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향 학업상담의 실제 7장 공부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생각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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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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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매향 학업상담의 실제 7장 공부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생각 바꾸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업문제의 개념 및 현황
1.1. 학업문제의 정의와 중요성
1.2. 청소년의 학업문제 현황

2. 학업문제의 유형 및 특징
2.1. 학습동기 부족
2.2. 주의집중력 문제
2.3. 학습부진
2.4. 시험불안

3. 학업문제 상담목표
3.1. 학업상담의 개념과 특징
3.2. 사례별 학업상담 목표

4. 학업상담의 과정 및 기법
4.1. 학업상담 과정
4.2. 사례별 학업상담 과정
4.3. 학업상담 기법

5. '공부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생각 바꾸기
5.1. 지능의 변화 가능성
5.2. 자신의 변화에 주목하기
5.3. 노력 낙관성 기르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업문제의 개념 및 현황
1.1. 학업문제의 정의와 중요성

청소년기의 학업수행은 상급학교로의 진학과 취업 등 진로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소년기는 발달적 단계로 보면 신체·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지적 성숙에 있어서 과도기적 특성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 스스로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많은 변화에 대한 적응과 동시에 진학 및 진로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강요받는다. 진학 및 진로선택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들이 필요한데 특히, 학업성취는 진학 결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다. 즉, 청소년들의 희망, 적성, 신념, 가치와 같은 심리적 특성보다 학업이 진로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학업이 진학과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학업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2. 청소년의 학업문제 현황

청소년기의 학업수행은 상급학교로의 진학과 취업 등 진로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계청이 발간한 '2019 청소년 통계'의 결과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이 주로 포함된 13~18세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은 공부(47.3%)인 것으로 조사되어 청소년에게 학업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많은 변화에 대한 적응과 동시에 진학 및 진로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강요받는다. 진학 및 진로선택에 있어 학업성취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로 작용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학업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다. 학업성적이 부진한 청소년들은 진학과 진로 등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며 사회적인 일탈행동에 빠져들기 쉽다. 또한 전반적인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며 가족 및 교우관계에서도 더 많은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청소년기의 학업부진은 자아개념의 형성과 미래 설계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성적부진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한 청소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에게 학업문제는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며, 이에 대한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청소년 상담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학업문제의 유형 및 특징
2.1. 학습동기 부족

학습동기 부족은 학생들의 주요한 학업문제 중 하나이다. 학습동기는 학습과 가장 크게 관련된 요인 중 하나로, 마음과 행동이 불일치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행동이 마음보다 솔직한 표현일 수 있어 행동을 관찰하면서 동기화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학습동기는 목표가 가까운 시일 내에 이룰 수 있는 단기 목표일 때 훨씬 높다. 학습과 관련된 내적인 동기 중에는 경쟁 동기와 회피 동기가 있다. 경쟁 동기는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좋은 성적을 내려 하는 것이며, 결국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기 위한 것이다. 경쟁 동기는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회피 동기가 있으면, 열등한 모습이나 부족함을 보이지 않으려고 과제나 수행을 기피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는 실패하지 않으려고 열심히 하지 않는 것으로, 자기의 있는 모습을 그대로 수용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자가 부족해도 괜찮다는 것을 계속해서 수용해주면서 내담자가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를 늘려 나가는 것이 상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학습동기 부족은 경쟁 동기와 회피 동기 등 학습과 관련된 내적 동기의 문제에서 기인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러한 동기 양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부족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2.2. 주의집중력 문제

주의집중력 문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의집중력 문제로는 주의집중력 부족으로 신체적 또는 정서적 상태에 따라 매우 예민하게 영향을 받는 지적 영역인 주의집중력이 친구나 가족 등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겪고 있을 때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며 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져 학습에 영향을 끼친다. 주의집중력 문제는 빠르게 해결하지 못하면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로 이어질 수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충동성 그리고 과잉운동을 주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에 많은 소아정신과 장애 중 하나로서, 7세 이전의 아동기에 주로 발병하고,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만성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같은 또래 아동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산한 행동을 보이며, 안전부절 못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기에 가정이나 학교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이 많이 드러내는 문제 중 하나가 만성적 학습부진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서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부주의는 주의력이 떨어지는 아동으로 어느 한 가지 일에 몰두하기 힘들고 몇 분만 지나면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충동성은 즉각적인 반응을 억제하지 못하고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특징을 보인다. 과잉행동은 항상 움직이며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으며 여기저기 돌아다니거나 끊임없이 말을 해 수업시간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다.

이러한 주의집중력 문제의 원인은 대개의 경우 복합적이며, 생물학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 간의 상호작용에서 기인한다. 주의집중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학습목표를 세울 때 일반적인 방해요인뿐만 아니라 내담자에게 해당되는 집중 방해 요인을 찾아 이를 해소하는 방안을 목표로 세우고, 연령에 따른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집중시간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며, 내담자가 좋아하고 선호하는 과목을 선정하여 먼저 공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2.3. 학습부진

학습부진은 학생들의 주요한 발달과업이고, 학업성취도는 학교적응의 중요한 지표이다. 학습부진은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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