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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과 죽음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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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임종과 죽음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임종과 죽음에 대한 이해
1.1. 죽음의 정의
1.1.1. 철학적 관점
1.1.2. 종교적 관점
1.1.3. 생물학적 관점
1.1.4. 임상적 관점
1.2. 죽음의 판정
1.2.1. 뇌사
1.3. 죽음과 관련된 두려움
1.3.1. 임종하는 이의 두려움
1.3.2. 사별가족의 두려움
1.3.3. 돌보는 이들의 두려움
1.4. 죽음에 대한 반응
1.4.1. 부정
1.4.2. 분노
1.4.3. 타협
1.4.4. 우울
1.4.5. 수용
1.5. 유언
1.5.1. 자필증서
1.5.2. 녹음
1.5.3. 공정증서
1.5.4. 비밀증서
1.5.5. 구수증서
1.5.6. 장기기증

2. 임종 대상자를 위한 간호
2.1. 신체적 간호
2.1.1. 통증관리
2.1.2. 호흡증진
2.1.3. 영양관리
2.1.4. 수분 섭취와 체액 균형
2.1.5. 배설 증진
2.1.6. 휴식과 수면
2.1.7. 욕창 및 위생관리
2.2. 정서적 간호
2.3. 영적 간호
2.3.1. 의미추구의 요구
2.3.2. 용서에 대한 요구
2.3.3. 사랑에 대한 요구
2.3.4. 희망에 대한 요구

3. 사별 후 가족 간호
3.1. 사별 단계
3.1.1. 회피 단계
3.1.2. 직면 단계
3.1.3. 조정 단계
3.2. 간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임종과 죽음에 대한 이해
1.1. 죽음의 정의
1.1.1. 철학적 관점

서양철학에서 죽음은 인생을 하나의 일직선으로 생각하여 현재의 순간이 돌이킬 수 없는 유한된 시간이라고 보고 있다. 죽음이란 과거, 현재, 미래가 이루는 일직선상의 마지막 끝이며 절대적 허무이고 모든 것을 잃게 되며 모든 것이 정지되는 순간으로 여겨진다. 즉, 죽음은 자아에 대한 모든 상실을 의미한다.

반면 동양철학에서는 인생을 윤회적으로 해석하므로 죽음에 대하여 보다 쉽게 받아들이고 빨리 적응하는 경향이 있다. 죽음이 직선의 끝이 아니라 원의 일부로써 곡선의 모퉁이마다 새로운 것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여 죽음의 세계를 신비로운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동양철학에서는 죽음이 또 하나의 다른 세계가 시작되는 것을 의미한다.


1.1.2. 종교적 관점

종교적 관점에 따르면, 죽음이란 이 세상을 하직함과 동시에 또 하나의 다른 세계가 열리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장차 열리게 될 영적인 세계 역시 긍정적인 삶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죽음의 세계를 평화스럽게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삶 전체를 용서하고 영원한 영적세계에 대한 종교적인 희망이 있을 때 가능하다"".


1.1.3.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에서 죽음이란 순환과 호흡이 끝난 4~6분 후에 돌이킬 수 없는 세포 파괴가 일어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뇌세포의 파괴가 가장 먼저 일어나고 뒤따라서 다른 기관의 세포 파괴가 발생한다. 기계 환기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호흡을 하는 환자들을 지칭하는 용어였던 뇌사의 정의는 점차 뇌간이 파괴된 상태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미미한 호흡 능력이 있더라도 뇌의 감각이 사라진 환자에게도 적용되게 되었다. 뇌사를 판정하기 위해서는 외부자극에 전혀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상태, 자발호흡의 소실, 동공확대와 고정, 뇌간반사의 소실, 자발운동과 경련의 부재, 무호흡 검사에서 자발호흡이 유발되지 않음, 6시간 후 재확인, 30분 이상의 평탄뇌파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1.1.4. 임상적 관점

임상적 관점에서 죽음은 호흡과 순환이 모두 멈춘 상태를 의미한다. 환자는 이 과정에서 신체적 고통을 겪게 된다.

