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척추질환 케이스 스터디 간호과정 보고서
본 내용은
"
성인간호학실습 A+척추질환 케이스 스터디 보고서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5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4.11
문서 내 토픽
  • 1.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뼈 하나가 인접하는 그 아래 척추뼈 앞으로 미끄러져 나왔을 때 발생하며, 주로 척추분리증으로 인해 유발된다. 척추에 금이 간 경우 결손부위에 뼈가 어긋나며 위쪽 척추가 아래 척우에 비해 앞으로 빠지며 척추전방전위증이 발생한다. 그리고 나이가 들며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가 장기간 불안정하여 척추전방전위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신경근에 압박을 주어 하부요추와 둔부에 통증을 일으키며, 하지와 발쪽에서도 통증이나 무감각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비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인 척추 질환과 마찬가지로 증상에 대한 대증적 치료 및 운동 치료를 시행한다. 수술적 치료의 경우는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신경이 많이 눌려 감각이 저하되거나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경우, 힘이 약해지지거나, 간헐적 파행이 심하여 오래 걷지 못하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 2.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수관(spinal canal), 신경근관(nerve root canal), 추간공(척추뼈 사이공간, intervertebral foramina)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형적으로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다 보면 척추관 내의 인대가 두꺼워지며 후관절의 변형과 비후가 나타나며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오는 등 척추관을 이루는 구조들의 변형으로 척추관이 매우 좁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신경이 눌려 하지 방사통과 저림증, 근력저하, 보행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치료는 안정, 약물 치료, 보조기, 경막외 부신 피질 호르몬 주입 등의 보존적 치료와 경막외 유착박리술, 경막외풍선확장술, 신경차단술, 도수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다.
  • 3. 추간판 변성증
    추간판 변성증은 디스크 변성증이라고도 하며, 추간판의 섬유륜 손상, 변형 등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추간판 변성은 크게 4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 1단계는 디스크 색의 변화, 2단계는 디스크 높이 감소, 3단계는 인접한 척추뼈의 변화 그리고 4단계는 디스크가 다 빠져나가 소실된 진공디스크이다. 추간판 변성증은 디스크-섬유륜의 손상이나 나이에 따른 수핵의 수분 손실에 의해, 탄성을 유지하여 충격을 흡수해야할 디스크가 딱딱해지거나 쭈그러들어 기능을 못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치료는 근력운동 및 자세 교정으로 척추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주고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여 유해 물질의 축적을 막아야 하며, 추간판의 주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기 위해 금연하도록 교육한다.
  • 4. 후방 요추체간 유합술
    후방 요추추간 융합술이라고도 하는 후방 요추체간 유합술은 후방에서 변형된 추간판을 제거한 부위에 자가골이나 인공골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이는 후방감압 및 추간판 간격의 복원을 위해 시행된다. 후방 요추체간 유합술은 decompression과 fusion을 하나의 approach로 가능하며 전방지지 구조의 안정화와 추체 간격을 회복할 수 있어 추간공에서 신경근 압박을 막을 수 있어 많이 사용한다. 적응증은 추간판 간격이 좁아져 있으며 신경근이나 경막의 압박이 심한 환자에서 적용된다. 수술 방법은 크게 내고정 유무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 5. 척추경 나사못 고정수술
    척추경 나사못 고정수술은 척추의 외상이나 불안정증을 동반한 척추협착증이나 디스크, 척추분리증, 전/후방전위증에 적용되며 퇴행성 변성, 수술 후 후유증, 종양, 염증 등 척추의 구조적 문제를 잡아준다. 척추를 단단하게 고정을 시켜 불안정을 치료하고 침습적 후방고정술은 정상적인 근육이나 뼈의 손상이 적은 장점이 있다. 적응증은 척추 분리증으로 만성요통이 심한 경우, 전방전위증이 심하여 신경증상이 있는 경우, 척추 불안정증으로 인한 경우, 만성 디스크 변성이나 척추관협착증으로 요통이 심한 경우, 외상으로 인한 척추 압박골절 등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분절의 전방 전위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신경 압박, 통증,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 증상 관리가 어려운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척추 정복술, 후방 유합술, 전방 유합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 선택 시 환자의 증상, 척추 변형 정도, 동반 질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 2.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 내 공간이 좁아져 신경 압박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하지 방사통, 보행 장애, 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 증상 관리가 어려운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후궁 절제술, 척추 유합술, 인공 디스크 치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 선택 시 환자의 증상, 척추 변형 정도, 동반 질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 3. 추간판 변성증
    추간판 변성증은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요통, 하지 방사통, 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 증상 관리가 어려운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추간판 절제술, 인공 디스크 치환술, 척추 유합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 선택 시 환자의 증상, 추간판 변성 정도, 동반 질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 4. 후방 요추체간 유합술
    후방 요추체간 유합술은 요추 부위의 척추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은 요추 분절의 유합을 통해 척추 안정성을 높이고, 신경 압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적응증으로는 퇴행성 척추 질환, 척추 외상, 척추 종양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유합 실패, 인접 분절 질환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 5. 척추경 나사못 고정수술
    척추경 나사못 고정수술은 척추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은 척추경을 통해 나사못을 삽입하여 척추 분절을 고정함으로써 척추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 적응증으로는 퇴행성 척추 질환, 척추 외상, 척추 종양 등이 있습니다. 수술 시 정확한 나사못 삽입이 중요하며, 신경 손상, 나사못 이동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유합 실패, 인접 분절 질환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