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넷플릭스 개요
1.1. 넷플릭스 소개
넷플릭스(영어: Netflix, Inc.)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으로 전 세계 190개국 이상의, 실제로 4억 명 이상의 고객들이 시청하는 2억 3000만 명의 직접 회원을 보유한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영화와 드라마,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의 매우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모든 기기에서 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1.2. 넷플릭스 기업 경영진
넷플릭스의 기업 경영진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콘텐츠 VP인 김민영을 들 수 있다. 김민영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콘텐츠(시리즈, 영화, 다큐멘터리, 예능, 애니메이션 등)를 현지 작가, 감독, 제작자들과 협업하여 직접 제작하거나 구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아시아에서 넷플릭스가 수급하는 콘텐츠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를 위해 여러 국가에서 상주하며 현지 크리에이터들과 직접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넷플릭스의 아시아 지역 이용자 수가 가장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에 따른 전략적 구상들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한국에서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한국인을 위한 콘텐츠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히며, 모든 것을 글로벌하게 만들기 보다는 한국 대중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활동 무대를 더욱 넓혀나가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넷플릭스의 탄생과 창업과정
비디오 가게에서 연체료 납부로 인해 화가 난 '헤이스팅스'는 자신이 직접 'VCR 테이프를 대여하는 사업을 창업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대여 시스템을 고쳐보겠다'라고 다짐하였다. 이에 따라 1997년 '넷플릭스'를 제작하였고, 1년 만에 500개 체인을 만들었다. 그리고 3년 후 30,000개 이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2.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
2.1. 넷플릭스 성공 요인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넷플릭스는 기존 비디오 대여업에서 겪었던 연체료 납부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넷플릭스는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시간적·장소적 제약을 해소함으로써 차별화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