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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놀이와 지원
1.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놀이 특성
1.1.1.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있는 '자기중심적 놀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데 있어서 매우 제한된 방식만을 사용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다양한 사물 중에서도 주로 하나의 사물에만 관심을 보이며, 이러한 제한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있는 "자기중심적 놀이"를 한다. 자기중심적 놀이는 사회적 상호작용보다는 자신의 내적 감정 표현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및 협동놀이와는 거리가 멀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단절되어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1.2. 눈맞춤 없이 하는 '반복적인 상동행동'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눈맞춤 없이 하는 '반복적인 상동행동'을 보인다. 이는 어떤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행동이기 때문에 쉽게 통제하기 어렵다. 반복적인 상동행동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대표적인 놀이 특성 중 하나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없이 특정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 형성 및 놀이에 어려움을 겪는다.
1.1.3. 타인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회적 고립'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타인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회적 고립'의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주변 환경에 무관심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사회성이 부족하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일반아동과는 달리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 거부감을 나타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없이 혼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 이로 인해 또래와의 접촉 기회가 적고 사회적 교류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을 위해서는 부모와의 일상생활에서의 놀이활동, 또래 집단과의 다양한 활동 경험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
1.2.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지원
1.2.1. 인지치료, 언어치료, 행동치료 등 다양한 치료프로그램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으로는 인지치료, 언어치료, 행동치료 등이 있다"
인지치료는 자폐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치료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력 및 판단력을 기르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언어치료는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언어발달 지연이나 언어구사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이다. 행동치료는 잘못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긍정적 강화와 그에 따른 보상을 통해 자폐 아동의 행동을 개선한다"
이 외에도 음악치료, 미술치료, 감각통합치료 등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음악치료는 음악의 요소를 활용하여 자폐 아동의 사회성, 정서, 인지기능 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 자폐 아동의 정서적 표현력, 집중력, 창의성 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감각통합치료는 감각입력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자폐 아동의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다양한 치료프로그램들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선별적으로 적용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때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1.2.2. 부모와의 일상생활에서의 놀이활동
부모와의 일상생활에서의 놀이활동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동과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놀이 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부모와 함께하는 책 읽기, 노래 부르기, 게임하기 등의 활동들은 아동의 언어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는 아동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맞추어 놀이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일상적인 활동들, 예를 들어 식사하기, 옷 입기, 목욕하기 등의 활동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러한 일상적인 활동을 진행하면서 아동과 눈 맞춤, 간단한 지시 따르기, 물건 요구하기 등의 상호작용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모와의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놀이 활동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의사소통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