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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 시대에서의 미용 산업은 지속적인 창출 가치가 있는 산업 분야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AI 시대에서 인간과 인간의 교감 및 창의성을 발휘해야 하는 직업군 중 하나로 살아남게 될 것이라고 평가받았다. 이처럼 미용은 끊임 없는 창조와 고객의 욕구를 충족해야 하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여전히 인간이 직접 다뤄야 할 직업군이고, AI가 대체하지 못할 직업군이라고 불리고 있다. 이러한 미용은 서비스에 대한 훈련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인적 자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미용 교육은 보건학적, 예술적, 기초의학적 등의 측면에 기초를 두고 인간의 외모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헤어나 피부, 네일, 메이크업 등을 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경우 각 시대의 모습을 반영하여 정확한 이론과 실기를 접목한 교육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 미용인에 대한 역할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보다 전문적인 미용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들어 미용을 받고자 하는 고객들은 발달한 대중매체로 인해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에 맞춰 미용 현장 또한 다양한 기기, 미용 방식 등을 개발하고 발전해야 한다. 또한, 유행의 순환 속도가 빠르고 이러한 유행에 뒤처지게 될 경우 미용업 종사자들은 해당 분야에서 살아남기 어렵게 될 것임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발 빠르게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용 교육 시 현대의 속도에 맞춰 필요한 수업 방식 및 요인 등에 대해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2. 미용 교육 수업 개선
2.1. 강의식 수업 개선
강의식 수업은 가장 오래된 교수 방법 중 하나로, 언어를 통해 지식과 아이디어, 그리고 개념 등의 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습자가 수업을 통해 얻어야 할 정보나 지식 등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찾아내고, 획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전달을 하는 과정으로 오늘날까지도 교육 현장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다양한 사례, 개개인 간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미용 교육에서는 사용하기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미용 수업의 경우 매우 많은 사례 경험 등을 가지고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정보가 매우 구체적이고 세부적일 수 있고, 개별적으로 지도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 한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 번째로, 학생들이 단순히 교수자의 언어를 통한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닌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인터랙티브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 과정에서 질문과 토론을 촉진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PPT 또는 시각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로, 두 번째 방안을 더 발전시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예시를 학생들에게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상황, 그리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 등을 직접 확인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고 학생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2. 실기 수업 개선
실기 수업은 기능을 배우는 것을 실습을 통해 진행하는 과정이다. 이는 교육자들이 실습을 통해 일정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해 올바른 태도 및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실기 수업의 경우 미용 교육에서 필수적인 방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교육자들이 다양한 실습 활동을 경험하고, 연습을 통해 현장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 시대는 빠르게 운영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