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랑과헌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랑과 헌법: 자유와 제한
1.1. 사랑할 자유의 의미와 범위
1.2. 사랑에 대한 도덕, 윤리, 법적 제한
1.3.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랑의 자유
2. 사랑할 자유와 결혼
2.1. 그리스·로마 신화 속 사랑의 유형: 집착과 욕심
2.2. 사랑의 자유와 결혼: 이상적인 방향 모색
3. 나만의 사랑과 결혼
3.1. 사랑에 대한 개인적 가치관 정립
3.2. 결혼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동기 분석
3.3. 행복한 결혼을 위한 배우자 선택 기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랑과 헌법: 자유와 제한
1.1. 사랑할 자유의 의미와 범위
사랑할 자유의 의미와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갖고 있을 권리가 있으며, 이는 사실 권리라 할 필요도 없이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이다. 권리라는 말이 나오기 이전에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사랑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누군가를 자유롭게 사랑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들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과연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랑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당연히 그렇다고 말하겠지만, 우리는 생각보다 사랑에 대한 제한이 걸리곤 한다. 도덕과 달리 법이나 종교와 같은 부분들은 기존에 갖고 있는 원칙에 따라 허용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이다. 즉, 사랑할 자유의 범위는 도덕, 윤리, 법, 종교 등 사회적 합의와 규범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이다.
1.2. 사랑에 대한 도덕, 윤리, 법적 제한
사랑에 대한 도덕, 윤리, 법적 제한이란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사랑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적으로는 누구나 누구든지 사랑할 수 있지만, 상대방을 다치게 하거나 문제시되지 않는다는 조건이 전제된다. 윤리적으로는 성인이 미성년자를 사랑하거나 가족 간의 사랑 등은 금기시되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과거에는 용납되었던 일들도 현대 사회에서는 금기시되고 있다.
법적으로는 윤리적으로 금기시되는 사랑 외에도 동성애와 같은 사랑도 국가에 따라 규제되고 있다. 법을 만드는 경우에는 윤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이해관계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또한 법에서는 왜곡된 애정으로 인한 성폭행과 이혼 등 사랑과 관련된 절차들도 다루고 있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보면, 대부분의 종교는 사랑에 대해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다만 기독교의 경우 동성애를 올바른 사랑이 아니라고 간주한다. 반면 한국의 유명 종교인 통일교에서는 사랑과 상관없이 결혼은 지정된 사람들과 하게 끔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종교마다 교리에 따라 일부 사랑을 제한하고 있다.
이처럼 사랑은 도덕, 윤리, 법, 종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한을 받고 있다. 비록 이러한 제한들이 사랑의 자유를 일정 부분 침해하고 있지만, 그 나름의 타당한 근거와 이유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불필요한 제한은 점차 완화되어야 할 것이며, 사랑하는 이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1.3.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랑의 자유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랑의 자유는 각 종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불교에서는 모든 생명체를 사랑할 수 있도록 권장하지만, 기독교에서는 동성애를 올바른 사랑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불교에서는 자비와 연민의 마음을 갖...
참고 자료
김원익, 『신화, 세상에 답하다』, 바다출판사, 2009
토마스 벌판치, 『벌판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 옮김, 창해, 2000
헌법 제37조 제2항
네이버 지식백과 결혼제도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