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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원 나의 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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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은행원 나의 꿈 발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진로나침반! R O A D - M E T A 프로젝트로 꿈길 찾아가기
1.1. 연구의 개요
1.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3. 활동을 위한 준비
1.4. 연구의 설계
1.5. 연구의 실제
1.5.1. 로드-메타(ROAD-META) 프로젝트를 위한 여건 조성
1.5.2. 로드-메타(ROAD-META) 프로젝트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5.3. 로드-메타(ROAD-META) 프로젝트 적용을 통한 진로역량 내면화
1.6. 연구의 결과
1.7. 결론 및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진로나침반! R O A D - M E T A 프로젝트로 꿈길 찾아가기
1.1. 연구의 개요

연구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현장이 변화하면서 효과적인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미디어·디지털 소양, 예술적 감성 능력 등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이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나침반! R O A D - M E T A 프로젝트로 꿈길 찾아가기"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진로역량 신장을 위한 프로젝트를 구안하였다. 첫째,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교육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둘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며, 셋째, 프로젝트 적용을 통한 진로역량 내면화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경남 지역의 3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이며, 연구기간은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가치 있는 삶과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해 학교 내·외의 다양한 교육활동 과정을 통해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또한, 학생들이 중심이 된 학생들의 삶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융합형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는 본 연구와 연계하여 자신의 흥미, 소질, 적성을 이해하여 자아정체성을 확립함과 동시에, 계획을 세워 적극적으로 활동을 실천함으로써 잠재력을 신장시켜 자신의 미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나 문화 콘텐츠에 적절히 접근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지식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및 윤리적으로 책임 있게 미디어를 이용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현대에서의 미디어 정보 생산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분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서적, 동영상, 인쇄자료 등을 활용한 미디어를 통해 학생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정선된 내용을 안내함으로써 추후 연결되는 주제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험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1.3. 활동을 위한 준비

본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연구 대상이 되는 학생과 학부모의 실태를 확인하여 실행과제를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현재 진로에 대한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작한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를 수정하여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총 12문항으로 구성된 이 검사지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또한 커리어넷(career.go.kr)의 '진로흥미 유형검사'를 함께 실시하여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에 대한 인식과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더불어 각 연구자들의 학생들에 대한 관찰과 상담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세부적인 진로 실태를 확인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연구대상 학생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역량과 관련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역량'을 측정한 결과,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의사소통 역량, 진로 탐색과 계획 수립 능력 등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의 경우에도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높지만 실제적인 정보와 방법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이었다. 이와 같은 실태 분석을 바탕...


참고 자료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 교육부
교육부(2015). 2015 초등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 및 성취지표. 교육부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16). 진로체험 교육과정 길라잡이. 교육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교육부
구영민(2021). 자기주도적 진로 BRAIN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키우기
윤혜진(2020). 인문학 그림책 놀이 STORY-F.U.N.Fun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역량 신장
이석형·신정한(2021). BTS-U+P 프로젝트를 통한 소규모학교 맞춤 미래진로역량육성(6成)하기
이지순(2020). S-MILE 프로젝트로 꿈 마일리지 미래진로역량 쌓아가기
임연철, 박정배(2013). 예술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창의적 진로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기진(2021). 꿈을 향해 달리는 R.U.N & Learn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개발 역량 키우기
고용노동부 워크넷, https://www.work.go.kr
네이버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진로체험망 꿈길, https://www.ggoomgil.go.kr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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