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 사용하기
본 내용은
"
다음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사용한 상황과 사용 내용을 기술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8.05
문서 내 토픽
  • 1. 나 전달법
    나 전달법은 자신의 감정, 느낌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상대를 비난하지 않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행동 묘사, 느낀 감정, 영향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친구가 장난을 치거나 약속 시간을 지키지 않아 기분이 상했을 때 이 기술을 사용하여 상대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자신의 상황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었다.
  • 2. 반영
    반영은 클라이언트의 말, 행동에 나타난 기본적인 생각, 태도, 감정 등을 사회복지사가 다른 말로 부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머니와 통화 중 화가 났던 상황을 언급할 때 '속상한 것 같아'라고 반영하자 더 자세히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었다. 친구가 상사의 무시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무시당하는 것 같아 보였겠다'라고 반영하여 친구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 3. 명료화
    명료화는 클라이언트가 더 명확하게 이야기하게 질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친구가 직장 상사에 대해 기분이 나쁘다고 말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물어보니 화가 나고 속상하고 억울한 감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친구가 어린 시절 힘들었던 꿈을 꾸어 힘들다고 말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반응이었는지' 물어보니 상황에 대해 더 자세히 말할 수 있었다.
  • 4. 바꾸어 말하기
    바꾸어 말하기는 클라이언트가 진술한 내용의 어의적인 의미를 다시 말하는 것이다. 친구가 직장 상사에 대해 불평하며 '퇴사나 해야지'라고 말할 때 '지금 직장 상사랑 같이 일하는 것이 싫다는 말인 것 같아'라고 바꾸어 말하니 더 자세한 이야기가 이어졌다. 또한 강아지가 슬리퍼를 물어뜯어 '한 대 쥐어박고 싶다'고 말할 때 '강아지가 슬리퍼를 물어뜯는 행동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하는 것 같아'라고 바꾸어 말하니 상대방이 자신의 상황을 더 잘 지각할 수 있었다.
  • 5. 예외질문
    예외질문은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여기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행동이나 상황을 질문하는 것이다. 친구가 상사의 피드백 부족에 대해 불만을 이야기할 때 '전에 상사가 피드백을 제대로 준 적이 있다고 하지 않았어?'라고 물었다. 또한 친구가 악몽으로 힘들어할 때 '악몽을 꾸더라도 하루가 괜찮은 적은 없었어?'라고 물었다. 이를 통해 예외질문은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을 지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6. 척도질문
    척도질문은 다양한 상황의 정도에 대해 수치로 나타내도록 하는 질문이다. 친구가 직장 상사로 힘들어할 때 '0~9점으로 표현하면 얼마나 힘들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니 친구의 어려움 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친구가 악몽으로 하루가 망쳐진다고 할 때 '0~9점으로 표현하면 얼마나 망쳐진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니 문제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7. 기적질문
    기적질문은 문제와 떨어져 해결책을 상상하도록 하는 것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직장 상사가 자신을 무시한다고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상사가 무시하지 않는다면 어떤 모습을 보일 것 같아?'라고 물었다. 또한 강아지가 문제행동을 일으켜 속상해하는 친구에게 '네가 집을 비우더라도 강아지가 어떤 행동을 보이면 좋을 것 같아?'라고 물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나 전달법
    나 전달법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이 자신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 전달법은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공격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 전달법은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2. 반영
    반영은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하여 다시 말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반영은 상대방과의 신뢰를 쌓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갈등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영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3. 명료화
    명료화는 상대방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오해와 혼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명료화는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료화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 바꾸어 말하기
    바꾸어 말하기는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말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꾸어 말하기는 상대방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갈등 해결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꾸어 말하기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5. 예외질문
    예외질문은 상대방의 말에서 예외적인 상황이나 경우를 찾아내어 질문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말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외질문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외적인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외질문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6. 척도질문
    척도질문은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수치화하여 파악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과 태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상황 변화에 따른 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척도질문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척도질문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진척 상황 확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척도질문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7. 기적질문
    기적질문은 상대방이 원하는 미래 상황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게 하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목표와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기적질문은 상대방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고 격려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적질문은 상대방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적질문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