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건교육의 이해
1.1. 보건교육의 개념
보건교육이란 지역사회 간호 업무 중 가장 포괄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인간이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적정 기능 수준의 건강을 향상·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습성(실천, 행동) 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건강을 자기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태도를 가지고 건강에 올바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건교육의 기본 요소
보건교육의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목표(目標)이다. 보건교육은 특정한 교육 목표를 가지고 이루어지며, 이 목표는 학습자의 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설정된다. 교육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은 효과적인 보건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둘째, 교육 내용(內容)이다. 보건교육의 내용은 학습자의 건강 관련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포함한다. 이는 학습자의 건강 수준과 요구, 지역사회의 보건 문제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 방법(方法)이다. 보건교육에는 강의, 토론, 시범, 실습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이 활용된다.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내용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교육 평가(評價)이다. 보건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점을 찾기 위해 교육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보건교육의 기본 요소는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구성된다. 이들 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각 요소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조화가 필요하다.
1.3. 보건교육의 진행 방향
보건교육의 진행 방향은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과거의 내용에서 현재의 내용으로,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것으로, 낯선 것에서 친숙한 것으로 변화해 나간다"" 이다.
보건교육은 대상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려운 내용보다는 쉬운 내용으로 시작하여 점차 난이도를 높여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과거의 경험과 관련성이 높은 내용으로 시작하여 현재와 미래의 관련 내용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더라도 점차 친숙한 내용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보건교육의 진행 방향은 대상자의 학습 준비도와 관심사, 기존 지식수준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유의미한 학습 성과를 거둘 수 있다.
1.4. 보건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변화
보건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변화는 바람직한 학습 결과를 도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보건교육은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지식, 태도, 실천 등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첫째,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지식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보건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지식의 습득은 이후 건강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둘째,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건강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보건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가지게 된다. 이는 실제 건강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셋째,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건강행동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지식과 태도의 변화는 실제 건강행동의 실천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보건교육은 학습자가 건강한 생활습관을 일상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지식, 태도, 실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보건교육 계획 및 실행 시 이러한 학습자의 변화를 고려하고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5.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는 보건사업 전체 과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보건교육 계획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상자와 함께 계획하는 것이다. 평가유형에는 준거참조 평가, 규준참조 평가, 진단 평가, 형성 평가, 총괄 평가가 있다. 준거참조 평가는 미리 도달할 목표를 설정해놓고 교육 실시 후 목표 도달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규준참조 평가는 미리 만들어진 기준(척도)에 비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진단 평가는 보건교육 실시 전 대상자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 교육 내용 선정과 교육 방법 결정에 활용된다. 형성 평가는 학습자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파악하여 학습 곤란 교정, 학습 행동 강화,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것이다. 총괄 평가는 학습 과제나 교육 내용이 끝난 후 대상자 학업 성취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건교육 시 대상자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교육자-대상자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는 도입 단계이다. 인슐린 주사 방법 교육 후 관찰법으로 대상자의 안전하고 정확한 주사 수행을 평가할 수 있다. 절대 평가, 진단 평가, 구조 평가, 상대 평가, 효율성 평가가 평가의 유형에 해당한다.
2. 보건행정의 이해
2.1. 보건행정의 특성
보건행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건행정은 공공성과 사회성을 가진다.""모든 국민이 건강하기를 원하는 것이 보건행정의 고유한 특성이며, 개인의 건강과 직결되는 보건의료 문제에 대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둘째, 보건행정은 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상충이 발생한다.""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가치판단이 사회적 가치와 상충되는 경우가 많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보건행정은 행정 대상의 다양성을 지닌다.""보건의료전달체계에서 의료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특수한 관계로 인해 행정 대상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넷째, 보건행정은 과학성과 기술성을 가지고 있다.""보건의료 분야는 생명과 건강을 다룸에 따라 의학, 공학, 통계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 기술이 필요하다.""
다섯째, 보건행정은 봉사성을 가진다.""건강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이자 사회적 가치이므로 보건행정은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봉사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여섯째, 보건행정은 조장성과 교육성을 지닌다.""보건행정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국민들의 건강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교육과 홍보 기능이 강조된다.""
2.2. 보건행정의 관리 요소
보건행정의 관리 요소는 기획, 조직, 인사, 지시(지휘), 조정, 보고, 예산 등이다.
기획은 행동하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행정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은 보건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부서와 인력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보건행정 조직은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건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조직이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인사는 보건행정 조직에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보건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적절한 보상과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시(지휘)는 보건행정 조직의 구성원들이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보건 정책과 사업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정은 보건행정 조직 내부 및 외부 관련 기관 간의 협력과 조화를 도모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