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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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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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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의사소통
1.1. 의료 조직의 의사소통 형태
1.1.1. 대중과 의료 조직의 의사소통 형태
1.1.2. 환자와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
1.1.3. 의료인과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
1.2. 의사소통의 중요성
1.3.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4.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이해와 방법

2. 저소득층 아동 영양 불균형 개선 캠페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2.1. 관심있는 건강 문제
2.1.1. 관심있는 건강 문제
2.1.2. 중요성
2.1.3. 현황
2.2. 선정 캠페인
2.2.1. 선정 캠페인
2.2.2. 내용 요약
2.3. 정보원
2.3.1. 권위
2.3.2. 사회적 매력
2.4. 메시지
2.4.1. 구조
2.4.2. 프레임
2.4.3. 소구
2.5. 커뮤니케이션 채널
2.5.1. 대인 채널
2.5.2. 대중매체
2.5.3. 인터액티브 채널
2.6. 수신자 혹은 수용자
2.6.1.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2.6.2. 초등학생

3. 관심있는 건강 이슈와의 접목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의사소통
1.1. 의료 조직의 의사소통 형태
1.1.1. 대중과 의료 조직의 의사소통 형태

대중과 의료 조직의 의사소통 형태는 일반적으로 한 방향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의료 조직을 대표하는 자와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비 대면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의사소통의 형태는 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대중은 한 방향의 소통을 통해 건강 정보를 획득한다"" 대중 의료 담화에는 의학 주제에 관한 기사, 대중적 과학 잡지에 나오는 의사와의 인터뷰, 그리고 광범위한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에 관한 라디오 또는 TV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이처럼 대중과의 의료 의사소통은 포용의 범위가 넓으며, 엄격한 의학적 성향을 갖고 있지 않고 접근 가능한 언어로 건강에 관한 문제를 설명하는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의사소통의 목표는 의료 서비스를 받기 전, 일반 사람들에게 교육하거나 의료 서비스나 새로운 의료 방법을 알리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조성하는 것이다""


1.1.2. 환자와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

환자와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첫째, 의사소통이 가능한 환자"와 "둘째,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이다.

의료인은 병동 혹은 외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등 다양한 곳에서 근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환자실에서는 기관삽관을 하고 있는 대상자의 경우 의식이 깨어있지만 말을 할 수 없다. 이러한 대상자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대화하는 형태를 갖추게 된다. 즉, 의료인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지만 그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특징이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환자는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

병동에서는 대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환자가 많다. 이 중 몇몇은 의료인과 호의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정상적인 라포'를 형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환자들은 의료인을 비난하기도 하고 반대로 의료인이 '역전이'가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형태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처럼 하나의 의료 조직 내에서도 다양한 의사소통의 형태가 나타나며, 대상자의 상태나 간호사의 전문성에 따라 의사소통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의료 조직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만들어내는 의사소통의 원리들이 통용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1.1.3. 의료인과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

의료인과 의료인의 의사소통 형태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매우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료인 간 의사소통은 환자의 안전과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인들이 개방된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전달하고, 직종 간 상호 목표와 계획을 이해하며, 근무 조 간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24시간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간호사는 의사뿐만 아니라 간호사 간의 빈번한 의사소통을 통해 협업하며 간호를 제공하고 있으며, 간호사 간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경우는 인수인계 시 이루어진다""

인수인계 시 간호사들은 환자의 정보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하며, 이 과정에서 '되묻기'와 같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환자에 대한 정보를 한 번 더 확인하고 동일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의료인들 간의 의사소통은 ISBARR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바쁜 의료 환경에서도 짧고 구조화된 의사소통으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ISBARR은 Identification, 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 Read back의 약자로, 이를 통해 환자 정보 및 필요 조치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처럼 의료인 간 의사소통은 환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어 매우 중요하며, 관련 교육과 제도적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1.2. 의사소통의 중요성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의료 조직 내에서 매우 중요하다"" 임상 현장은 환자 생명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만큼 의료인들 사이에 부정확한 정보가 전달되거나 적시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환자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자 적신호 사건의 약 60%가 의료인들 간 의사소통의 실패로 인해 발생하였다""

간호사와 의사 간 의사소통이 좋은 곳에서는 환자 사망률과 투약 오류율이 낮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원활한 의사소통은 환자의 안전과 직결된다"" 환자 치료라는 공익적 목적과 이익 창출이라는 의료 기관의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료 기관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유기적 협력은 그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원활하고 효율적인가에 달려 있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해 어떠한 내용을 의도 그대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불특정 다수 또는 환자의 움직임이 손바닥 뒤집듯이 바뀔 수 있다"" 따라서 의료인은 의사소통의 무게에 책임을 져야 하는 중요성을 가진다""


1.3.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비언어적 표현, 공감, 상황적 요소, 그리고 의료 조직의 권위적인 사고방식 등이 있다"

첫째, 비언어적 표현은 언어가 아닌 표정이나 몸짓, 시선, 자세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말하는 상황을 잘 표현하기 위해 어울리는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며 의사소통을 한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풍부하게 하고 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다"

둘째, 공감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나뉘며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적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정확성과 구체성 있게 반영하는 것이며, 비언어적 공감은 온정과 진실성의 요소를...


참고 자료

권수연, 김옥선, 2019, 「취약계층 아동 대상 식생활 교육의 효과성 평가」, 한국식품영양학회지, 32(5), 2019, p.522~529
통계청,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2022년 1~6월 결식아동의 아동급식카드 사용처 현황’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2018 식습관 수준’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2020 식습관 수준’
우양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모] 우양재단 저소득층 아동 영양 불균형 개선 캠페인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지원 안내
우양재단 홈페이지 활동,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_저소득 아동 영양 불균형 개선 사업 : 3개월의 이야기
우양재단 홈페이지 활동, 건강한 내 몸, 내가 지킨다!_아동 영양불균형 개선 사업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김 울리아나, 대중 의료 담화의 의사소통 전략 및 전술,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27차 국제학술대회, (2019) p.193-195
조용애 외 3명, 간호사의 의료인 간 의사소통에 대한 조사연구, 임상간호연구 제 19권 제1호, (2013), P. 20-32
이혜용 외 7명, 의료 조직 구성원들은 서로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 사회언어학 제24권 1호, (2018) p.213-239
박영수, 간호사의 의사소통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의료커뮤니케이션 제 17권 제 1호, (2022) p.25-30
박일환 외 1명, 비협조적인 환자, 가족과의 의사소통,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 제 16권 제 1호, (2021) p. 1-6
이귀옥, 손승혜 and 정은정. (2018). 유튜브를 통한 식품관련 가짜의학정보의 확산에 관한 사례연구: ‘귀 통증에 양파’ 뉴스의 네트워크분석.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7(2), 97-129.
정선임, 신기하, 유효정 and 조재희. (2021). 의학 정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평판 및 콘텐츠 속성이 시청자의 건강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 신뢰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5(1), 108-149.
이준영, 한미정.(2020).의학정보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과 확산의도의 영향요인 탐색 : 개인적 심리, 콘텐츠 평가, 사회규범,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을 중심으로.광고연구,(126),80-109.
이완수.(2021).코로나19 “인포데믹”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커뮤니케이션학과 행동과학의 통합 적용.커뮤니케이션 이론,17(3),306-375.
백혜진,이혜규.(2013).헬스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 수용자, 미디어 전략.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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