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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권침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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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
1.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의 중요성
1.3. 과제의 목적과 구성

2. 본론
2.1. 청소년 인권의 기준과 현황
2.1.1. 청소년 인권의 정의와 범위
2.1.2. 청소년 인권 관련 법령 및 제도
2.1.3. 청소년 인권 실태 및 과제
2.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와 원인 분석
2.2.1. EBS 프로그램 '보니하니' 사례
2.2.1.1. 인권침해 요인
2.2.1.2. 개선 방안
2.2.2. 학교 밖 청소년 장학제도 선발 제외
2.2.2.1. 인권침해 요인
2.2.2.2. 대책 제시
2.2.3. 아르바이트 청소년 인권 침해
2.2.3.1. 인권침해 요인
2.2.3.2. 대책 제시
2.3. 청소년 인권 보장을 위한 방안
2.3.1. 법제도 및 정책 개선
2.3.2. 사회적 인식 제고와 교육
2.3.3. 청소년 참여 기회 확대

3. 결론
3.1. 청소년 인권 보장의 중요성
3.2. 종합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왔다. 청소년은 미성년자로서 사회의 보호와 배려가 필요한 대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다양한 인권 침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미디어 출연, 학업과 진로,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 인권 침해 문제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아동 배우나 크리에이터, 학교 밖 청소년 등 청소년의 특수한 상황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채 성인 중심의 관점으로 대응되면서 청소년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한 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은 학업 스트레스와 함께 학교생활에서도 다양한 제약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자아실현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권리를 당당히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청소년의 목소리가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권을 직접 보호하고자 노력하면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1.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의 중요성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의 중요성은 이들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권리와 자유를 침해 당한다는 점에서 크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일어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인권 침해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체벌, 모욕적 언어, 과도한 성적 압박 등은 청소년의 자존감과 심리적 안정을 해치고 더 나아가 성인기 삶의 질에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선택권을 침해하는 관행들은 이들의 자아실현과 삶에 대한 주도권을 빼앗아감으로써 건강한 시민 의식 형성을 방해한다. 따라서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해결책 마련은 모든 사회 구성원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고 더 나은 미래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과제의 목적과 구성

본 과제의 목적은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대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과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서론에서는 청소년 인권에 대한 관심과 우려, 그리고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의 중요성을 다룬다. 이어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인권의 기준과 현황,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와 원인 분석, 그리고 청소년 인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론에서는 EBS 프로그램 '보니하니' 사례, 학교 밖 청소년 장학제도 선발 제외, 아르바이트 청소년 인권 침해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청소년 인권 보장의 중요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 그리고 향후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인권 보호를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청소년 인권의 기준과 현황
2.1.1. 청소년 인권의 정의와 범위

청소년 인권의 정의와 범위는 다음과 같다.

인권은 인간으로서 가지는 권리를 말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삶은 권리와 연계될 수 있다. 인권을 말할 때 가장 많이 거론이 되는 준거는 세계인권선언이다. 세계인권선언에서 언급이 된 모든 인권은 청소년에게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대한민국 헌법은 모든 한국인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헌법에 열거된 권리는 청소년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헌법은 연령에 구분이 없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청소년인권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기준은 '청소년헌장'에서 열거된 '청소년의 권리' 12개 조항이다. 이에 따르면 청소년은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주거, 영양, 교육, 의료 등을 보장받아 신체적·정신적으로 균형있게 성장할 권리, 지역, 연령, 학력, 종교, 성별, 출신 등의 차이와 정신적, 신체적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억압과 공포를 포함하는 정신적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사적 삶의 영역에 대해 침해받지 않을 권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권리,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건전한 모임을 만들며 올바른 신념에 따라 활동할 권리, 배움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자아를 실현할 권리, 일할 권리와 여가를 누릴 권리, 직업을 선택할 권리, 건전하고 다양한 예술·문화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 자신의 삶과 관련된 정보에 접근할 권리, 자신의 삶과 관련된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이처럼 청소년 인권의 정의와 범위는 세계인권선언과 국내 헌법, 청소년헌장 등에 기반하여 청소년이 누려야 할 다양한 권리들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2.1.2. 청소년 인권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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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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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유미(2004)『청소년 아르바이트 인권침해 실태와 권리보호 대책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영인, 구정화 저,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박고은 기자, ‘보니하니 논란으로 본 촬영장 속 아역배우 인권침해 문제, 노컷뉴스, 2019.12, https://www.nocutnews.co.kr/news/5258179
최규화 기자, 팬들 마음 모아 ‘아동 연예인’ 인권을 응원합니다, 베이비뉴스, 2020.05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5972
변재훈 기자, ‘학교 밖 청소년 장학생 선발 제외는 차별,,,조례 개정해야’, 뉴시스, 2020.04,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430_0001011460&cID=10899&pID=10800
송은경 기자, "슈돌·미스터트롯, 아동·청소년 인권 침해" 시민단체 비판, 연합뉴스, 2020.03
https://www.yna.co.kr/view/AKR20200326165300005?input=11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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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TV, 삶을 위한 공부, 인권수업 2부 – 권리를 지키는 힘, 2020.06
https://www.ebs.co.kr/tv/show?courseId=10200569&stepId=20001137&lectId=20291407
소장섭 기자, 아이들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 그것이 인권, 베이비뉴스, 2020.09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8346
이진호 기자, 아르바이트 청소년 인권 강화, 청소년 기본법 국무회의 의결, 뉴스1, 2020.05
https://www.news1.kr/articles/?3931661
크리스티네 슐츠 라이스, 공현 저, 청소년 인권 수첩, 양철북, 2010.12
한국청소년센터_교육연구소 생각학교, http://www.carnival-yout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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