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8개
-
경영학 군사학2024.09.231. 국방경영전략 1.1.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경쟁전략이란 사업전략에서 보았을 때 개별사업부가 어떠한 방식으로 경쟁자와 경쟁할지에 대해서 선택하는 전략을 말한다. 경쟁전략은 상대의 경쟁자가 강약 점에 비추어 볼 때에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의 강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파악하는 것이다.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하는 3대 핵심과제로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그 개별산업 특성을 이해하여 그 과정을 통해 산업의 KFS를 파악하는 것이다. 경쟁사의 경영자원 및 전략을 이해하여 경쟁전략이란 상대의 약점에 대해서 자신의...2024.09.23
-
황리단길2024.09.201. 부동산 개발 기획론 상권 조사와 입지분석 1.1. 상권분석 개요 분석일자 2019-06-24 창업후보지 경상북도 경주시 기준상권 제2상권 업종 대분류 음식 중분류 커피점/카페 소분류 커피전문점/카페/다방이다. 상권분석개요에 따르면 이 상권은 정보 분석을 통해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에 대한 현황과 추이, 경쟁력을 파악하여 해당 업종의 창업 적합성을 판단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선택영역의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의 업소 현황, 추이, 상세평가 지수 등을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업 후보지로서의 적합성과 잠재...2024.09.20
-
경영전략 요인과 포터의 5 Forces 분석2024.10.111. 산업 분석과 경쟁전략 1.1.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델과 산업 사례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델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 구조를 파악하여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분석 도구이다. 포터의 5 Force 모델은 산업 내 경쟁,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등 5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산업 내 경쟁은 동일한 산업에 속한 기업들 간의 경쟁을 의미한다. 소주 산업의 경우 참이슬과 처음처럼 등의 소주 브랜드들이 동일한 산업 내에서 경쟁하고 있다. ...2024.10.11
-
경영전략론의 수업중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2024.08.271. 경영혁신의 이해 1.1.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개념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기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구조나 관리시스템 등을 통하여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게 된다. 즉, 경영혁신은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과거 혁신이라는 개념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면, 현재의 경영혁신은 새로운 지식을 창조...2024.08.27
-
CJ의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은 과연 좋은 전략이었는가? CJ그룹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투자한 경영자원을 다른 신규사업이나 기존의 사업분야에 투자했을 때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었을까2024.10.031. 신규사업 성공 및 실패 사례 1.1. 신규 사업의 개념 신규 사업이란 현대사회에서 '상품'이 될 수 있는 범위를 계속해서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상품은 어떠한 원재료를 가공하여 가치가 부여된 결과물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유형의 상품 뿐만 아니라 '무형의' 상품도 수없이 존재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서비스 사업' 역시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에 속한다. 이렇듯 상품으로 정의할 수 있는 범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 역시도 시장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곤...2024.10.03
-
마이클포터 5forces 사례2024.10.071. 산업의 수익 결정 요인과 산업 사례 1.1.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형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형은 기업이 새로운 산업에 진출할 때 사전에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5가지 경쟁 요소를 분석한 모형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기업이 고려해야 할 5가지 요소는 첫째, 기존 시장 내 전통적 경쟁자, 둘째, 잠재적 진입자, 셋째, 대체재, 넷째, 고객, 다섯째, 공급자이다. 먼저, 기존 시장 내 전통적 경쟁자에 대해서는 산업 내 경쟁의 정도를 살펴봐야 한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은 가격, 제품 및 서비스 개...2024.10.07
-
메가박스 마케팅분석2024.08.281. 메가박스 기업 개요 1.1. 기업 미션 및 비전 메가박스의 기업 미션은 "삶의 의미와 즐거움을 소통하는 공간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메가박스는 좋은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함께 나누어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만남과 소통의 즐거움이 가득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기업 슬로건 및 핵심가치 메가박스의 기업 슬로건은 "LIFE THEATER"이다. "영화보다 멋진 일상을 위하여 안목 있는 콘텐츠와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의미로, 단순한 영화 상영을 넘어 일상의 삶과 문화를 함께 향유하고자 하는 메가박스의...2024.08.28
-
통신사 KT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CRM 시스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한다. 어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2024.10.211. 고객관계관리(CRM) 1.1. CRM의 정의 1.1.1. CRM의 이해 CRM의 이해는 글로벌 경쟁 아래에서 단순히 고객을 만족시키는 수준을 넘어서는 개념이다. CRM은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시켜주며, 이를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 CRM은 마케팅 분야와 IT분야의 기술이 자연스럽게 접목되기 시작했다. 고객정보를 이용해서 고객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고객중심적으로 시야를 돌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과거와는 다르게 판...2024.10.21
-
SKT2024.12.101. SK텔레콤 기업 개요 1.1. 기업 소개 및 경영 형태 SK텔레콤은 대한민국 이동통신 기업으로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메타버스·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는 경영 형태를 갖추고 있다. 모바일과 미디어로 나누어 총 6가지의 사업을 이루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 중심에는 고객이 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ICT 기술로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SK ICT 패밀리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 배출 감축, ...2024.12.10
-
애견관련 회사의 지원동기2024.09.301. 서론 1.1. 기업현황 1.1.1. 회사개요 국내애견, 애완 동물 및 미용 등 전문점으로 기존 애견 SHOP 이미지에서 벗어나 보다 현대화(선진국형 도입)된 시설 및 유통 시스템으로 고객 만족을 추구하는 최첨단 신세대애견, 애완 동물 SHOP 개념의 페트숍(PETSHOP) 전문점이다. 1.1.2. 창업동기 및 사업기대 효과 한-일 월드컵 개최에 즈음하여 대한민국 바로 알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각 언론 매체를 통해 고정 프로그램으로 소개되고 있는 현재의 애완동물 관련 각종 프로그램은, 이제는 가정에서 애완동물 한 두마...2024.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