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알리바바 개요
1.1. 알리바바 소개
알리바바는 1999년 영어강사 출신 마윈이 중국 제조업체와 국외 구매자를 위한 B2B 사이트 'alibaba.com'을 개설하며 출발하였다. 16년 전 직원 18명으로 시작한 alibaba.com은 현재 2만 5천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엄청난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알리바바는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로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일 1억 명의 사람들이 물건 구매를 위해 이용하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은 현재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 B2B 서비스, 클라우드, 모바일 운영체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핵심 사업은 전자상거래이다. 관련 계열사로 타오바오, 티몰닷컴, 이타오, 알리바바닷컴 인터내셔널, 알리바바닷컴 차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이 있다. 알리바바닷컴은 B2B 온라인 쇼핑몰로 중국 내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게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C2C 사이트로 알리 익스프레스, 타오바오, 마켓 플레이스, 티몰닷컴 등이 있다.
1.2.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마윈은 키 162cm, 몸무게 45kg이라는 왜소한 체격 탓에 '작은 거인'이라 불린다. 그는 가난한 집안 출신으로 공부도 잘 하지 못했지만, 영어 공부만큼은 꾸준히 해왔다. 그는 20여 년 전 월급 89위안을 받으며 대학에서 영어강사로 일했다. 그러나 입대, 경찰 지원 등 여러 차례 실패를 겪었고, KFC와 호텔 입사에도 실패했었다.
1992년 31살의 나이에 중국 최초의 인터넷 기업으로 평가받는 통역회사 하이보를 설립하며 창업의 길에 들어섰다. 하지만 경영 경험 부족으로 무리하게 사무실을 운영했고, 회계 직원의 횡령까지 겹치면서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이후 마윈은 미국에서 인터넷을 접하고, 1995년 중국에 인터넷 관련 기업을 설립했지만 이 사업 역시 실패했다.
이런 거듭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마윈은 1999년 B2B 사이트 알리바바닷컴을 개설했다. 초기에는 18명의 창업팀이 하루 17시간씩 일했지만 현실은 참담했고, 마윈은 빚을 내가며 인건비를 지급해야 했다. 그는 알리바바를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고자 했기에 38차례에 걸친 벤처 투자 제의를 모두 거절했다. 결국 2000년 골드만삭스로부터 500만 달러, 소프트뱅크 창업자 손정의로부터 2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위기를 넘겼고, 2001년부터 점차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2014년 알리바바는 상장 후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를 잇는 IT업계 4위 기업이 되었다. 이후 투자와 온라인 시스템 변화, 인터넷 시대의 도래 등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현재 시가총액 8위의 공룡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 과정에서 89위안의 월급을 받던 영어강사 출신의 마윈은 하루 25조를 버는 남자가 되었다."
2. 알리바바의 전략과 성공요인
2.1.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
알리바바의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소기업 및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소기업의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소비자에게 더 다양한 소비 선택을 제공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알리바바의 핵심 사업인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1618, 타오바오 그리고 중국 최대의 수출입 전문 에이전트인 Yidatong을 통해 각각으로는 절대 창출할 수 없던 가치들을 누적해왔다. 이 사업들 모두가 완전하게 현재 전자상거래의 환경을 대표한다. 소기업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제공되었다. 2014년 알리바바의 플랫폼은 23억 위안(3,330억 유로, 3억 4천만 달러)의 거래량을 처리했다.
2.2. 자유로운 수익 모델
알리바바의 자유로운 수익 모델은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익구조와는 차별화된다. 알리바바는 입장료를 대신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