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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요클리닉이야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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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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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2. '협조, 협동, 조율'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힘
2.3. 별이 아닌 별자리를 만드는 메이요 클리닉의 경영모델
2.4. '재능보다 가치를 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 성공의 순환고리
2.5. '기능·기계·인간적 단서' 환자 우선의 의료서비스 관리 원칙
2.6. '내일의 메이요 클리닉'을 만드는 전략

3. 결론

4. 시사점

5. 취업 시 적용할 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학과를 들어오고 나이팅게일 선서아래 의료의 길을 걸어가고 싶은 간호학도로써 다양한 의학적 지식들을 습득하고 있다. 그중 간호관리학은 주로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간호적용을 하기위한 기술과 원리를 배우는 것이 아닌, 병원의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다. 이렇듯 좋은 병원시스템과 체계적관리들을 적용하고 있는 병원에 대해서도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오늘 읽어본 "메이요클리닉 이야기"는 세계최고의 의료기관으로써 환자중심의 의료체계를 거의 시초로 만든 병원이다. 기존에 병원이라고 하면 죽음의 문턱 앞에서 가는 공간, 그곳에 가면 죽음과 가까이 가는 장소 이렇게 여겨졌었던 병원을 직접 환자들을 찾아 뵙고, 그들이 힘들 때 같이 극복해가며 환자중심적 간호를 적용한 병원이라는 점에서 오늘날 가장 이상적인 병원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실 이 책을 읽고 '오 이렇게 엄청난 병원이 있다니, 나는 꼭 아플 때 이곳에 가서 치료받고 싶다' 이정도로 생각할 정도의 감명은 받지 못했다. 사실 지금 현대의 우리나라 병원 또한 메이요 에서 말하고 있는 병원의 시스템과 크게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병원이 이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메이요클릭닉 과 같은 성모병원의 좋은 병원관리체계를 벤치마킹하고 이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고, 흥미로웠던 것 같다. 오늘은 이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를 읽으며 느끼고 내가 앞으로 임상에서 하여금 적용할 수 있는 점을 써내려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2. 본론
2.1.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는 메이요 클리닉이 오랫동안 성공을 유지할 수 있었던 핵심 가치이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의 주요 고객인 환자와 그 가족들, 의뢰하는 의사들, 그리고 미국에서 보건의료 비용의 상당부분을 지불하는 고용주 및 보험회사와 중요한 관련이 있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함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노동집약적인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이 하나가 됨으로써 매일 새롭게 되살아 난다. 이렇듯 환자중심의 문화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하여 체계화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은 처음부터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The needs of the patient come first)'라는 가치를 내세워 강조해왔다. 이 가치 선언문은 '환자(patient)'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 음절 단어만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개개인을 잘 섬겨야 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있다. 이 가치는 윌리엄 박사가 연설한 내용을 추려서 짤막한 평서문으로 나타낸 것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수 세대를 걸쳐 어떤 정책을 개발할지 고민할 때 이 가치 선언문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 염두 해왔다. 경영과 운영 전반에서 이를 광범위하게 고려해왔기 때문에 메이요 문화에 깊숙이 뿌리내려졌다.

메이요 클리닉이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가치는 조직 안팎에서 그 가치 고리에 연결된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공감을 일으킨다. 그들의 삶 속에서 이러한 가치를 실천하면서 개인적인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둘째, 핵심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그 핵심 가치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변화를 망설이지 않는다.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계속 이해를 넓혀 오늘날의 메이요 클리닉은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인 정보 접근, 짧은 진료 예약 대기 시간, 이해하기 쉬운 안내판, 영적이고 정신적인 지원 등의 '고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이 가치관에서 시작하여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 고민하며 기관의 모든 정책과 운영을 환자 중심으로 펼쳐나갔다. 이를 통해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

종합하면, '환자의 필요를 최...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염영희 외, 2020,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고명숙 외, 2019, 『간호학개론』, 수문사
레너드 L. 베리, 켄트 D. 셀트먼, 2012,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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