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2개
-
학교, 청소년 인권침해,의견2024.08.241. 서론 1.1. 청소년 인권의 중요성 및 현 실태 청소년 인권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현실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과거에는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으로 여겨졌지만, 점차 청소년들도 온전한 인격체로 인정받게 되면서 그들의 인권 보장을 위한 방안들이 마련되어 왔다. 그러나 여전히 학생들의 표현의 자유, 두발과 복장의 자유, 교육활동 선택의 자유, 학생 소지품 검사의 최소화, 학생 자치 및 참여권 보장 등에서 인권 침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의 인권은 평등권, 자유권, 복지권 등을 통해 보장되고 있다...2024.08.24
-
코로나19논문 간호진단2024.08.221. 서론 1.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간호사의 역할 및 현황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간호사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간호사들은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돌봐야 하는 최전선에 서있으며, 이로 인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겪고 있다. 우선 코로나19 감염환자들을 직접 간호해야 하는 간호사들은 높은 감염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신종감염병이 빠르게 전파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고 사망했고, 이는 의료진들에게 극심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야기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SARS와 MERS 환자를 돌보았...2024.08.22
-
학생 체벌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2024.08.251. 서론 1.1. 학생 체벌에 관한 논의 배경 과거부터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는 항상 학생 체벌에 대한 논란이 이어져 왔으며 2011년 초등중교육법 시행령 개정 이후 학생에 대한 신체적 체벌을 금지하는 체벌금지법 시행 이후에도 이러한 체벌의 정당성과 체벌을 금지하였을 경우의 부작용에 대해서 뜨거운 논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체벌이라는 것은 학교라는 공통된 교육공간에서 다수의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부득이한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지만 과거 이러한 체벌을 과도하게 하거나 학생에 대한 감정적 보복, 상식...2024.08.25
-
청소년 인권침해 사례2024.08.231. 서론 1.1.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청소년은 미성년자로서 사회의 보호와 배려가 필요한 대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다양한 인권 침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미디어 출연, 학업과 진로,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 인권 침해 문제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아동 배우나 크리에이터, 학교 밖 청소년 등 청소년...2024.08.23
-
정신장애인의 인권을 보장2024.10.051. 정신 장애와 인권 1.1. 정신 장애의 개념 정신 장애란 "사고장애, 기분장애, 망상, 환각 등 정신질환으로 인해 독립적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중대한 제약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정신 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신 장애에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 우울, 조현병, 불안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양극성 장애 등 다양한 형태와 증상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신 장애는 사회 기능, 인간관계, 학업, 직업, 일상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2024.10.05
-
2024년 인권 쟁점과 개인 견해, 이야기치료 사례 분석2024.10.051. 청소년 인권과 참여 1.1. 서론 청소년 인권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가치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청소년들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이지만, 그들이 겪는 다양한 인권 문제는 여전히 충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보호받아야 할 존재인 동시에, 자신의 목소리를 낼 권리를 가진 주체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청소년들은 성인들보다 사회적 발언권이 약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 그 결과, 다양한 형태의 인권 침해가 발생하며,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미래의 사회...2024.10.05
-
카찰죄 반성문2024.08.291. 수용소의 노래 1.1. 서론 요즘 나는 지난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때로는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 감사할 줄 모르고 원망과 불평을 하기도 했던 지난 삶에 대하여 깊은 반성을 하고 있다. 그리고 밥 한 끼를 먹을 때도 예전과 달리 정말로 감사한 마음으로 수저를 들며 밥알 하나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생기게 되었다. 나의 삶의 방식이 이렇게 변한 것은 10세의 어린나이에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 강제 수용되어서 10년이란 긴 세월동안 이루 말할 수 없는 폭행과 굶주림으로 죽음의 문턱을 수시로 드나들었던 강철환씨의 체험수기인 '수용소...2024.08.29
-
중국의 노동법과 한국의 근로기준법의 비교2024.09.091. 서론 1.1. 주제 선택의 동기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두 가지 이유로 외국인 노동자를 선택했다. 첫째, 필자가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 "사장님 나빠요."라는 외국인 노동자의 현실을 풍자하는 유행어가 인기를 끌었다. 그때 처음으로 외국인노동자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20년이 넘은 지금은 그들의 처우가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둘째,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색안경이다. 그들의 실정을 제대로 모르는 상황에서 외국인노동자는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언론에서 다루는 그들의 모습은 성매매, 범죄, 불법체류 등 부정적인 프레임으로 ...2024.09.09
-
학교에서의 인권 증진 방안2024.08.181. 서론 1.1. 인권의 중요성 인권은 인간으로서 태어나면서부터 가지는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권리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보장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갈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는 어떤 사회나 정치적 체제에 속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것으로, 국가와 정부는 이를 보장하고 존중해야 한다. 특히 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과 교직원 모두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인권 보호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학...2024.08.18
-
논문계획2024.09.03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북한 인권의 현실에 대한 연구 배경 및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북한 인권 문제는 1988년경부터 국제적인 문제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아시아워치와 미네소타 변호사 국제인권위원회가 '북한의 인권'을 발간하면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침해 실태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1997년과 1998년 두 차례에 걸쳐 유엔인권소위원회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북한 인권 문제가 국제적인 주요 의제로 부각되었다. 2003년부터는 유엔인권위원회 결의안을 통해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