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제 설정이론 및 과정
본 내용은
"
정책의제 설정이론 및 과정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3.22
문서 내 토픽
  • 1. 정책의제 설정이론
    정책의제 설정이론에는 의사결정론, 체계이론, 다원론, 엘리트이론, 무의사결정론이 있다. 의사결정론은 인간이 복잡한 문제를 간소화하는 과정을 거쳐 의사결정을 한다는 이론이다. 체계이론은 정치체제의 제1선인 대통령, 국회의원, 행정부처, 고위관료들이 정책문제를 선별하여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다원론은 정책결정권자들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 의해 정책의제가 채택된다는 이론이다. 엘리트이론은 소수의 엘리트들이 자신들의 이해와 선호에 따라 중요한 정책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무의사결정론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억제하거나 좌절시키는 방법으로 자신들에게 불리한 의사결정을 통제한다는 이론이다.
  • 2. 정책의제 설정과정
    정책의제 설정과정은 사회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공중의제로 발전되어 최종적으로 정부의제가 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책의제화의 유형으로는 사회문제가 곧바로 정부의제로 되는 유형, 사회문제가 사회적 이슈를 거쳐 정부의제가 되는 유형, 사회문제가 공중의제가 되고, 정부 의제화되는 유형, 사회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사회적 이슈가 다시 공중의제가 되어 최종적으로 정부의제가 되는 유형 등이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정책의제 설정이론
    정책의제 설정이론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특정 이슈가 정책 의제로 채택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킹던의 다중흐름모형, 쉐퍼트의 정책의 창 모형, 코헨 등의 쓰레기통 모형 등이 있습니다. 이 이론들은 정책 결정 과정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으며, 정치적 상황, 사회적 관심사, 정책 참여자들의 역학관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 의제 설정 과정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틀은 정책 결정 과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2. 정책의제 설정과정
    정책의제 설정과정은 특정 이슈가 정책 결정의 대상이 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는 다양한 행위자들이 참여하며, 그들의 이해관계와 권력관계에 따라 의제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정책 문제의 인식, 정책 대안의 개발, 정책 옹호 활동, 정책 결정자의 관심 유도 등의 단계를 거치면서 특정 이슈가 정책 의제로 채택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미디어, 시민사회, 정치인, 관료 등 다양한 행위자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학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책의제 설정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