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심리학 리더십과 권력 원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심리학적 자기 고찰
1.1. Festinger의 사회비교이론
1.1.1. 상향적 사회비교와 하향적 사회비교
1.1.2. 나의 사례
1.2. 자기고양 동기
1.2.1. 자기평가 동기, 자기향상 동기, 자기고양 동기
1.2.2. 나의 사례
1.3. 자기 참조 효과
1.3.1. 정의
1.3.2. 나의 사례
1.4. 사회촉진현상
1.4.1. 정의
1.4.2. 나의 사례
1.5. 결론
2.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
2.1. 리더십
2.1.1. 정의와 특징
2.1.2. 비전 제시와 변화 추진
2.2. 관리
2.2.1. 정의와 특징
2.2.2. 계획 수립과 자원 배분
2.3. 리더십과 관리의 주요 차이점
3. 리더의 권력 원천과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3.1. 합법적 권력
3.2. 보상적 권력
3.3. 강압적 권력
3.4. 전문적 권력
3.5. 준거적 권력
3.6. 정보적 권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심리학적 자기 고찰
1.1. Festinger의 사회비교이론
1.1.1. 상향적 사회비교와 하향적 사회비교
상향적 사회비교와 하향적 사회비교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하고자 하는 사회심리학적 개념이다. 상향적 사회비교는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을 비교대상으로 선택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자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반면, 하향적 사회비교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을 비교대상으로 선택하여 자신의 우월감을 느끼고자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즉, 상향적 사회비교는 자기향상 동기에 의해 촉발되며, 하향적 사회비교는 자기고양 동기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비교 과정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2. 나의 사례
나는 전국에서 전교 5등 이내의 학생들이 진학하는 과학중심 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입학 당시 나보다 공부를 더 잘하는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나 또한 그 속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나보다 훨씬 뛰어나고 똑똑한 친구들 사이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가 너무나 버거웠다. 주위에는 항상 나보다 더 나은 친구들 밖에 없었고 비교대상 또한 친구들 밖에 없었다. 학업성적이나 동아리 활동 결과가 나오면 항상 내 결과와 친구들의 결과를 비교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나의 자신감과 자존감은 계속해서 낮아졌으며, 내가 무엇을 해내었다는 성취감도 얻지 못하고 성격도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1.2. 자기고양 동기
1.2.1. 자기평가 동기, 자기향상 동기, 자기고양 동기
자기평가 동기, 자기향상 동기, 자기고양 동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자기 동기이다.
자기평가 동기는 자신의 특성과 능력에 대해 알고 싶어 하며, 자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해주는 증거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자기향상 동기는 현재 자신의 상태보다 더 나아지고자 하는 의욕에 의해 촉발되며, 상향 비교를 통해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자기고양 동기는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존감을 유지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개인은 자신에 대해 좋은 인식과 자존감을 가지고 싶어 하며, 이를 위해 노력한다. 자기고양 동기는 자기상이나 자존감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자기평가 동기, 자기향상 동기, 자기고양 동기는 개인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와 인식을 가지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에서 비롯된다. 이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성장을 추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2.2. 나의 사례
나는 평소에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다. 때문에 프랑스자수 동아리 활동에서도 결과물보다는 작업 과정에서의 집중과 노력에 더 큰 가치를 두었다. 그러나 동아리 친구들의 자수를 보면서 나의 작품이 상대적으로 잘 만들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평소의 생각과는 달리 자존감이 저하되는 경험을 하였다. 이처럼 나는 자기고양동기로 인해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이 자신감과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앞으로는 타인과의 비교보다는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기준으로 스스로를 평가하고자 한다.
1.3. 자기 참조 효과
1.3.1. 정의
자기 참조 효과란 사람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그렇지 않은 정보에 비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정확하게 기억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새로운 개념들을 학습할 때 그 개념을 자신의 경험으로 개인화시키게 되며, 자신과 관련 있고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경험은 비교적 잘 기억되고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이는 자신과 관련된 정보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직화하여 기억할 ...
참고 자료
- 이장호 외, 상담사례 연구집, 학지사, 2005, 제 2부
- 김경미 외, 자기 참조적 출처 기억에서의 자기 긍정 편향, 한국심리학회, 2010, p1-p5
- 손선경 외, 부모의 학업비교행위가 청소년의 자기고양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2013, p2
-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7, 제 3장
- 최가희, 사회정의와 상담심리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상담및심리치료, 2018, p5-p10
-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심리학 교안, 2020, 제 2주차 1교시
-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심리학 교안, 2020, 제 2주차 2교시
박보식. (2023). 리더십. 대영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