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서지능과 학교학습
1.1.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1990년 Peter Salovey와 John Mayer가 정서지능 이론을 체계적으로 세웠는데, 이들은 정서지능을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그런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Salovey와 Mayer는 정서지능의 개념을 재개념화하여 정서지능의 개념과 위계를 구조화하였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소는 정서의 지각, 평가 및 표현, 정서에 대한 이해와 분석, 정서의 사고촉진, 정서적, 지적 성숙을 증진시키는 정서의 반영적 조절로 나타났다.
즉, 정서지능은 자신의 내부에 감정이 발생했을 때, 어떤 감정이 어떤 수준으로 왜 일어났는가를 인식하는 능력, 자신의 불안이나 분노같은 감정을 달래고 조절하는 능력, 상대방의 기분이나 분위기를 읽어내는 능력,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을 총칭하는 말이다"
1.2. 정서지능과 학업성취의 관계
정서지능과 학업성취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정서지능 이론의 제창자인 Salovey와 Mayer에 따르면,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먼저,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집중할 수 있다" 감정 조절 능력이 뛰어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으며, 실패나 좌절에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다" 이에 반해 정서지능이 낮은 학생들은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어 학습 집중력이 낮고, 좌절감으로 인해 학습 의욕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어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학교 생활 적응력을 높여 결과적으로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킨다" 반대로 정서지능이 낮은 학생들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이는 학업 성취도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정서지능은 학습 동기, 집중력, 대인관계 등 학업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Mischel(1990)의 연구에서도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만족 지연 능력 검사 결과, 만족 지연 능력이 높았던 아동이 10년 후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Goleman(1995)은 IQ보다 EQ(정서지능)가 성공의 80%를 설명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과 상담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업 성취도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특히 정서지능 요소 중 감정 조절 능력과 타인 이해 능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1.3. 정서지능의 개발 및 측정
정서지능의 개발 및 측정은 아직도 여러 한계와 어려움이 있지만, 학교 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 및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서지능은 인간의 지적 기능과 관련되어 있어 학업 성취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동기가 높고, 자기조절 능력이 뛰어나며,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여 학교 생활에서도 잘 적응한다. 따라서 정서지능의 개발과 향상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하지만 정서지능은 아직 측정이 쉽지 않은 편이다. IQ와 달리 정서지능은 개인차가 크고 상황 의존적이며, 구성 요인들이 복잡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보고식 검사의 경우 개인의 자기 인식 수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객관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정서지능을 직접 측정하기보다는 관찰이나 면접을 통해 정서적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더 실제적이다.
한편, 정서지능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는 정서지능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거나 교과 수업에 정서지능 요소를 반영하는 등의 시도가 있다. 예를 들어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 놀이, 자기조절 기술 훈련, 의사소통 연습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교사가 정서지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정서지능의 개발과 측정에는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 요인에 대한 합의가 부족하고, 문화적 차이로 인한 편향성 문제, 학교 현장에 적합한 평가 도구 개발의 어려움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향후 정서지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실천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학업문제와 관련 요인
2.1. 학업문제의 유형과 원인
학업문제의 유형과 원인은 다음과 같다.
학업문제는 학생의 지적 능력 수준과 학습속도, 학습에 대한 동기, 선행학습의 수준, 학습방법의 효율성 정도, 정서적 상태(불안, 우울 등), 주의집중력, 환경적 지원과 압력, 자아개념 및 자신감 등 매우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발생한다.
먼저 인지적 요인으로는 지능, 학업기초능력, 과목별 선행학습수준 등이 있다. 지능이 낮거나 학업기초능력이 부족하면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과목별로 선행학습의 수준이 낮을 경우 해당 과목에서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정서적 요인으로는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자아개념, 정서적 갈등과 불안수준 등이 중요하다.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가 낮은 학생들은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학생들과 정서적 갈등이 크거나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들도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학습방법 및 전략 요인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학생들이 비효율적인 학습방법과 전략을 사용할 경우 노력에 비해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학업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요인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정, 학교, 또래, 지역사회 등의 물리적, 구조적, 과정적 환경이 학생의 학습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할 경우 학업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이처럼 학업문제는 개인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환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2.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인지적 요인, 정서적 요인, 학습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