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박물관 - 미술관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본 내용은
"
마케팅 ) 박물관 - 미술관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18
문서 내 토픽
  • 1. 박물관ㆍ미술관 경영의 기초개념
    박물관ㆍ미술관 경영의 기초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대한민국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서 정의하는 박물관과 미술관에 대한 정의는 제2조에 명시되어 있다. 이 법 제2조 제1항에 따르면 박물관이란 문화, 예술,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및 평생교육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역사, 고고, 인류, 민속, 예술, 동물, 식물, 광물, 과학, 기술, 산업 등에 자료를 수집, 관리,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하는 시설을 의미한다. 더불어 이 법 제2조 제2항에 의하면 미술관이란 문화, 예술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및 평생교육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박물관 중에서 특히 서화, 조각, 공예, 건축, 사진 등 미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 관리,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하는 시설을 의미한다.
  • 2. 마케팅의 필요성과 활성화
    미술관의 경우 마케팅과 관련하여 1980년대 이후부터 이론적 발전 및 성장을 통해 관람객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재원조달을 수행했다. 미술관에서의 마케팅이 주요한 역할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잠재 수요 발굴 및 광고를 활용하여 잠재적인 관람객그리고 관람객에게 미술관을 알리는 것으로 미술관 자체가 매력적인 서비스와 상품을 포장 및 판매하여 소비를 촉진시키고 이를 타 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박물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의 문화시설에 대한 도전을 받으면서 경쟁이 계속되며 관람자 중심으로 하는 시장에 관심을 갖게 만들면서 마케팅에서는 기본적으로 관련 있는 대상자에 대한 파악과 그들의 요구,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분석하여 박물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 3.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 사례 조사 및 분석
    국립중앙박물관은 역사와 굿즈를 결합하여 자개소반 무선충전기와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나전 스카프등을 고안하여 MZ세대의 거센 호응을 얻고 있다. 심지어 인기와 실용성을 둘 다 잡은 몇몇 상품은 굿즈 판매 개시 시간에 맞추어 쇼핑몰에 접속하지 않으면 구하기 힘든 경우도 많다. 국립현대미술관도 '미술가게'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쇼핑몰에서 미술관 굿즈를 구입하는 신규 회원과 대량 구매 회원에게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는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독일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대중의 예술 교육을 위해 'Sackler Center'라는 교육 기관을 설립하였다. 프랑스에서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한 퐁피두 센터는 강력한 정부 주도형 문화예술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문화시설이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팬암 항공기(PanAm Airlines)로 뉴욕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기내 방송을 통한 미술관 홍보를 전개하였다.
  • 4.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 믹스 전략과 특징
    마케팅 믹스란 주어진 일정한 환경 조건과 일정한 시점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을 적절한 결합 혹은 조화를 통해 사용하여 효과를 내는 방법을 의미한다. 생산자의 입장에 있어서 다루어야 하는 시장의 기본적 변수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다. 이를 마케팅 믹스 전략의 4P라고 일컫는다. 따라서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는 이러한 4P를 활용하여 관람객을 모으고 이들을 만족시켜 경제적 이윤을 얻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박물관ㆍ미술관의 마케팅은 박물관ㆍ미술관 자체의 운영에서 벗어나 관람객의 가치 및 수준을 고려하는 것에서부터 마케팅 목표설정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마케팅 목표가 추구될 수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 목표달성이 얼마나 성취되었는가의 여부에 따라 마케팅 활동의 성과가 평가된다.
  • 5. 박물관ㆍ미술관 운영의 전략 목표 설정 및 실행
    박물관ㆍ미술관의 운영은 우선 자율성과 전문성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여기서 자율성은 타율성의 반대 개념으로 의지의 자율이나 자유 의지라는 개념으로 통제의 주체가 행위 및 활동을 수행하는 대상에게 주는 것으로 스스로 원칙에 의해 내려진 의사결정으로써 관측할 수 있다. 결국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문화향수 기회와 만족도를 높이며, 경제적 효과를 유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도입을 통해 운영의 체계화 및 관람객 활성화, 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다. 경직되면서 수동적인 자세의 운영이 아니라 경영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운영화를 통해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 6.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제안
    첫 번째 전략은 국공립 또는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을 거점으로 각 지역별로 박물관과 미술관을 공동체 연계망으로 묶어 문화관광 상품으로 패키지화하는 것이고 두 번째 전략은 박물관ㆍ미술관을 통한 대중의 문화 관련 교육 기회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마지막 전략은 MZ세대와 더불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기획 전시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박물관ㆍ미술관이 더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더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주제2: 마케팅의 필요성과 활성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마케팅의 필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관람객 유치와 만족도 제고, 기관의 인지도 및 브랜드 가치 향상, 재정 확보 등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와 커뮤니케이션, 고객 세분화와 타깃 마케팅,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케팅 전문 인력 확보, 예산 배정, 조직 체계 구축 등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박물관과 미술관은 관람객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2. 주제4: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 믹스 전략과 특징
    박물관과 미술관의 마케팅 믹스 전략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4P 요소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목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박물관과 미술관의 경우,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 관람 편의성, 고객 서비스 등이 제품 요소가 되며, 입장료와 부대 수익 등이 가격 요소가 됩니다. 또한 온ㆍ오프라인 채널, 파트너십 등이 유통 요소가 되고, 광고, PR, 이벤트 등이 촉진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믹스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박물관과 미술관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3. 주제6: 박물관ㆍ미술관 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제안
    박물관과 미술관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필요합니다. 첫째, 기관의 특성과 고객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둘째,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층을 효과적으로 타깃팅해야 합니다. 셋째, 체험형 프로그램, 이벤트, 고객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참여와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넷째, 마케팅 전문 인력 확보와 예산 배정, 조직 체계 구축 등 마케팅 인프라를 강화해야 합니다. 다섯째, 지역사회, 기업, 타 문화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안들을 종합적으로 추진한다면 박물관과 미술관의 마케팅이 크게 활성화될 것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