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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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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각장애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1.1. 언어발달
1.1.1. 구문론적 특성
1.1.2. 의미론적 특성
1.1.3. 형태론적 특성
1.1.4. 화용론적 특성
1.2. 인지발달
1.2.1. 지적 능력
1.2.2. 인지 기능의 질적 차이
1.2.3. 정상 지능
1.3. 학업성취
1.4. 사회·정서발달
1.4.1. 정서적 어려움
1.4.2.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1.1. 언어발달
1.1.1. 구문론적 특성

정상발달의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은 두 낱말 발화의 단계를 넘어서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할 때, 이들의 문장은 기능어가 생략되고 낱말을 나열하는 '전보식' 문장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정상발달의 아동에서 이러한 '전보식' 문장은 언어발달의 다음 단계로 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나, 청각장애 아동의 구문발달과정을 보면 이러한 '전보식' 문장의 사용이 지속된다.

청각장애 아동의 구문 발달은 여러 면에서 건청 아동의 발달과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자신의 나이보다 어린 건청 아동의 언어발달 패턴과 유사한 지체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건청 아동의 발달 패턴에서 벗어나 독특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청각장애인은 기본적인 주어-목적어-동사의 문장은 알고 있으나 보다 복잡한 문장 구조로 가면 이해를 하지 못한다. Moeller외(1986)의 연구에서는 145명의 청각장애 아동과 성인 중 구문을 이해하는 언어 연령이 5-7세보다 큰 사람은 거의 없었다.

청각장애인이 보이는 구문발달의 또 다른 특징은 발달 상 한계를 보이는 점이다. Clarke & Rogers(1981)의 연구에서는 11세 이상에서는 나이에 따른 구문능력의 증가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발달의 한계는 청력손실의 정도에 관계없이 나타났다.


1.1.2. 의미론적 특성

청각장애 아동의 의미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각장애 아동은 어휘 사용에 있어 제한점을 보인다. Griswold & Commings(1974)의 연구에 따르면, 19명의 학령전기 청각장애 아동이 산출한 품사는 주로 명사, 대명사, 동사, 전치사, 의문사 등이었고, 이 중 명사가 전체 어휘의 55%를 차지했다. 이는 청각장애 아동이 기능어의 사용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지시대명사, 동사의 활용, 연결어, 동사의 시제 등을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서도 어휘 사용의 차이가 나타난다. Brannon(1968)은 정상청력 아동, 70dB 이하의 난청 아동, 70dB 이상의 농 아동 간 비교 연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청력 손실이 클수록 전체 산출 낱말 수, 다른 낱말 형태의 수, 다른 낱말의 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 아동의 경우 모든 부류에서 정상 아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명사의 과다 사용이 두드러졌다.

이처럼 청각장애 아동은 어휘력이 제한적이며, 특히 기능어 사용과 청력 손실 정도에 따른 어휘량 차이가 두드러진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행동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건청 아동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이 미흡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1.3. 형태론적 특성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에 있어 형태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각장애 아동들은 형태소를 자주 생략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말 지각력의 부족으로 인해 음향적 에너지가 적은 형태소를 인지하기 어려운 점과 형태소에 대한 문법 지식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Cooper(1967)는 7~19세 사...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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