간호사는 임종환자를 간호할 때 무엇보다도 죽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혼자 있게 놔두지 말고 옆에 있어주며, 환자를 위로해주고 신체적인 여러 가지 불편을 덜어주어 편하게 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임상에서 의사가 사망진단서를 작성할 때 호흡정지, 심박동정지, 동공확대 및 대광반사소실이라는 죽음의 3징후에 근거하여 '심폐사'라고 판정하였다. 의사가 사망진단서를 작성함으로써 공식적으로 죽음이 인정되게 된다."


1.2. 죽음의 판정
1.2.1. 뇌사

뇌사는 심장의 폐기능이 인공호흡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대뇌 및 뇌간기능이 불가역적으로 소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뇌사의 판정 기준은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외부자극에 전혀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상태, 자발호흡이 되살아날 수 없는 상태, 두 눈의 동공이 확대, 고정되어 있는 상태, 뇌간반사가 완전히 소실된 상태, 자발운동, 제뇌경직, 제피질경직 및 경련 등이 나타나지 아니하는 상태, 무호흡검사에서 자발호흡이 유발되지 않아 자발호흡이 되살아날 수 없다고 판정되는 상태, 이러한 판정 기준에 의한 검사 결과를 6시간 경과 후 재확인했을 때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상태, 위의 기준들에 따른 재확인 후 뇌파검사를 실시하여 평탄뇌파가 30분 이상 지속되는 상태 등이다.

뇌사는 심장정지와는 달리 심장과 폐의 기능이 인공호흡기에 의해 유지되고 있지만 대뇌와 뇌간의 기능이 영구적으로 소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호흡과 맥박의 정지 및 동공산대의 3가지 징후로 죽음을 판정했지만, 오늘날 인공소생술의 발달로 인해 뇌사나 식물상태에서도 장기간 호흡을 유지할 수 있게 되면서 죽음 개념이 변화하게 되었다.

서구에서는 뇌사를 인정함으로써 장기이식을 통해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고, 기계에 의지하여 호흡을 유지하는 것보다 품위 있는 죽음을 원하는 사람의 뜻을 존중한다는 관점을 받아들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1999년 2월 8일에 장기이식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2000년부터 뇌사를 법적으로 인정하게 되었다.뇌사의 정의와 판정 기준, 과거와 현재의 죽음 개념 변화, 그리고 서구와 우리나라에서의 뇌사 인정에 대한 배경 등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였다. 제공된 문서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며, 완결성 있는 2000단어 이상의 길이로 작성하였다.


1.3. 죽음과 관련된 두려움
1.3.1. 임종하는 이의 두려움

임종하는 이의 두려움이란 죽음의 과정에 대한 두려움, 생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사후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난다.

임종을 맞이하는 사람은 죽음의 과정에서 고통이 많다는 것, 자신의 신체변화와 버림을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며, 모든 것을 상실한다는 것, 사후에 심판과 벌을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모든 사람이 이러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실제적이고 고통스러운 문제이다. 돌봄 과정에서 간호사는 이러한 임종하는 이의 두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심시키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3.2. 사별가족의 두려움

사별가족의 두려움은 고인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과 소중한 사람을 잃고 살아가야 한다는 고통으로 표현된다""

사별한 가족들은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상황에 직면하면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우선, 고인에게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돌이켜보면 환자에게 보다 더 잘해 줄 수 있었을 것 같은 아쉬움과 후회가 남기 때문이다. 또한 소중한 사람을 영원히 잃게 된 데 대한 고통과 슬픔으로 힘들어한다"" 이 밖에도 앞으로의 삶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 가족들은 자신의 삶의 방향을 잃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사별 가족들이 겪는 다양한 두려움과 불안, 슬픔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간호사는 사별 가족들의 이러한 정서적 어려움을 잘 파악하고 지지해 ...


참고 자료

조경숙 외 (2016), 성인간호학 상권 , 서울: 현문사, 300-305.
김금순 외 (2016), 성인간호학 I , 경기: 수문사, 94-107.
조경숙, 성인간호학(상권), 현문사, 2016, p300-304
김혜옥 외 NURSING ETHICS 제 4판 간호윤리학, JMK, 2011
성인간호학Ⅰ p94-107 김금순 외 공저 수문사 파주 2016
성인간호학(상) p285-297 전시자 외 공저 현문사 서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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