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남성 돌봄 참여 정책: 아버지 할당제와 부성휴가
본 내용은
"
가족복지론_한국의 남성 돌봄 참여 정책으로 아버지 할당제, 부성휴가에 대해 정책의 내용과 정책적 한계를 제시하고 남성 돌봄 참여 정책을 활성화하기 위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07
문서 내 토픽
  • 1. 아버지 할당제
    아버지 할당제는 가정의 전체 육아 휴직 기간 중 일부를 남성의 육아 휴직 기간으로 강제적으로 할당하는 정책이다. 이는 북유럽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출산율 증가에 기여했다. 그러나 한국에서 도입하기 위해서는 남성 육아 휴직 사용에 대한 직장 동료와 상사의 눈치 문제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 2. 부성휴가
    부성휴가는 아내의 출산 전후에 남성이 사용할 수 있는 휴가 제도이다. 한국의 경우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지만 실제 사용은 저조한 편이다. 부성휴가는 남성의 아버지로서의 자아 정체성 형성과 자녀와의 친밀감 증진, 이후 육아 참여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법적 부성휴가 기간 확대가 필요하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아버지 할당제
    아버지 할당제는 아버지의 육아 참여를 높이고 양성 평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버지와 자녀 간의 유대감이 강화되고, 어머니의 육아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의 자녀 양육 경험이 늘어나면서 가족 내 역할 분담이 보다 균형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다만 아버지 할당제가 강제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부모의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버지 할당제 도입 시 부모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 2. 부성휴가
    부성휴가는 아버지의 자녀 양육 참여를 높이고 가족 내 성 평등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아버지와 자녀 간의 유대감이 강화되고, 어머니의 육아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의 자녀 양육 경험이 늘어나면서 가족 내 역할 분담이 보다 균형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다만 부성휴가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부성휴가 기간 및 급여 수준 등 제도의 구체적인 설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