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수업중 교육과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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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양사이버대학교 수업중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영역
1.1. 교육공학의 정의와 변천
1.2.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
1.2.1. 설계
1.2.2. 개발
1.2.3. 활용
1.2.4. 관리
1.2.5. 평가

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1. 태동기(1950년대 초 ~ 1960년대)
2.2. 성장기(1970년대 초 ~ 1980년대 초)
2.3. 성숙기(1980년대 중반 ~ 1990년대 중반)
2.4. 도약기(1990년대 후반 ~ 현재)

3.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육공학
3.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구성요소
3.2.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3.3. 교육공학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적용

4.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4.1. 교수체제설계의 5단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4.2. 교수체제설계의 교육 목표 달성 지향
4.3. 학습자 중심 설계
4.4. 과학적 연구 결과 반영
4.5. 팀 프로젝트 형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영역
1.1. 교육공학의 정의와 변천

교육공학의 정의와 변천은 다음과 같다.

교육공학은 학습의 변화를 위해 최적의 과정과 기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다루는 연구로 변화하였다. 또한 교육공학은 연구와 학문 분야를 넘어 하나의 실천영역임이 강조되어 왔다. 교육공학은 학습촉진을 목표로 하며, 학습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관련된 변화(실제적 상황에 적용)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자의 주도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고려하지 않으면 의미 있는 학습이 발생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또한 수행에 대한 강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수행은 크게 두 가지 맥락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학교교육에서의 수행으로 실제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모형이며, 다른 하나는 수행의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목표 달성 여부를 나타내는 효과성과 효율성이 고려된다.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할 경우 학습자들이 얼마나 흥미롭게 참여하였는지도 주 대상이 된다. 교육공학은 적절한 과정과 자원이 필요하다. 과정은 결과를 얻기 위한 활동으로 교수설계를 위한 체제접근이 이에 속한다. 자원은 교육 및 학습을 위한 기술적 혁신으로, 교육공학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육공학은 자원과 과정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는 세 가지 측면과 연관된 방법을 다룬다. 창출의 대상은 일반적인 교수자료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환경, 대규모 교수학습 체제 등을 포함한다. 창출과 관련된 대표적인 교육공학 지식으로는 교수체제설계를 들 수 있다. 활용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다양한 교육용 매체와 자원들을 목표를 고려하여 최적의 형태로 선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롭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어떻게 확산하여 결과적으로 기대하는 변화를 가져오는지와 관련된 활용이다. 관리는 교육공학의 전통적인 영역 중 하나로 최근에는 e러닝을 위한 학습관리체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1.2.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
1.2.1. 설계

설계는 교육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설계 영역에는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등이 포함된다. 메시지 디자인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문자, 인쇄물, 그림,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연구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준비하도록 하는 절차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목적과 교수목표를 구분하고 구체적인 교수목표를 확인하며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 교수전략, 평가 등을 일관된 연계성 속에서 설계한다. 교수전략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 체계적인 처방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학습자 특성은 학습의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수준을 탐색한다. 이처럼 설계 영역은 교육공학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1.2.2. 개발

개발은 설계와 관련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개발영역에서는 많은 방법과 기술을 활용한다. 개발영역은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인쇄기술은 최적의 학습 및 교육 효과를 위해 폰트의 크기나 형태, 색깔 등의 인쇄자료를 개발한다. 시청각기술은 시각과 청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해 필름, 텔레비전, 비디오 등의 각종 시청각 매체를 활용해 자료의 개발방법을 탐색한다. 컴퓨터 기반 기술은 개인교수형 컴퓨터보조수업, 웹기반 수업, e-러닝 개발을 말하며, 통합기술은 컴퓨터와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교육공학의 개발 영역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용 자료와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개발 과정에서는 설계된 청사진을 바탕으로 실제 교수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구체화하게 된다.


1.2.3. 활용

'1.2.3. 활용'은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 중 하나로,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새로운 매체나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전략, 교육공학을 실제 현장에서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한 실행과 제도화, 교육공학의 보급과 사용을 위한 사회의 정책과 규제 등의 전략을 말한다.

활용 영역은 교육공학의 발전과 실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수-학습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은 교육공학의 본질적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교육 기술과 매체의 등장에 발맞추어 이를 교육에 빠르게 적용하고 확산시키는 것도 활용 영역의 주요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실행과 제도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교사들이 교육공학 기술을 실제로 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 및 교육 기관의 정책적 지원과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교육공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처럼 활용 영역은 교육공학의 이론과 기술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현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다룸으로써, 교육공학이 보다 실천적이고 효과적인 학문이 되도록 하는 데 기여한다.


1.2.4. 관리

관리 영역은 교육공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관리는 수업설계 및 개발 관련 프로젝트 관...


참고 자료

김영희(2020),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임철일·임정훈·이동주 공저(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네이버 국어사전, 교육공학, https://ko.dict.naver.com/#/entry/koko/abd86080c350487b92bb59009e8f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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