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도서관의 사서의 직무와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보완해야 할 자질에 대해 서술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어린이 사서 및 어린이 도서관의 개념 및 정의
2.2. 선행연구
3. 어린이 사서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 조사 분석
3.1. 어린이 사서 역량강화에 대한 조사 방법
3.2. 어린이 사서 역량강화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
3.2.1. 문헌정보학과
3.2.2. 국립중앙도서관
3.2.3. 느티나무도서관학교
3.2.4. 인표어린이도서관
3.3. 국외 어린이사서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3.3.1. 일본
3.3.2. 미국
4. 결론 및 개선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나라의 어린이에 대한 도서관 서비스는 공공도서관의 주요 임무중의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보다 나은 어린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내에는 많은 어린이전용도서관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어린이도서관이 설립되는 가시적인 현상만으로도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착각이다. 어린이도서관이 많이 생겨났지만 그에 맞는 사서들의 수준은 전혀 발전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한한 잠재력을 품은 새싹 같은 어린이의 질적 성장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 그에 걸 맞는 대우에 대해서도 재고해 봐야한다. 어린이 도서관의 취지에 맞게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필요한 곳에 도서관을 설립하는 만큼 전문성을 갖춘 사서의 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어린이 담당사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데 요구되는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연구내용 및 방법
필자는 본 연구에서 국내 어린이 도서관의 사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국외에 있는 사서 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국내에 있는 어린이 사서를 위한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 중 서너 개를 선정하여 현황을 알아보고 그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국외에서는 크게 일본과 미국의 어린이 사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의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어린이 사서 및 어린이 도서관의 개념 및 정의
IFLA가 1991년 어린이 도서관 지침에서 밝힌 어린이 도서관의 일반적 목적에 따르면,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에게 자료 이용의 즐거움을 주는 곳으로 어린이가 성장하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자료를 수집, 정리, 보전, 제공하여 바람직한 어린이 교육을 위해 환경조건을 조성해 주는 교육적, 문화적 기관이며 사회적 봉사기관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어린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사람과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나아가 어린이의 문학적 취미를 개발하고 생애를 통한 독서와 도서관을 애용하게 하여 독서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를 평생 교육으로 격려한다. 어린이도서관은 안정된 공간의 확보와 더불어 어린이 책에 대한 식견을 지닌 전문사서의 지속적인 양성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필요한 복합적인 장소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와 어린이에 대한 전문성, 그리고 어린이 책에 대해 충분히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직원의 배치가 중요하며 이는 이미 선진 여러 나라에서 실행되고 있다. 한국도서관협회에서 발행한 문헌정보학 용어사전에서는 아동사서에 대해 "아동열람실이나 아동 도서관의 관리, 운영 및 아동에 대한 봉사와 독서지도를 위하여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서를 말한다."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아동사서란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 또는 어린이 전문도서관에서 독서지도 등 아동을 위한 도서관서비스를 개발하고, ...
참고 자료
문헌정보학개론 강의안
홍정원 저, ‘일반교사의 정규직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에 대한 인식도 차이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08
윤명희 저, ‘어떤 사서가 될 것인가?’,
송기호(2019). 사서 교사의 역할 인식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3(4), 5-22
김성준. "사서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249-270.
강봉숙, 송기호. (2019).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0(2), 149-168.
송기호 (2019). 사서 교사의 역할 인식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3(4), 5-22
이제환(2016). 학교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7(3), 41-70
송기호(2010) 사서교사의 허약한 직업적 존재감 실태와 출구에 대한 연구 no.2, pp.317 - 337
공공도서관 어린이 독서교육의 현 단계와 발전전략,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0 (강영아)
공공도서관 아동실 담당 사서교육의 필요성, 서울특별시 종로도서관 도서관보, 제7호, 19 (김경일)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미령)
한국어린이도서관의 모형, 중앙대학교 인문과학논문집 32집, 1989 (김효정)
어린이 도서관 봉사활동, 중앙대학교 인문과학논문집 35집, 1992 (김효정)
세계일보 [책으로 키우는 아이]어린이전용도서관 다양한 콘텐츠 필요, 2003
우리나라 도서관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도서관, 제55권 4호, 2000 (이용훈)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계속교육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박사학위 (임동빈)
아동사서의 전문성에 관한 소고, 서울시도서관연구회, 도서관연구, 제7집, 1990 (정덕례)
어린이 도서관 실태 연구 제 3호, 1999, (안지숙)
함께 만드는 도서관 이야기 어린이 도서관 연구회 겨울연수 자료집 (박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