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15편의 작품 중 두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본 내용은
"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15편의 작품 중 두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1.28
문서 내 토픽
-
1. 돈키호테라 만차 지역에 사는 하급 귀족인 주인공은 기사 문학에 심취한 정신 나간 노인네이다. 하루 종일, 심지어 몇 날 며칠을 기사 소설을 읽던 그는 마침내 기사 소설의 이야기와 현실을 혼동하는 지경에 이른다. 그는 창고에서 낡은 갑옷과 투구를 꺼내 입은 뒤 삐쩍 말은 말을 한 마리 구해 이름을 '로시난테'라고 지어 주고 자기 이름은 '돈키오테 데 라만차(라만차의 돈키호테라는 뜻임)'라고 부르며 여행을 떠난다. 그의 여행은 우스꽝스럽다. 첫 번째 여행은 목적지까지는 가지도 못하고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여관에 다녀온 것이었다. 여관을 성으로 생각하고 여관 주인을 성주로 생각한다. 돈키호테는 여관 주인에게 자기에게 기사 작위를 내려달라고 이야기하고, 이것을 장난으로 여긴 여관 주인은 그의 요구에 응한다. 기사 작위까지 정식으로 받은 그는 비단장수들이 자기가 흠모하는 여인 둘시네아(사실은 이웃마을 사는 처녀일 뿐이었다)를 모욕하자 이들에게 덤볐다가 얻어맞고 이웃에 의해 집에 돌아온다.
-
2. 돈키호테 감상<돈키호테>는 세계의 작가들이 꼽은 위대한 소설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소설이다. 이것의 장르에 대해 정확히 이것이 소설이 맞느냐는 논쟁이 있을 정도로 이 작품은 독특하다. 글의 내용도 독특하다. 보통 소설의 주인공들은 멋지고 유능하기 마련인데, 이 글의 주인공은 미친 노인이다. 그의 말은 말투는 중세 기사처럼 기품이 넘치는데, 하는 말들은 우스꽝스럽기 짝이 없다. 결말도 충격적이다. 돈키호테가 꿈과 이상을 좇은 인물이라면 죽을 때까지 그는 자신이 라만차의 기사 돈키호테라고 믿었어야 했다. 죽는 순간까지도 다시 여행길에 떠나서 여행에서 죽음을 맞는 것이 차라리 아름다웠을 것이다. 그런데 돈키호테는 죽기 전에 정신이 돌아왔다. 그가 진짜라고 믿었던 세상은 허구였다. 그는 기사가 아니었고, 다 늙어 기력이 쇠한 초라한 노인에 불과했다. 그는 그것을 깨달은 뒤 죽었다. 비참하고 씁쓸하다.
-
3. 분노의 포도 줄거리주인공의 이름은 톰 조드이다. 톰의 가족은 대대로 소작농이었다. 톰은 우연히 정당방위로 살인을 저질러서 감옥에 갇혔다가 가석방 돼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불과 몇 년 사이에 고향에 있던 가족과 지인은 사라졌고, 농사 짓던 땅은 트랙터로 밀어 버려 흔적도 없이 사라진 상태였다. 톰은 설교사인 짐 케이시와 만나 자기 가족이 캘리포니아로 이주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톰은 케이시와 함께 가족을 따라 나서고, 곧 가족과 재회해 함께 캘리포니아로 향한다. 톰은 가족들이 캘리포니아에 대해 지나친 환상을 가진 것을 경계하지만 가족들은 화려하게 꾸며진 유인물을 보여주며 톰에게 캘리포니아에서는 노동자들에게 비싼 임금을 준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실제 캘리포니아에 도착해서 마주한 현실은 그들이 본 화려한 전단지와는 달랐다. 캘리포니아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값싼 임금을 받고 일하는 사람들이었으며, 그마저도 이곳에 몰려든 사람들 때문에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웠다.
-
4. 분노의 포도 해석이 책은 1930년대 미국의 시대 상황을 매우 사실적이고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런데 이 소설은 단지 미국 상황만을 묘사하지 않는다. 자본주의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묘사한다는 점에서 지금도, 전 인류에 화두를 던진다. '캘리포니아 드림'이라는 말이 있다. 마마스 앤 파파스의 노래 제목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 소설에서 캘리포니아로 이주한 사람들은 저마다 캘리포니아 드림을 꿈꿨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그곳에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탐스러운 오렌지와 포도가 그곳에 있었다. 그렇지만 그것은 그들의 것이 아니었다. 캘리포니아의 비옥한 토지와 풍부한 일조량은 오클라호마에서 온 '오키'들에게 허락된 것이 아니었다. 포도는 탐스럽게 익어가지만 그걸 따야 하는 노동자들은 말라 비틀어져 죽어갔다. 분명 그 탐스럽게 익은 포도를 채취해서 팔아서 누군가는 부자가 됐을 것인데 말이다.
-
1. 돈키호테돈키호테는 세르반테스가 쓴 고전 소설로, 16세기 스페인을 배경으로 한다. 이 작품은 기사도 정신을 지닌 주인공 돈키호테가 현실과 이상의 괴리로 인해 겪는 좌절과 모험을 다룬다. 돈키호테는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그의 행동은 광기로 여겨진다. 이를 통해 세르반테스는 이상과 현실의 갈등,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해 성찰한다. 돈키호테는 단순한 우화가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주인공의 고뇌와 좌절, 그리고 그에 대한 독자의 공감은 이 작품의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2. 돈키호테 감상돈키호테는 단순한 모험 소설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담고 있다. 주인공 돈키호테는 기사도 정신을 지닌 이상주의자로,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의 행동은 광기로 여겨지며, 그는 끊임없는 좌절과 실패를 경험한다. 이를 통해 세르반테스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그리고 인간의 한계를 보여준다. 돈키호테의 고뇌와 좌절은 독자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이 작품은 인간의 보편적인 모습을 성찰하게 한다. 또한 작품 속 다양한 등장인물들은 인간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세르반테스는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돈키호테는 단순한 모험 소설이 아니라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담고 있는 고전 문학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
3. 분노의 포도 줄거리분노의 포도는 존 스타인벡이 쓴 소설로,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를 배경으로 한다. 이 작품은 오클라호마 주 출신의 한 가난한 농민 가족이 경제 위기로 인해 캘리포니아로 이주하는 과정을 다룬다. 주인공 톰 조드는 가족들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향하지만, 그곳에서도 착취와 차별에 시달린다. 이 과정에서 톰은 점점 더 급진적인 사회 운동가로 변모해 간다. 분노의 포도는 대공황 시기 미국 사회의 불평등과 착취 구조를 고발하며, 이에 대한 저항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특히 톰의 변화를 통해 개인의 각성과 집단적 행동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당시 미국 사회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
4. 분노의 포도 해석분노의 포도는 존 스타인벡이 1930년대 대공황 시기 미국 사회의 불평등과 착취 구조를 고발한 작품이다. 이 소설은 오클라호마 출신의 한 가난한 농민 가족이 캘리포니아로 이주하는 과정을 통해 당시 미국 사회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주인공 톰 조드는 점점 더 급진적인 사회 운동가로 변모해 가는데, 이는 개인의 각성과 집단적 행동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분노의 포도는 단순한 소설이 아니라 사회 정의를 위한 저항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작품이다. 스타인벡은 이 작품을 통해 당시 미국 사회의 불평등과 착취 구조를 고발하고, 이에 대한 저항의 당위성을 피력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분노의 포도는 사회 변혁을 위한 중요한 문학적 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