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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으로집단이나조직을관리하기위하니더쉽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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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성공적으로집단이나조직을관리하기위하니더쉽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공적인 집단 및 조직 관리를 위한 리더십
1.1. 리더십의 개념
1.2. 성공적인 집단 및 조직 관리를 위한 리더십
1.2.1. 리더십의 유형과 사례
1.2.1.1. 지시적 리더십
1.2.1.2. 설득적 리더십
1.2.1.3. 참여적 리더십
1.2.1.4. 위임적 리더십
1.3.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1.3.1. 간호관리자의 관리와 리더십 개념
1.3.2. 주요 리더십 이론
1.3.2.1. 특성이론
1.3.2.2. 행동이론
1.3.2.3. 상황이론
1.3.2.4. 변혁적 리더십
1.3.2.5. 서번트 리더십과 슈퍼리더십
1.3.3.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1.3.4. 리더십 유형 점검 및 개발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공적인 집단 및 조직 관리를 위한 리더십
1.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리더가 원하는 방향과 의도 그리고 결정대로 조직구성원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리더십은 목표의 설정과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과업수행을 위하여 지휘하고 조정하는 능력이며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화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이런 리더십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내기 위해 존재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의 성과를 내는 것이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고,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면서 조직원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리더십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면서, 관리자에게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유도하는 활동의 핵심이 된다.


1.2. 성공적인 집단 및 조직 관리를 위한 리더십
1.2.1. 리더십의 유형과 사례
1.2.1.1. 지시적 리더십

지시적 리더십은 부하의 성숙 기준이 가장 낮은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의사소통 초점이 목표달성에 맞춰져 있다. 이 경우는 준비상황의 상황으로 부하가 능력도 의지도 없는 경우이다. 이때는 모든 것을 지시하고 점검해주는 지시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지시적 리더십은 대부분의 의사소통 초점이 목표달성에 맞춰져 있으며 모든 것을 지시하고 점검해준다. 따라서 이 리더십 유형은 명령·복종을 강조하는 리더십이다. 리더는 부하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일방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상대방에게 무엇은, 어떻게, 언제 그리고 어디서 수행해야 할 것인지 지시하는 방식이다. 부하들을 보상과 처벌을 통해 통제하고 관리한다.

이 유형은 통제·조절이 쉬워 책임 능력이 없는 부하에게 효과가 좋고, 위기 시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조직구성원의 사기 저하, 지도자와 구성원 간의 적대감·소외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지시적 리더십은 대표적으로 군대에서 보이는 군 지휘관의 리더십을 예로 들 수 있다.


1.2.1.2. 설득적 리더십

설득적 리더십은 부하의 성숙 기준이 두 번째로 낮은 상황(M2)에서 의사소통의 초점을 목표 달성과 정서적 지원 양쪽에 맞추는 리더십 유형이다. 이 경우는 준비상황2의 상황으로 부하가 능력은 없는데 의지만 있는 경우이다. 이때는 아이디어나 방향을 제시하면서 코치해주는 설득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설득적 리더십은 대화를 통해 쌍방향 의사소통이나 설명하는 방식의 리더십으로 의사소통의 초점을 목표달성과 정서적 지원 양쪽에 맞추면서 아이디어나 추진 방향을 제시하여 코치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유발하고 지도자와 구성원 간의 적대감을 소멸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반면에 업무수행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설득적 리더십의 사례로는 다양한 문제의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의 리더십을 들 수 있다.


1.2.1.3. 참여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은 목표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지원적인 행동으로 구성원들이 달성해야 할 과업을 위해 능력을 발휘하도록 조직원들의 동기유발을 시도한다. 이 경우는 준비상황으로 부하가 능력은 있는데 의지가 없는 경우다. 이런 경우 참여 유도를 통해 부하에게 책임감을 느끼게 하고 이를 통해 의지를 성장시킬 수 있게 하는 참여형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참여적 리더십은 리더와 부하가 함께 의견교환을 하는데, 부하는 업무수행능력과 지식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부하의 행동을 촉구한다. 여기서 리더는 지원적 행동을 통해 조직원들이 달성해야 할 과업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동기유발을 시도한다. 참여 유도를 통해...


참고 자료

이인석 저, 리더십이론, 교문사, 2023
피터 G. 노스하우스 저, 리더십: 이론과 실제, 한빛아카데미, 2023
하미승 저, 리더십-이론과 개발, 윤성사, 2022
강성록, 고재원 외 3명 저,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개발, 학지사, 2021
Richard L. Daft 저, 리더십 이론과 실무, 한경사, 2017

법률저널(2011).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법률저널.
전해황(2021).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하혜숙, 황매향, 여태철, 강지현(2018). 청소년인성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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