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배열 원리를 서술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의 관계
2. 교수요목 유형
2.1. 문법적 교수요목
2.1.1. 개념 및 특징
2.1.2. 장단점
2.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2.2.1. 개념 및 특징
2.2.2. 장단점
3.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공통 문제점
3.1. 의사소통 능력 제한
3.2. 언어 형태와 기능의 불일치
4. 공통 문제점 해결 방안
4.1. 의사소통 중심 교수요목 활용
4.1.1. 개념 및 특징
4.1.2. 단계별 적용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1.2.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의 관계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요구 분석을 포함한 최초의 계획, 목표 설정, 내용 선정 및 등급화, 교수 및 학습의 방법, 학습 활동의 배열, 그리고 평가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반면에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학습자가 숙달해야 하는 과제들의 목록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 학자들은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을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는 반면, 영국 학자들은 교육과정을 학교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고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교과 내용을 상세화하고 내용의 배열 순서를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한국 학자들 또한 영국과 유사하게 교육과정을 교수요목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교과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열하는 구체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요목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설계도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구체적인 수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교수요목 유형
2.1. 문법적 교수요목
2.1.1. 개념 및 특징
문법적 교수요목은 가장 일반적인 교수요목의 형태로, 개별 문법과 어휘가 난이도와 학습 가능성, 교수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위계적으로 짜여 있다"" 문법적 교수요목은 언어라는 하나의 집을 짓기 위해서는 그 재료가 되는 벽돌부터 쌓아야 한다고 보는 관점에서 기인한다"" 학습자가 언어의 재료가 되는 문법을 정확히 구사하고 문법 사용에 익숙해지게 되면, 교실 밖에서도 자동적으로 배운 문법을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배울 문법이 일정한 규칙대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 입장에서는 수업 운영이 비교적 편할 수 있으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언어 현상을 문법만으로 파악하고 문법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으며, 학습자의 동기 부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1.2. 장단점
문법적...
참고 자료
한국문화사, 한국어교재론, 서종학.이미향.박진욱(2017)
하우, 한국어 교재연구, 안영수(2008)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아카넷
한국문화사, 외국어 교육 과정론, 배두본(2000),
한국문화사, 언어 교육과정 개발, Jack C. Richards(201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 연구, 김정숙(200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정숙(2003)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박영순
월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2001)
태학사, 한국어 교수법 2005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이덕희(2003)
서종학(2017),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강현화 外(2022),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서종학,이미향,박진욱.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2017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