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및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및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재의 중요성
1.2. 교재 분석 및 평가의 필요성

2. 교재 분석 및 평가 기준
2.1. 교재 분석의 개념 및 절차
2.2. 교재 평가 기준
2.2.1. 이지영(2004)의 평가 기준
2.2.2. 배두본(1999)의 평가 기준
2.2.3. 서종학(2001)의 평가 기준
2.2.4. 이해영(2001)의 평가 기준

3. 한국어 교재 분석
3.1. 이화 한국어 3-1
3.2. 세종 한국어 2

4. 한국어 발음 교육
4.1. 한국어와 일본어 자음 체계 비교
4.2. 일본어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자음 오류 및 교정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재의 중요성

교재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고 지원하면서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이다. 목적에 맞는 올바른 교재의 선택을 통해 학습자는 언어 학습의 구조적인 안내를 받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언어 학습의 기반을 다지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문장 및 문화를 학습하며 전반적인 언어 활용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특히 외국어 학습에서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이자 기본적인 지침서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목적과 수준에 맞게 효율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1.2. 교재 분석 및 평가의 필요성

교재는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고 지원하면서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목적에 맞는 적절한 교재의 선택은 학습자가 언어 학습의 구조적인 안내를 받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언어 학습의 기반을 다지고 전반적인 언어 활용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특히 외국어 학습에서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이자 기본적인 지침서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학습자의 목적과 수준에 맞게 효율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활동은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2. 교재 분석 및 평가 기준
2.1. 교재 분석의 개념 및 절차

교재 분석의 개념 및 절차""

교재 분석은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로서, 교재 편찬자의 의도와 학습자의 요구 및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재 분석에는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 분석, 교재 구성물 분석, 교재 내용 분석 등이 포함된다""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 분석에는 교육 기관, 학습자, 교사 등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포함된다"" 교재 구성물 분석에는 교사용 지침서와 학습자용 워크북 등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 포함된다"" 교재 내용 분석에는 학습 목표, 주제, 문화 등의 교재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포함된다""


2.2. 교재 평가 기준
2.2.1. 이지영(2004)의 평가 기준

이지영(2004)은 교재를 구성(형식)과 내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지영(2004)은 교재 구성 평가 항목으로 교재의 단계, 단원 수, 단원구성, 삽화, 관련 구성물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세분화하였다. 또한 교재 내용 평가 항목으로 주제, 언어, 기능, 과제 및 활용, 문화 등을 제시하였다"


2.2.2. 배두본(1999)의 평가 기준

배두본(1999)의 평가 기준은 교재 평가를 위한 다양한 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배두본은 교재 평가 기준을 크게 교...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서종학·이미향·박진욱, 2017,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사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교안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교안
서울대학교 한국어 문학 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공편.‘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체’.p.471-510
국립국어원, ‘세종 한국어 2’,2021.01.07
송향근, 『한국어교육론』, 하우, 2016.
허용, 「자음체계대조연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대상으로」, 언어과학연구55, 2010. pp.305-33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