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건의료팀내 업무조정및 협력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
1.2.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자 역할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필요성 및 특성
2.1. 보건의료팀의 다학제적 특성과 팀워크의 중요성
2.2. 환자 중심의 진료를 위한 효과적인 조정 및 협력
3. 간호사의 직위별 업무조정 역할
3.1. 최고 간호관리자의 역할
3.2. 중간 간호관리자의 역할
3.3. 일선 간호관리자의 역할
3.4. 일반 간호사의 역할
4. 간호사의 확대된 역할
4.1. 질 관리 간호사의 역할
4.2.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역할
4.3. 보험심사 간호사의 역할
4.4. 감염관리 전문 간호사의 역할
4.5. 건강상담 간호사의 역할
4.6. 당뇨병 교육 간호사의 역할
4.7. 사례관리자 간호사의 역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조직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구조나 협력 면에 있어서 일반조직과는 매우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와 기술, 일과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은 일의 효율성도 높게 나타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효율성도 떨어지고 여러 가지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병원이라는 의료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인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영양사 및 행정직원들이 자신들의 개인적·집단적 주장에만 집착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원만하게 상호작용을 하지 못한다면 병원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의료진 간 조정과 의사소통의 실패는 위해사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효과적인 팀워크와 의사소통은 환자진료의 시의적절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으로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외상, 산과,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면역저하 환자 치료 등의 분야에서 진료결과는 의사의 우수성보다는 팀워크의 질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보건의료기관은 전문직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달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조직의 계층을 줄이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은 보건의료기관의 효율성 및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1.2.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자 역할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자 역할은 환자 간호의 질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간호사는 다른 간호사와의 업무 조정, 다른 전문 직종 간 업무 조정을 통해 배분된 역할을 수행해나가야 한다.""
간호사는 환자를 직접 돌보는 보건의료 전문가로서, 간호사 상호간 그리고 타 전문 직종 간에 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각 서비스 제공자는 모두 서로에게 협력자가 되어 적절히 의사소통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나가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업무 조정과 협력 과정에서 환자는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간호사는 병원 전문직 인력 중 약 절반을 차지하며, 환자와 가장 밀접한 접촉을 하는 보건의료 전문가이므로 업무 조정과 협력의 중심에 있다.""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자 역할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조직은 목적달성을 위한 제반 간호업무를 전담하는 행정단위이자 타 부서와 협동하는 협력단위이다. 둘째, 간호사는 환자와 가장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로, 환자 만족도와 의료기관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병원 인력 중 간호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므로 업무 조정과 협력에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의 조정 및 협력자 역할은 환자 중심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의 필요성 및 특성
2.1. 보건의료팀의 다학제적 특성과 팀워크의 중요성
보건의료팀의 다학제적 특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환자진료는 다양한 역할과 의사결정의 책임을 가지는 고도의 전문 인력이 상호의존적으로 연계되어 수행하는 위험도가 높고 복잡한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 관여하는 다양한 전문성과 특수성을 지니고 있는 보건의료 전문 인력 간의 협력 또한 쉽지 않다. 그러나 바람직한 환자결과라는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이들 전문직 간 면밀한 계획과 시간조정, 노력 등이 요구된다. 특히, 고객의 요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직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 가능하다.
그러나 고전적인 계층조직은 정보의 흐름이 차단되고,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며, 조직의 유연성과 활력을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임상현장에서 팀워크의 질이 환자진료의 시의적절성과 안전성을 좌우한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외상, 산과,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면역저하 환자 치료 등의 분야에서 진료결과는 의사의 우수성보다는 팀워크의 질에 의해 더 영향을 받는다.
이제 보건의료기관은 외부의 평가를 피할 수 없으며, 소비자의 선택적 의료와 맞물려 조직의 생존에도 위협을 받는다. 소비자의 가장 큰 관심은 기대하는 진료 결과와 빠른 진료, 적정한 진료비용이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 없는 과정과 시간을 줄임으로써 효율적인 진료과정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건의료는 어떤 조직보다도 다학제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만큼 관련 전문직 간 팀워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국립 질 전략(National Qu...
참고 자료
김은숙, 조영희, 이혜정 (2020. 04) 신생아중환자실과 산과병동 의료진의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 및 태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24권 제2호 102-110
장금성 외 7명 최신 간호관리학 제5판 현문사 p. 28~104, 560~564
임영희 외 (2017) 간호관리학 수문사 p.568~574
이병숙 외 (2016) 간호관리학 정담미디어 p.593~602
정면숙 외 (2018)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3판 현문사 p.487~491
면숙외 7인공저 (2016) 알기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서울 : 현문사
손은정, 2011,『간호사의 역할갈등이 조직몰입과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염영희 외, 2012,『간호관리학』, 수문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5648&cid=40942&categoryId=31858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사전, SH 직업연구소)
김인숙, 장금성, 이명하, 하나선, 이태화, 김정숙, . . . 김미영 (2018). 최신 간호관리학 (제4판 수정판). 서울 : 현문사.
박지선 (2014.04). 건강 상담(health counseling) [지식백과].
Retrieved fro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94124&cid=41991&categoryId=41991
염영희, 고명숙, 김기경, 김보열, 민순, 신미자, . . . 황지인 (2017).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 6판). 서울 : 수문사.
정면숙, 박광옥, 김세영, 김은경, 김종경, 박은준 외 공저 (2018).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3판). 서울 : 현문사.
최기성, 김진관 (2018). 감염관리전문간호사 [웹사이트].
Retrieved from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srch/jobInfoSrch/actvIntrVal.do?jobNm=06403#
홍명희 (2002). 당뇨병 교육간호사의 역할.
Retrieved from kiss.kstudy.com/public/public2-article.asp?key=50047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