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문서 내 토픽
  • 1. 무형의 고유민속과 향토
    관광상품은 다양화에 매력이 있다. 고유의 문화는 고유한 곳에서 있고, 가장 특징적인 것이 가장 고유하게 되며, 다른 지역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무형의 특성은 형이 없어 오히려 더 고유하게 되고, 그것이 존재한곳을 찾을 이유가 된다. 고유함을 고유하도록 개발하고, 그것을 상품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존의 단순한 자원들이 보여지는 한계를 실감하는 요즈음, 그것의 내면의 모습이 표출되고, 그것을 소비자가 의미를 부연하는 가치있는 계기와 결과물의 창출이 과제로 될 것이다.
  • 2. 전통행사
    세계 각국은 그 민족이 갖는 전통에 기반한 고유의 행사나 습속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 규모의 브라질의 리오축제, 스페인의 산페르밍행사, 동양권의 설 명절, 일본의 마쯔리 등에서부터 세계 각국의 고궁이나 퍼레이드, 대관식 등에 이르기까지 특별한 이슈로 특별함이 관광상품 내용의 기본이 될 것이다. 전통에 기반한 행사 등에 분위기를 세계적 감각으로 연출할 때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3. 종교관련 행사 및 이벤트
    기독교, 유교, 불교, 힌두교 등의 전통과 거기에 관련한 일련의 행사 등은 대규모의 사람이동을 촉진하는 중심적인 일을 한다. 세계적인 성지 및 그에 관련한 행사 등은 특유의 문화특성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행사를 즐기고 그 이벤트에 목적을 둔 신자들의 특정지역이나 국제부대의 순례는 관광상품의 대상으로 충분한 꺼리로 인식될 수 있다. 특히 전통전래무속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연출되는 이벤트와 장소 등은 큰 관심의 대상이 될 것이다.
  • 4. 특정지역·거리 공간 및 장소의 상품화
    특정한 나라에 특정지역은 관광매력의 상징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국의 이태원, 동대문시장, 남대문시장을 비롯해 대학로처럼 세계적으로 알려진 파리의 상제리제,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람블라거리, 뉴욕의 블루버드처럼 자연적으로 이뤄지는 사회현상을 통해 형성된 이미지 위주의 분위기와 매력은 그 지역의 특성을 중심으로 매력으로 승화된다. 예술의 거리, 문화의 거리, 축제의 거리처럼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조성하여 그 지역만의 매력을 표출한다면 이는 중요한 관광매력으로 될 것이다.
  • 5. 특정인의 지명도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
    세익스피어는 영국을 대표하면서 영국을 세계적 문학의 대표적 나라로, 피카소의 집과 발자취, 건축계의 거장 가우디들의 생전에 기거했던 기거지며 그들이 남긴 역사적 걸작들은 세간의 많은 사람들의 관심대상으로 되고 있다. 차이코프스키, 베토벤, 바하 등의 음악가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알려진 각 분야의 거장들의 자취는 그 곳을 영원한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 6. 엔터테인먼트 본산지로의 관광상품
    미국의 디즈니랜드는 이미 세계적 브랜드로 유럽 및 아시아까지 진출할 정도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밖의 Sea World, Magic Land, Wonder Land, Water Land 등과 같이 놀이문화를 연출함으로서 사람들의 이동을 촉진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최근들어 사람들의 여가 레크레이션지향의 생활 패턴으로 이들 시설물들은 각광 받는 매력으로 떠올랐다. 라스베가스가 세계적 카지노의 본산지로 알려지면서 황량한 사막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몰리는 사람운집지역으로 된 이래 마카오, 모나코 등을 비롯해 전세계의 관심도시를 중심으로 제2의 붐을 예고하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 7. 토산품중심의 관광상품화
    토산품은 특정지역의 전통과 문화에 기인한 그 지역을 대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보성의 녹차, 금산의 인삼, 이천의 도자기처럼 우리가 흔히 특정지역을 대표 상품중심으로 그 지역이 인식되는 것과 같은 논리이다. 영광의 굴비와 나주의 배는 영광과 나주가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시금석이 된다. 이러한 논리로 특정제품이 많은 사람들의 체험장이나 관람지역으로 부상될 수 있는 틀을 만들 수 있다.
