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건강사정
1.1. 대상자 정보
나이/성별 : 19 / F
체중/신장 : 42 Kg / 160 cm
정보제공자 : 김00(본인)
결혼 : 미혼
가족 : 부모
종교 : 무교
교육 수준 : 고졸
경제 상태 : 중
직업 : 학생
김00 님은 19세 여성 대학생으로, 체중은 42kg, 신장은 160cm입니다. 본인이 직접 정보를 제공하였고, 미혼 상태이며 부모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종교는 없고, 경제상태는 중간 정도이며 현재 학생으로 재학 중입니다.
1.2. 주호소 및 현병력
22세 남성 환자로 최근 5시간 동안 지속되는 만성 우상복부 통증으로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새벽에 약간의 미열이 있어 해열제(타이레놀)를 복용하였으나 효과가 없었고, 통증의 강도는 7~8점(통증 척도 0~10점)으로 심하다고 호소하였다"" 또한 최근 1달 사이 6kg의 체중감소와 입맛 저하, 속쓰림 및 어지러움 증상이 동반되었다고 하였다""
1.3. 과거력
대상자는 과거력상 질병은 없으나, 3년 전부터 금속 알레르기와 2년 전부터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속 알레르기의 경우 금속을 착용할 때마다 착용 부위가 가렵고 두드러기, 진물, 농이 형성되며 증상이 악화되었으나, 착용을 중단하거나 약을 바르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밀가루 알레르기의 경우 섭취 30분 후 전신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며 2-3시간 후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입원경력, 수술경력, 수혈경력은 없었고, 과거 약물 투여 경험은 알레르기 약물 복용 경력만 있었다. 한방치료, 민간요법 등의 경험은 없었다. 과거 흡연력과 음주력은 없었다.대상자는 과거 질병으로 고령의 할아버지가 간암으로 사망한 병력과 현재 아버지가 지방간을 앓고 있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한 간 질환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20세 때 해군에 입대하여 2년간 근무한 경험이 있었고, 제대 후 현재까지 매일 1갑씩 흡연하고 있었다. 이는 향후 호흡기나 심혈관계 질환 발생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1.4. 가족력
가족력을 살펴보면, 할아버지께서 간암으로 50세에 사망하셨고 아버지께서는 현재 지방간을 앓고 계신다고 한다. 이를 통해 유전적 요인이 질병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족 구성원 중 간 질환이 있는 것으로 보아 대상자 역시 간 질환의 위험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5. 생활습관
대상자의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편식하지 않고 세 끼 식사를 하는 편이며, 특히 두부조림, 치킨, 육류를 좋아하고 채소는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음주는 일주일에 한 병 정도 한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흡연 경력은 없다. 수면시간은 하루 6시간이며 숙면을 취하는 편이고, 낮잠을 하루 20분 정도 자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대상자는 특별한 운동 습관은 없지만 매일 계단을 4층씩 두 번 오르내리는 정도의 활동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대상자는 유튜브를 시청하며 학교와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응답했다.""
1.6. 신체계통별 검진
1.6.1. 전신
전신은 전체적인 건강상태와 관련된 부분으로,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신체 상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