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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오류를 1문장 찾아서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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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인의 한국어 발화 오류를 1문장 찾아서분석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1.1.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
1.1.1. 오류 사례 분석 기준
1.1.2. 오류 사례 유형화
1.1.3. 원인 분석
1.2. 신정보와 구정보 표지
1.2.1. 구정보와 신정보의 개념
1.2.2. 조사 '이/가'와 '은/는'을 통한 표현
1.2.3. 한국어 교육에의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1.1.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
1.1.1. 오류 사례 분석 기준

오류 사례 분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화자도 관습적으로 일으키는 문법상의 오류는 구어체의 특성으로 받아들이고 오류라고 표기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밥 먹었어."는 엄밀히 평가하면 조사 "을"을 생략한 문법상의 오류라고 볼 수 있으나 한국어 화자가 관습적으로 발화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포함하지 않았다.

둘째, 발음상 분명하게 인식되는 오류만을 포착하였다. 예를 들어서, "택배"를 "탭배"로 발음하는 것과 같이 모호하게 발음한 것은 포착하지 않았다. 한국인 화자 또한 일상적 대화 속에서 모든 발음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며, 그것을 모두 오류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오류를 유형화했을 때 유형별 오류가 2회 이상인 것만 포함했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 또한 발음이나 문법적 실수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반복되는 오류만을 찾아내어 오류로 표기하고지 했다. 오류를 유형화 한 뒤, 유형별 오류가 1회인 것은 말실수로 판단하고 포함하지 않았다."


1.1.2. 오류 사례 유형화

오류 사례를 유형화한 결과, 총 7가지 유형의 오류가 발견되었다"

첫째, '받침 탈락' 오류이다. 받침이 있는 단어를 발음할 때 발음되어야 할 받침이 탈락되는 오류로, 이는 일본어가 모국어인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오류이다. 일본어는 받침이 없는 단어가 대부분이며, 받침으로 사용되는 발음도 'ㄴ'과 'ㅇ'으로 극히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ㄹ' 받침의 음절화' 오류이다. 'ㄹ' 받침을 음절화하여 발음하는 오류로, 이 또한 일본어가 모국어인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오류이다. 일본어도 받침이 없는 단어가 대부분이라는 특징 때문에 'ㄹ' 받침이 발음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동사 어근 뒤 '-으' 추가'...


참고 자료

MBC PLUS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www.mbcplus.com/web/program/contentList.do?programInfoSeq=62
강남욱 (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신규수 (2014), 제2언어 습득, 한국문화사
임병빈 외(2009), 외국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이퍼블릭
강남욱, 이슬비, 한국어 교사의 학습자 오류 평가에 대한 연구
김성훈,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분석 연구

이정은, 한국어 의미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서태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https://holia-81.tistory.com/350 , 알쓸책방
전래동화 빨간 부채 파란 부채, 김혜영 글, 기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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