  • 8. 역사유적 및 유물의 상품화
    역사 속의 많은 흔적들은 과거의 역사를 이해하는 산 교육장으로서도 각광을 받는데, 이는 세계적 관심대상에 가치있는 관광선호지역으로 될 수 있다. 유태인학살지, 세계적인 베를린국경, 성지·성곽·유물 등이 그것이다. 중국의 만리장성 및 한국의 판문점이나 그 밖에 세계 도처에 많이 존재하고 있는 성곽 및 성터가 그런 것이다. 유명인 생가 및 그들의 발자취는 중요한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 9. 이벤트 소재의 상품화
    세계적 이벤트는 세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한다. 월드컵·올림픽대회 등처럼 지구촌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드는 국제적 이벤트는 사람의 이동을 촉진하는 중요한 주제로 되고 있다. 올림픽이 열리면 운동선수는 말할 것도 없고 임원을 비롯해 응원단 및 조직위 관계자 등 대규모의 사람이동을 유발한다. 이로서 이벤트 전후를 비롯해 그 지역이 또는 그 곳이 세계적으로 인식되어 관광매력지로 부상하는 예를 볼 수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무형의 고유민속과 향토
    무형의 고유민속과 향토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이러한 무형의 자산들은 지역 정체성과 고유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독특한 매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무분별하게 상품화하는 것은 지역 고유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보존 의지를 바탕으로 이러한 무형의 자산들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관광객들에게 진정성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 전통행사
    전통행사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러한 전통행사를 관광상품화하는 것은 지역의 고유성을 알리고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행사의 본래 목적과 의미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도성을 보장하고, 행사의 본질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관광객들의 관심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상품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통행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보존하면서도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3. 종교관련 행사 및 이벤트
    종교관련 행사 및 이벤트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 신앙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행사와 이벤트를 관광상품화하는 것은 지역의 고유성을 알리고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행사의 본래 목적과 의미, 종교적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도성을 보장하고, 행사의 본질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관광객들의 관심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상품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종교관련 행사와 이벤트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보존하면서도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4. 특정지역·거리 공간 및 장소의 상품화
    특정 지역, 거리 공간, 장소의 상품화는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지역 주민들의 삶과 공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화 과정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지역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과의 협력과 소통, 그리고 지역 고유의 가치를 존중하는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 5. 특정인의 지명도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
    특정인의 지명도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는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지만, 이는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화 과정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지역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인의 지명도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지역 고유의 자원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6. 엔터테인먼트 본산지로의 관광상품
    엔터테인먼트 본산지로의 관광상품화는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지만, 이는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화 과정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요소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지역 고유의 자원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상품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7. 토산품중심의 관광상품화
    토산품 중심의 관광상품화는 지역 고유의 특산물과 문화를 알리고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상품의 진정성과 품질이 저하되거나, 지역 주민들의 이익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산품 상품화 시 지역 주민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이 필수적이며, 상품의 품질과 전통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 주민들의 이익이 균형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고유의 특산물과 문화를 알리고,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8. 역사유적 및 유물의 상품화
    역사유적 및 유물의 상품화는 관광객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유적과 유물의 보존과 관리가 소홀해지거나, 상품화 과정에서 본래의 가치와 의미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사유적 및 유물의 상품화 시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유적과 유물의 보존과 관리에 최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또한 상품화 과정에서 유적과 유물의 본래 가치와 의미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면서도 유적과 유물의 보존과 관리를 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9. 이벤트 소재의 상품화
    이벤트 소재의 상품화는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지만, 이는 이벤트의 본래 목적과 의미를 훼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화 과정에서는 이벤트 주최자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이벤트의 본질적인 가치와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이벤트 소재의 상품화가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이벤트의 매력을 전달하면서도 이벤트의 본래 목적과 의미를 훼손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07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