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생이 향후 리더로서 목표달성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알려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개요
1.2.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정리
2. 본론
2.1. 정확한 근거를 위해 문헌검색
2.2. 국내와 해외의 비교 분석
3. 셀프리더십
3.1. 정의
3.2. 구성요소
4. 시간관리
4.1. 시간관리 계획서 작성
4.2. 우선순위 설정
5. 리더십 계획서
5.1. 현재 나의 리더십 분석
5.2. 미래의 리더십 계획
6. 롤모델 리더
6.1. 선정 이유
6.2. 특성 및 자질
7. 간호사의 리더십
7.1. 간호조직에서의 리더십 개발
7.2. 국제보건간호역량 강화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요
병원에서 간호조직은 병원 의료 인력의 45%를 차지하며 24시간 대상자를 간호하는 접점이다. 전문적 지식과 숙련된 간호 서비스 제공은 고객 만족 의료의 질보장과 직결되고, 병원의생산성 증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효율적인 인력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간호 조직의구성원들에게 전인 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적용 능력대상자건강개선을 위한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 능력,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독립성,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환자를 대하면서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리더쉽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업무를 추진하는 모든 간호사 개개인이 그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 리더쉽을 지녀야한다.
1.2.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정리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이란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행동, 사고, 방식, 그리고 감정 등에 초점을 맞춘 자율성을 지닌 리더십이다. 즉, 사람들로 하여금 업무에 있어서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자율적인 힘을 말한다. 셀프리더십은 스스로에 대해 영향력 행사 과정으로 구성원의 역량을 극대화하기위해 구성의 각자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향하고, 자율과 책임이 주어질 때 개인이 스스로 책임지고 행하는 독특한 행동이다.
셀프리더십은 성과를 내기위해 필요한 자기방향 설정과 자기 동기부여를 통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자아발견과 자기만족을 위한 여행이고,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이며, 자기효능감을 위한 기술이고, 행동 통제의 기초이며 자아완성의 학습과정이다.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개인이 스스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에 대한 행동 중심적 전략, 일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는 자연적 보상 전략, 긍정적 사고를 강조하는 건설적 사고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본론
2.1. 정확한 근거를 위해 문헌검색
정확한 근거를 위해 문헌검색을 수행한 결과, 급속하게 변화되는 세계화는 간호사에게 자신이 속한 국가나 지역사회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 세계의 보건의료 문제에 함께 직면할 것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제간호협의회에서는 2015년 ICN 정책 브리핑에서 국제보건 아젠다 결정에 간호사들이 많은 기여를 했다고 보고하며 각국 간호협회에게 향후 5년간의 목표인 7개 내용을 숙지할 것을 권장하였다""고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WHO 사무 총장 마가렛 챈이 말하였다. 이렇듯 간호사는 국제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대상자의 건강 유지, 증진, 회복을 위하여 그들의 관점, 가치, 행위를 이해하고 필요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국제 보건역량이 요구된다.""
2.2. 국내와 해외의 비교 분석
국내와 해외의 비교 분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의 경우 간호조직은 병원 의료 인력의 45%를 차지하며 24시간 대상자를 간호하는 접점이다. 전문적 지식과 숙련된 간호 서비스 제공은 고객 만족 의료의 질보장과 직결되고, 병원의 생산성 증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효율적인 인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간호 조직의 구성원들에게는 전인 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적용 능력,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한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 능력, 높은 수준의 자율성과 독립성,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환자를 대하면서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업무를 추진하는 모든 간호사 개개인이 그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 리더십을 지녀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 이민자 증가, 보건의료 시장의 개방,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등으로 인해 국내외 간호사를 포함한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적 이동가능성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참고 자료
김솔잎(2017),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와 셀프리더십이 환자안전역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부산
조향순(2017), 간호관리자의 리더십과 종합병원 간호사의 근거기반실무 적용의도와의 관계-혁신행동의 매개효과-, 석사학위 논문, 목포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목포
이동희(2017),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국제보건간호역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서울
김진선 외2명(2017), 간호대학생을 위한 국제보건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 Jou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3 (B).pp.1637-1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