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감정코칭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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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부모교육 감정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2.1.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정의
2.2.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목적
2.3.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5단계

3. 감정코치 부모유형의 이해
3.1. 축소전환형 부모
3.2. 억압형 부모
3.3. 방임형 부모
3.4. 감정코치형 부모

4.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효과와 사례
4.1.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효과
4.2. 감정코치 프로그램 사례

5.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한계와 과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감정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밖으로 표출되고, 적절히 처리되어야 해소되며 건정한 정서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만일 감정이 밖으로 표출되지 못하고 표출된 감정이라도 적절히 처리되지 못하면 결코 사라지지 않고 감정의 남은 찌꺼기가 가슴 속 한쪽에 억눌린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감정의 잔재들은 정신적·신체적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감정조절 Coaching이 필요하다. 특히 아이는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는데, 감정을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자존감이 떨어지고 타인에 대한 신뢰감, 존중감이 없어서 소심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부모가 적절한 감정조절 Coaching을 하는 것이 좋다.


2.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2.1.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정의

감정코치 프로그램은 우울, 불안, 분노 등 불쾌한 감정의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나아가 스스로 자신의 불쾌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체화할 수 있도록 코치해주는 것을 말한다. 보통 심리학계에서는 감정조절이라는 말 대신에 정서조절(emotion regulation)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지만, 의미상 차이는 없다.


2.2.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목적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이와 부모 간의 긍정적인 감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성격과 인성 개선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올바르고 사회에 적응력이 뛰어난 아이로 기르는 것이다.

감정코치 프로그램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억제하지 않고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다룰 수 있게 되며,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감정코치 프로그램은 자녀의 학업 성취도와 사회적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정코치를 받은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 더 원활한 상호작용을 보이며, 학교 생활에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핵심 목적은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아이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3.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5단계

감정코치 프로그램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을 인식하기이다. 부모가 자신과 자녀의 다양한 감정을 잘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면 자녀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정서적으로 교감하기이다. 자녀가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순간은 부모가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녀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회이다.

셋째...


참고 자료

바버라 스트로치, 십대들의 뇌에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2004), 해나무.
이지영, 정서조절 코칭북: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2011), 시그마 프레스.
존 메디나, 베이비 브레인(2011), 프런티어.
존 가트만 지음,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함규정 지음,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2010)
권수영 지음, 거울부모 (2007)
상생화용연구소 지음, 엄마 아빠 말에 상처 받았니? (2008)
하임 G 기너트 외 지음, 부모와 아이 사이 (2003)
데이빗 엘킨드 박사 지음, 기다리는 부모가 큰 아이를 만든다. (2008)
김수희, 김향숙, 안순미 지음, 부모교육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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