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연구계획서] 소비자영역의 중학교 교과서기반 정보화 교육프로그램 개발_백워드 디자인 설계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4.29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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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영역의 중학교 교과서기반 정보화 교육프로그램 개발-백워드 디자인 설계를 중심으로-'에 대한 연구계획서 입니다.
논문 프로포잘을 준비하실 떄 참고하시기 좋을 듯합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제 2장. 이론적 배경
2-1. 청소년소비자의 특성
2-2. 교과서를 통해 살펴 본 소비자교육의 현황
2-3. 학교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제 3장. 교육프로그램개발
3-1. 프로그램 구성
3-2. 프로그램 내용연구방법
3-3. 프로그램 가능성여부
제 4장. 결론 및 제언
4-1. 향후 연구방향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방대한 정보화시대 속의 현대 청소년 소비자들은 물질적인 풍요 안에서 명확한 구매의사와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은 소비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기업의 중요한 소비자대상이 되고 있다.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단계로써 청소년기에 성립된 소비습관과 소비행동은 성인기까지 그대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 시기의 청소년 소비자는 돈의 가치에 대한 인식과 소비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고, 또래집단이나 대중적 스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유행을 추종하며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소비습관과 소비행동에 혼란이 올 수 있으므로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소비자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한다.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로 진입한 중학생은 미분화적인 전체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차 분화적인 형식적 조작 단계로 접근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은 어떠한 사상을 단절된 낱개로 이해하기보다는 전체와의 관련성 속에서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가정과 교과는 생활과 교과, 교과와 교과 간에 서로 연계된 교육을 실시하는 융합수업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교과서 중심 혹은 흥미 위주의 활동중심 교육과정에 머무르는 것이 현실이다. 백워드 설계 모형은 학습자들에게 큰 개념과 이해의 틀을 단원의 학습 시작부터 분명히 숙지시킴으로서 보다 근본적인 이해에 이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요즘 교육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한다는 명목으로 초반 흥미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다. 실제로 평가에는 말만큼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백워드 모형으로 인해 평가에서부터 관심을 갖게 되어 주객이 전도되는 현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행평가를 강조하는 우리나라 교육이지만 실제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는 포워드 교육과정으로 인해 단독 문항 형태의 자유기술식 과제중심·조사정리 형식에 머무르고 있지만 백워드 교육과정으로 인해 조금 더 순차적으로 고등사고로 인도할 위계적인 과제 문항 구성 원리로 전환시켜 교수-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유지연 (2006). 청소년의 학교소비자교육 프로그램개발
문영훈·이수희·손상희 (2012). 가정과 교사들이 지각한 소비자교육 패러다임과 관련요인
문영훈·이수희·손상희(2013). 기술가정 교과서의 소비자교육에 반영된 실천적 추론과정분석
이경숙·유태명(2015). 백워드 디자인에 기초한 소비단원의 수업 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