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
- 최초 등록일
- 2024.02.05
- 최종 저작일
- 2023.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세계적 확산과 제도화
2) 캐나다, 호주, 독일의 다문화교육
3) 한국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 제시
2) 중층적 차원의 다문화교육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1)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 선정-다문화교육포탈 프로그램
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장점
3) 지역다문화센타 운영의 문제점
4)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 시대에 맞춰 한국에 정착하는 외국인은 늘어나고 국제 결혼 비율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나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도 6만에 이른다. 여성가족부에서는 3년 마다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를 한다. 다문화가족지원법에 근거하여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하여 정책지원에 반영하고 있다. 눈여겨 볼 것은 2021년 다문화 가구가 다섯 가구 중 한 가구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채로운 통계도 있다. KOSIS(국가통계포털)에서는 다문화수용성지수라는 통계를 학교별, 연령별, 성별로 조사를 하고 그 흐름을 통계 수치로 보여주고 있다. 다문화는 이미 한국 사회 속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보는 다문화 2세들은 우리 학생들과 교육을 받고 시민으로서 자라고 있는 것이다.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 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다문화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계층 출신의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경험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다문화는 이제 필수적인 추세인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이에 걸맞게 변화하기에는 아직도 어려움은 많다. 필수적인 추세이지만 현장에서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들도 교육이나 워크숍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교육을 받고 현장에 투입되기 까지는
시간과 경험이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면 올바른 다문화 공교육이 이뤄지려면 어떤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할까? 위로부터의 정책만으론 한계가 있다. 지역사회, 중앙부처, 각각의 단체,학교들이 협업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보다 연속적이며 체계화된 일원적 시스템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
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
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
김윤식, 『김윤식 선집3 - 비평사』, 솔, 1996.
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
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공용(2022),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강의수강 후 인상적인내용 3가지선택하여 다문화사
회정착을 위한 사회통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