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 지도 전문가의 디지털 역량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지도 전문가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1.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1.1.1.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1.1.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1.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2.1.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의 역할
1.2.2.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1.2.3.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
1.2.4. 평가자로서의 역할
1.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소년 핵심 역량
1.3.1. 창의적 사고력
1.3.2. 디지털 리터러시
1.3.3. 협업 능력
1.4. 청소년지도자의 역량 강화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1.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1.1.1.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청소년지도자의 정의는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이용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및 기타 지역사회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이다.

청소년지도자는 보편적으로 직접 청소년을 지도하는 인원만을 일컫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는 청소년시설에서 근무하는 경비원, 미화원 등 모든 구성원들이 청소년지도자로서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책임감을 갖고 사회가 전체적으로 보듬어 준다면 청소년지도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1.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청소년지도자의 유형에는 주관부서에 따른 분류, 유형별 분류, 기능에 따른 분류, 국가 자격증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기준이 있다.

주관부서에 따른 분류로는 정부기관지도자와 민간기관지도자로 나뉜다. 정부기관지도자는 국가나 지자체 등 정부 부서에서 청소년 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자이고, 민간기관지도자는 청소년 관련 민간단체나 기관에서 활동하는 지도자이다.

유형별 분류에는 지도대상, 담당업무, 성능별, 자격보유별 등이 있다. 지도대상에 따라서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등으로 구분되고, 담당업무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 행정업무, 상담 등으로 나뉜다. 성능별로는 전문가, 초보자 등으로 구분되며, 자격보유별로는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이 있다.

기능에 따른 분류에는 대상청소년, 담당업무, 수준과 기능, 참여정도 등이 있다. 대상청소년에 따라 학교청소년, 근로청소년 등으로 나뉘고, 담당업무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 행정업무, 상담 등으로 구분된다. 수준과 기능별로는 초급, 중급, 고급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으며, 참여정도에 따라 전문가,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국가 자격증에 따른 분류로는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가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의 육성 및 건전한 육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평가하는 직무를 수행하며,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돕는 직무를 담당한다.

이처럼 청소년지도자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고, 이들은 청소년 육성을 위한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2.1.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의 역할

청소년지도자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로서의 역할은 청소년활동을 이끌어나가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체계적인 목표와 계획에 따라 청소년들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로서 청소년지도자는 먼저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청소년의 발달단계, 관심사, 지역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청소년들의 참여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프로그램의 주제, 내용, 방법 등을 구체화하고 체계적인 진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프로그램 운영 시에는 계획된 일정과 진행 순서에 따라 청소년들을 지도하고 관리한다. 청소년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과 활동 기법을 활용한다.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


참고 자료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역량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다교 2015.08

청소년 활동론 교안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김종국]
청소년 기본법 [시행 2020. 11. 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