-so was portrayed in "Sayurok" in comparison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eo-Confucian scholars of Songdae.
    Second, Kang Pil-hyo summoned a Soron scholar at an academic holy site in Yeongnam, clearly revealing his academic background in Soron. The writings of Yeongnam writers, who usually record tours of Cheongnyang Mountain and Oksan, make up the most important points about Yi Hwang and Yi Eon-jeok. However, Kang Pil-hyo not only mentioned Yi Hwang and Yi Eon-jeok, but also mentioned the activities and poems of scholars of the Soron world, such as Seong Hon, Yun Seon-geo, Yoon Jeung, and Yoon Kwang-so. Through this, Kang Pil-hyo repeatedly revealed that he succeeded in the Soron school.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한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4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