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
본 내용은
"
(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3.28
문서 내 토픽
  • 1. 고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Polis)는 상대적으로 소수인 지배집단과 외국인이나 노예들로 구성된 공동체였다. 이 지배집단은 자신들이 자기 지배적 사람으로서 이성(理性)에 의해 공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임을 자임하면서 폴리스 정부에 참여하였다. 바로 이들은 시민이었고 폴리스의 복리(well-being)에 헌신해야 했는데, 예컨대 법을 무시하는 독재를 거부해야 했고, 공동체의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논의를 해야 했다. 시민들의 정치적 충성 대상은 족장이나 주인이나 왕이 아니라 국가였다. 이렇게 본다면 시민은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에 참여한다는 의미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 2. 중세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중세 초기에는 기독교 문화가 일어나고, 게르만족이 기독교를 받아들여 교황권이 성립되었으며, 봉건제도와 장원 제도를 바탕으로 하는 봉건국가가 형성되었다. 이에 교회는 사회의 윤리적 지침을 제공해 주었고, 장원제도가 경제적 근거를, 기사제도가 정치적 통솔의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 하지만 11세기부터 14세기까지 진행된 십자군 전쟁의 패배는 그 모든 상황을 뒤바꾸어 버렸다. 내부적으로는 교회 공동체의 권력이 약화되면서 자연히 교황 및 성직자, 귀족의 권한이 약화 되면서 도시적 자유와 인간의 해방 및 권리 의식이 점차 싹트게 되었다.
  •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근대 시민의 출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농업에서 상업과 가내수공업으로 바뀐 경제구조의 변화와 긴밀한 관계가 있었고, 또 하나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었다. 특히 르네상스는 교회중심의 수직적인 권위에 비판적 시각을 제공하면서 고전 문화에 대한 재음미를 통하여 인본주의 사상을 고취하였고, 인간의 권리에 눈을 뜨게 하였다. 이러한 르네상스가 중세의 세계관을 약화시켰다면 그 영향을 어느 정도 받은 종교개혁은 중세 기독교의 통일된 세계관과 교회의 세속적 권위를 결합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오늘날 시민은 누구인가? 시민은 전통 사회의 백성이나 근대 민족 국가의 국민이 아니라 시민성 함양을 전제로 개인의 자율적 활동 영역을 강조하는 자기의 권리를 행사하는 자율적인 개인(autonomous individual) 내지 공적 영역을 강조하는 공동체 내의 지위와 역할을 수행하는 공동체 구성원(member of community)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민 개념에 근거하면 현대의 시민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신분으로서의 시민 개념, 근대적 의미의 국적(nationality) 소유자로서의 시민 개념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고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고대 시민은 권력 관계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역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민은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는 특정 계층에 한정되었습니다. 노예제도와 계급 구조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민의 지위를 누리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조건은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제한하였으며, 권력 관계에 따라 시민의 지위와 권리가 크게 달랐습니다. 고대 시민은 정치적 참여와 의사 결정 과정에 일정 부분 관여할 수 있었지만, 그 범위와 영향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 2. 중세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중세 시민은 권력 관계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역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세 사회에서 시민은 주로 도시에 거주하는 상공업자, 장인, 상인 등을 지칭했습니다. 이들은 일정한 권리와 자치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봉건 제도와 교회의 지배 아래에 있었습니다. 중세 시민은 경제적 활동과 도시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정치적 권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중세 시민의 의미와 역할은 도시의 발전과 함께 점차 확대되었지만, 여전히 권력 관계에 의해 제한되었습니다.
  •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근대 시민은 사회계약론과 프랑스 혁명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역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근대 시민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 평등을 주장하며 기존의 권력 관계에 도전했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시민의 정치적 권리와 참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근대 시민은 국가와 사회에 대한 주체적 역할을 수행하며,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조건은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크게 확대시켰지만, 여전히 계급, 성별, 인종 등에 따른 차별과 불평등이 존재했습니다.
  •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현대 시민은 자본주의와 복지국가의 발전 속에서 새로운 의미와 역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대 시민은 정치적 권리와 참여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권리를 요구하며 권력 관계에 도전했습니다. 복지국가의 등장은 시민의 기본적 권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의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계급, 성별, 인종 등에 따른 불평등이 존재하며, 이는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제한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현대 시민은 이러한 불평등과 차별에 대한 지속적인 투쟁을 통해 자신의 권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