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GUCCI 기업 소개
1.1. 기업 개요
구찌는 1921년 구찌오 구찌가 창립한 이탈리아의 패션 및 가죽제품 브랜드로, 프랑스기업 케어링(Kering)의 자회사이다. 구찌는 가방, 지갑, 신발, 시계 등의 악세사리와 의류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구찌는 브랜드의 중심에 환경 및 사회적 영향과 책임을 바탕으로 목적의식 문화(Culture of Prupose)를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
1.2. 기업 이념
구찌는 브랜드의 중심에 환경 및 사회적 영향과 책임을 바탕으로 목적의식 문화(Culture of Prupose)를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 구찌는 환경과 이웃을 배려하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해왔다. 2010년부터 구찌는 전 세계 직영매장에서 에코 프렌들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과 종이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절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 유니세프와 파트너십을 맺고 불우한 환경의 어린이를 돕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여성과 어린이의 교육, 건강,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캠페인도 시작하였다. 이처럼 구찌는 환경과 사회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며 브랜드의 중심에 이를 두고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명품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2. GUCCI 현황 분석
2.1. 최근 기업 현황
구찌는 2015년 까지만 해도 명품패션 시장에서 트렌드 변화의 대표적인 희생기업 중 하나였다. 하지만 구찌의 모그룹인 키링 그룹은 전체적인 브랜드의 디지털 움직임을 주도하려는 노력으로 최근 구찌의 가파른 성장을 이끌어 냈다. 온라인 쇼핑과 쇼셜 네트워크의 홍보 활동,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타 하이엔드 브랜드들을 압도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매출 증대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3. GUCCI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구찌는 경쟁사인 샤넬, 루이비통 등과 함께 전세계 명품 시장을 주도하는 거대한 브랜드이다. 이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구찌'라는 브랜드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여준다. 구찌는 제품 디자인과 경영을 분리하여 담당 부문에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Freedom within a framework" 전략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찌는 명성 있는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3.2. 약점(Weakness)
구찌는 일반적인 패션 브랜드 시장에서 보았을 때 제품 가격군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명품 브랜드 특성상 제한적인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직접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적다는 약점이 있다. 또한 멀티 브랜드 전략으로 인한 조직의 방대화로 인해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입생로랑 인수 이후에는 실적 부진을 겪는 등의 약점도 있다.
구찌의 제품 가격군이 높은 편이라는 것은 명품 브랜드의 특성상 제한적인 소비층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지명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은 적다는 것이다. 이는 구찌 제품의 가격이 상당히 높아 일반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구찌는 다양한 멀티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조직이 방대해지면서 관리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찌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기업 명품 브랜드들이 겪고 있는 공통적인 약점이라고 볼 수 있다.
더불어 구찌가 입생로랑 브랜드를 인수한 이후에는 실적 부진을 겪기도 했다. 이는 기존 구찌 브랜드에 집중하지 않고 새로운 브랜드 인수에 나섰다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구찌의 약점은 명품 브랜드 가격대로 인한 제한적인 소비층, 멀티 브랜드 전략에 따른 조직의 방대화와 관리의 어려움,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 인수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