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윤리 필기
- 최초 등록일
- 2013.05.22
- 최종 저작일
- 2013.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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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사이버공간의 이해
[1]. 사이버공간의 특징
[2]. 탈영토와된 역할놀이의 공간
1-2. 사이버 공간의 자아 정체성
[1]자아 정체성
[2]다중 정체성 ‘=, 파편화된 정체성
[3]익명성과 파편화된 정체성
2-1. 윤리의 의미
2-2. 인터넷윤리의 요청
[1]응용윤리학 = 실천윤리학
[2]응용윤리학의 목표 : 실천. 실질적인 해결방법에 이르도록 돕는 것
3-1. 쾌락의 윤리학
[1]사이버공간이 주는 쾌락
[2]에피쿠로스 윤리설 :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
3-2. 고통의 윤리학
[1]고통과 금욕의 윤리학 : 쾌락 추구보다 고통 배제가 우선 원리
4-1. 사이버 공간의 이익 추구
4-2. 사이버 공간에서의 죄수의 딜레마
5-1. 사이버공간에서 인간이 인간에게 천사가 되는 게임
5-2. 표현의 자유
6-1. 사이버공간의 규제
[1]사이버공간에서의 규제에 대해 이해
[2]검열에 대한 찬반론
6-2. 선의의 간섭주의
7-1. 인터넷과 사생활 보호
[1]프라이버시권을 이해
[2]프라이버시권의 핵심요소들을 설명
본문내용
[1]. 사이버공간의 특징
:현실 공간과의 대비적 개념. 영토를 넓혀 사이버 공간을 만들어냄.
이전 세대들은 현실공간에서만 생활, 현대 우리 사회는 현실/사이버공간-활동범위가 무한정 넓어졌다 (사이버공간=가상공간)
- 컴퓨터가 만들어낸 새로운 공간
- 통신매체에 의해 실존하는 공간
- 비 물질적인 세계(높이도, 넓이도, 거리도, 시간도 없는 그러한 공간) : 탈영토화된 공간
- 인간에 의해 창조됨
감각적인 것이 결여되어 있다!! 후각, 촉각, 미각이 결여!!
시각과 청각만으로 존재 / 불완전, 미완성
:현실공간 - 인간이 만든것이 아님...신화, 종교, 과학적 해석이 공존. 기원이 신비스러움
->인간을 겸손하게 만듬. 이 세상에서 인간은 일부에 지나지 않음
[2]. 탈영토와된 역할놀이의 공간
전면영역 - 무대 위에서 자신이 드러나는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받음
후면영역 - 무대 뒤에서 휴식을 취하는 영역에서 해소 : 익명성으로 해방감을 느낌
인상관리에 신경을 쓰게 됨
< 중 략 >
[1]사이버공간이 주는 쾌락
- 현실의 이목 없이 스트레스를 날리는 유희의 세계로 해방구 역할
- 권력과 계층의 구별 없이 열린 공정한 기회균등의 공간
- 평등한 욕구 충족의 공간 - 돈 들이지 않고도 갖가지 즐거움의 추구 가능
[2]에피쿠로스 윤리설 :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
- 쾌락이 유일한 선이다 : 자유분방, 낙천적 성격 흠모 : 행복
- 데모크리투스의 원자론을 신봉하여 유래함 : 영혼도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세가 없기에 현 세상에서 가능한 한 많은 즐거움을 누려야 한다는 주장
- 단순한 육체적 쾌락이 아닌 마음의 평온을 유지 : 아타락시아가 최고의 선
고통을 수반하는 쾌락 : 성적 욕구의 충족, 과식, 명예욕, 음주(감정적)
고통을 수반하지 않는 쾌락 : 참다운 우정과 철학적 담소(이성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