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기관의 발전과 운영 관리의 중요성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각기 다른 역사적인 배경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어린이집은 1961년 아동복리법의 제정으로 국가 차원의 보육정책이 시작되었고, 1968년 민간어린이집이 설립되면서 빈곤층을 대상으로 한 보육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이후 1980년대 새마을 협동유아원이 설립되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이원화되었고, 2001년 보육발전기획단 구성으로 국가 차원의 보육정책이 질적으로 향상되었다. 반면 유치원은 1952년 교육법에 의해 설립인가 기준이 정해졌고, 1962년 시설 기준령이 발표되었으며, 1969년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공포되는 등 점진적으로 발전해왔다.
이렇듯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각자의 고유한 역사와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점차 통합되는 추세이다. 유아교육과 보육이 통합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는 생애 발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자 기초가 되는 시기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운영과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기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관의 제반 시설과 설비, 교직원 관리 등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가정과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하므로, 기관 운영 및 관리에 있어 관련 주체들 간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는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직결되어 있다.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므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양성 교육과 현직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결과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발전과 운영 관리의 중요성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 우수한 교사 확보와 전문성 제고 등은 모두 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2.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는 영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영유아 교사의 자기이해와 전문성 발달은 이러한 역할 수행의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영유아 교사의 자기이해는 자아개념과 자아상태를 포함한다. 자아개념은 개인의 행동, 능력, 자질과 관련된 태도, 판단, 가치의 총체로,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른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한 핵심 요인이 된다. 영유아 교사는 자신의 일상적 자아, 자기수용, 타인수용, 직업적 자아 등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때 전문성 발휘가 가능하다. 또한 자신의 자아상태를 인지하고 긍정적 자아상태를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영유아 교사의 일반적 역할은 교수자, 상담자, 연구자, 계획자, 평가자 등이다. 영아반 교사의 경우 안전과 건강, 정서·사회, 신체·인지, 의사소통, 생활지도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유아교사는 교육과정 설계자, 일과 계획 및 운영자, 상담자 및 조언자, 생활 지도자, 현장 연구자, 행정 업무 및 관리자, 의사결정자, 동료와의 협력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이 필요하다. 개인적 자질로는 신체적·정신적 건강, 온정적이고 긍정적 태도, 열정과 성실·민감성, 원만한 대인관계, 풍부한 교양과 사명감 등이 요구되며, 전문적 자질로는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 영유아교육에 대한 지식과 실행 능력, 교사직의 사명감과 윤리의식 등이 필요하다.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반성적 사고 능력이 중요하다. 기술적 수준, 전문가적 수준, 비판적 수준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갖추어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고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로 성장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저널쓰기, 포트폴리오,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쓰기, 학급연구, 동료장학 등의 방안을 활용할 수 있다.
결국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는 영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1.3. 영유아 교사 양성 및 현직교육의 필요성
영유아 교사 양성 및 현직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 교사 양성 교육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유치원 교사 양성과정은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2-3년제 전문대학, 4년제 유아교육과, 그 외 관련학과 등에서 이루어지며, 교양과목, 교직과목, 전공과목, 교육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 양성과정 또한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대학, 방송통신대학, 학점은행제 등의 기관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이처럼 영유아 교사 양성 교육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양질의 교육과 보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영유아 교사의 현직교육은 임용 이후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영유아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 교사의 현직교육은 크게 정부 주도의 의무 현직교육과 자발적인 현직교육으로 구분된다.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아교육법에 따라 직무연수와 자격연수 등이 실시되며, 보육교사의 경우 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하여 보수교육이 실시된다. 이처럼 영유아 교사의 현직교육은 교사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고, 교수 실제 향상을 도모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높여 영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 양성 교육과 현직교육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시켜 양질의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본론
2.1. 유아교육기관 설립 체계
2.1.1. 어린이집 설립 체계
어린이집을 설립하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하고 밝은 성장을 도모하고 여성의 사회참여를 유도해 경제적인 발전에 기여하며 부모를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지해줌으로 인하여 가정복지 증진과 더불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에 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어린이집의 유형별 설립요건은 다음과 같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고 운영하며, 상시 유아 11명 이상을 수용한다.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은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하여 사회복지법인이 설치하고 운영하며, 상시 유아 21명 이상을 수용한다. 직장 어린이집은 사업주가 사업장 내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하고 운영하며, 상시 유아 5명 이상을 수용한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은 보호자 11명 이상이 조합을 결성해 설치하고 운영하며, 상시 유아 11명 이상을 수용한다. 가정 어린이집은 개인 및 가정에서 설치하고 운영하며, 상시 유아 5명~20명을 수용한다.
어린이집을 설립하고자 하는 계획은 크게 5단계로 나뉜다. 첫째, 설립할 취지와 필요성을 확인한다. 둘째, 지역사회의 요구를 조사한다. 셋째,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와 사전 면담을 한다. 넷째, 기존 어린이집을 방문하고 원장들과 협의한다. 다섯째, 정부의 보육정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어린이집 설립 절차의 첫 번째는 인가 신청이며, 이 때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11종의 서류가 있다. 인가 시 유의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입지조건과 보육의 수요 등 지역적인 타당성과 어린이집 시설기준의 적합성 여부,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이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 보육교직원 확보의 여부이다. 인가 신청 후 절차는 인가증 교부, 사업자등록, 전용통장 개설 및 계좌등록,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가입, 보육교직원 등록, 시/군/구청에 임면보고 순으로 이루어진다.
2.1.2. 유치원 설립 체계
유치원 설립 체계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을 설립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유치원을 설립하고자 하는 취지와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하며,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성을 분석하고 각 기관의 철학적인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유치원의 시설에 관한 설계 초안작성을 통하여 유아교육전문가 및 경력이 많은 원장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며, 입지조건 및 재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부지를 마련하고 건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유치원 설립체계는 9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 방법은 유치원 취원이 가능한 유아의 수를 조사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의견과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관련자의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설립할 취지와 필요성을 정립하는 단계로,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적과 가치를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기반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모범유치원을 방문하고 그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설립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설립할 유치원의 예산, 규모, 운영, 교직원, 위치 등에 대한 사항을 계획해야 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유치원 설립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이는 관할 구역의 교육감에게 매년 3월 3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여섯 번째 단계는 시설을 확보하고 인가를 신청하는 것이다. 일곱 번째 단계는 서류를 검토하는 단계이며, 여덟 번째 단계는 현장 조사이다. 마지막 아홉 번째 단계는 설립인가 단계로, 교육청으로부터 인가장이 나온 후 원아모집을 해야 한다.
유치원 설립에 필요한 구비서류로는 유치원 약도, 토지 및 건축물 대장, 건축물·체육장 평면도, 토지 및 건축물 등기부 등본, 시설 설비 조서, 유치원 교구·설비 보유현황, 어린이 놀이시설 설치검사 합격증, 소방시설완공검사필증, 유치원 원장·교원 임용 서류 등이 있다.유치원 설립 체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유치원 설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9단계의 구체적인 설립 절차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