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사업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장체험학습과 청소년활동의 연계 가능성
1.1.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현장체험학습
1.1.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
1.1.2.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1.2. 청소년수련시설에서의 청소년활동
1.2.1. 청소년수련시설의 기능과 역할
1.2.2. 청소년수련시설 활동과 현장체험학습의 연계 가능성
2. 영국 등 유럽지역의 청소년사업(youth work)
2.1. 청소년사업의 개념
2.2. 청소년사업의 특징
2.3. 영국 및 유럽지역 청소년사업의 동향과 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장체험학습과 청소년활동의 연계 가능성
1.1.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현장체험학습
1.1.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
현장체험학습은 참여자가 교실 안이 아닌 교실 밖 현장에서 보고 느끼며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이다. 이는 '현장학습'과 '체험학습'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현장학습'의 경우 학습 장소를 현장으로 하여 자연과 현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 목표 달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체험학습'은 오감 활용을 바탕으로 직접 경험과 몸으로 체득하는 학습활동을 의미하는데, 이는 주입식 교육에 의한 단순 암기가 아닌 학생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장체험학습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5조 제5항에 근거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 교육과정 범위 중,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의미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성, 공동체의식, 협동심과 민주 시민 의식 그리고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등 학생들의 내적인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다. 즉 학생들은 이 학습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며 교실 내에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배경지식과 학습 인지 능력, 학습에 대한 자신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경험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경험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심을 높일 수 있으며 현장체험학습과 교실 내 학습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간극을 채워주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나아가 학생들의 인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학생들이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도덕적 행동을 습득하고 경험에 대한 성찰 과정을 통해 앞으로의 삶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도 갖게 되는 등 도덕적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현장체험학습은 일상적인 교실에서 행해지는 학습활동에서 벗어나 외부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의욕과 흥미를 촉진하여 학습효과와 올바른 생활 태도를 얻는 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사회성, 공동체의식, 협동심과 민주 시민 의식 그리고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등 학생들의 내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 즉 학생들은 이 학습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며 교실 내에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배경지식과 학습 인지 능력, 학습에 대한 자신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
참고 자료
최태은, 「현장체험학습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경원대학교교육대학원, 2011, https://www.riss.kr/link?id=T12542922
지은희, 「현장체험학습에 적극적인 “열혈”과학교사들에 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2016, https://www.riss.kr/link?id=T13976143
최혜선, 「청소년수련시설장의 리더역량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사회적 교환관계의 다중매채효과를 중심으로-」, 중원대학교대학원, 2022, https://www.riss.kr/link?id=T16607202
제공된 자료
하자센터, 하자소개, 비전과 원리, 하자센터, https://haja.net/projects
해운대청소년문화의집, 소개, 시설소개, 문화의집, https://zrr.kr/Bnc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