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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국어와 현대국어 종결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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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세국어와 현대국어 종결어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세국어 정동사의 용법
1.1. 서론
1.2. 중세국어 정동사 용법
1.2.1. 설명법
1.2.2. 감탄법
1.2.3. 의문법
1.2.4. 청유법
1.2.5. 명령법
1.2.6. 허락법
1.2.7. 약속법
1.3. 결론
1.4. 참고문헌

2. 훈민정음 관련 설명
2.1. 훈민정음과 관련한 특징
2.2. 중성자의 특성
2.3. 소실문자의 설명
2.4. 중세국어의 표기법 양상

3. 중세국어의 단어 형성
3.1. 단어 구성 방식
3.2. 합성법과 파생법
3.3. 통사적 합성어의 사례

4. 중세국어 문법
4.1. 'ㅎ'말음체언의 특징
4.2. 대명사의 곡용
4.3. 격조사와 보조사의 구분

5. 경어법과 서법
5.1. 경어법의 발달 양상
5.2.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
5.3. 직설법과 회상법의 특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세국어 정동사의 용법
1.1. 서론

중세국어의 어말어미는 담당하는 기능에 따라 정동사(verba finita), 부동사(converbum), 동명사(nomina verbalia) 어미로 나뉜다. 이 중 정동사 어미는 주어에 대한 진술을 종결하는 서술어의 형태로서, 문장을 종결하는 통사론적 기능을 담당한다. 정동사 어미의 종류는 화자의 태도, 즉 서법(敍法)에 따라 설명ㆍ감탄ㆍ의문ㆍ공동ㆍ명령ㆍ허락ㆍ약속의 일곱 가지 용법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정동사 어미의 용법에 대한 면밀한 고찰은 국어 문법의 정밀하고 체계적인 기술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 중세국어 정동사 용법
1.2.1. 설명법

정동사의 설명법은 화자가 문장 내용을 청자에게 단순히 서술하거나 설명하는 진술 태도가 나타나는 문장 종결법이다. 설명법의 기본 어미는 '-다"이다. 그런데 직접 선행하는 형태가 계사의 어간 '이-'나 선어말어미 '-오/우-, -과-, -니-, -리-, -더-'이면 이 '-다"가 '-라"로 교체된다.

예를 들어 "을 듣고져 ㅎㆍㄴㆍ다"(월석 18:75)와 같은 경우 '-(ㅎ)ㄴ다'가 설명법의 기본 어미 '-다"로 나타났다. 그러나 "찻믈 기ㄹㅡㅭ 를 비ㅿㅏㅸㅏ 오라 ㅎㆍ실ㅆㆎ 오ㅿㅏㅸㅗ이다"(월석 8:91)에서는 계사 '이-'와 선어말어미 '-오/우-'가 선행하여 '-다"가 '-라"로 교체되어 나타났다.

이처럼 중세국어의 설명법 어미는 '-다"와 '-라"로 구분되었는데, 현대국어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사라지고 일률적으로 '-다"로 통일되었다. 다만 계사 '이-'나 선어말어미 '-리-, -더-' 뒤에서는 '-라"로 교체되는 모습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한편 중세국어의 설명법에는 공손법에 의한 구분이 없었다. 현대국어에서 공손법에 의해 '-ㅂ니다, -습니다' 등의 어미가 사용되는 것과 달리, 중세국어에서는 선어말어미 '-ㅇㅣ-'를 통해 공손법이 표현되었으므로 별도의 공손법 설명법 어미는 존재하지 않았다.


1.2.2. 감탄법

중세국어의 감탄법은 "감동법의 선어말어미 '-도-'와 설명법어미 '-다'가 결합하여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를 통해 중세국어 화자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정서를 표현하는 문장종결법의 특징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중세국어에서는 "'-도다'"와 "'-?도다'"가 감탄법의 기본 어미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나그내 시르믈 ?로미 잇도다(杜初七, 2)", "四時? 조차 노?도다(朴通上, 18)"와 같이 감동법의 선어말어미 '-도-'가 결합된 형태가 나타난다. 또한 형용사의 경우 과거 시상의 선어말어미 "-아/어-"와 "-거-"에 계사의 설명법 "-ㅣ라"를 연결하여 감탄법을 표현하기도 했는데, "아디 ???얘라(佛頂, 13)", "體보미 어렵도소니 뮈우믈 ???며 구더 허로미 어렵도다(金三二, 7)"가 그 예이다.

한편 중세국어에는 감탄법의 고유한 어말어미도 존재했는데, 현대국어의 "-구나"로 변한 어미 "-고나"가 중세국어 말기부터 확인된다. 이는 현재의 선어말어미 "-?-"를 선행시키기도 했고, 감동법의 선어말어미 "-도-"를 결합하여 "-도고나"와 같은 형태로도 나타났다. 또한 근대국어에 이르면 "-괴야, -?괴야, -로괴야" 등의 어형이 등장하는데, 이는 중세국어의 "-괴여"로 추정된다.

결국 중세국어의 감탄법은 선어말어미와 종결어미의 결합을 통해 다양하게 구현되었으며, 이는 당시 화자의 정서적 반응을 생생하게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1.2.3. 의문법

중세국어의 의문법은 현대국어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중세국어에는 형태상 두 가지 의문문이 존재하는데, 가부(可否)의 판정을 요구하는 의문문과 의문사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의문문이 그것이다.

전자의 경우 의문문의 종결어미 "-가"가, 후자의 경우 의문문의 종결어미 "-고"가 그 기능을 담당하였다. "-가"의 경우를 판정의문, "-고"의 경우를 설명의문이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이 두 사미 眞實로 네 항것가"와 같이 판정의문이 사용되거나, "세 몇리 녀시니잇고"와 같이 설명의문이 사용되었다.

그런데 15세기 국어에 이미 설명의문문에도 "-가"가 드물지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중세국어의 의문법은 현대국어와는 다른 체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중세국어에서는 체언에 보조사가 붙어 의문문이 되기도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리 너희 종가"와 같이 체언에 보조사가 결합하여 의문문을 나타내는 예가 있다.

종합하면, 중세국어의 의문법은 현대국어와 매우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판정의문과 설명의문의 구분이 뚜렷했으며, 체언에 보조사가 결합하여 의문문을 구성하는 등 독특한 양상이 존재하였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1.2.4. 청유법

중세국어의 청유법은 화자가 청자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함께 하도록 권유하는 서법이다. 중세국어의 청유법어미로는 "-져"가 대표적으로 사용되었다. 이 어미는 중세국어 말기에 "-쟈"로 변화하였고, 이후 현대국어의 "-자"로 발달하였다.

"-져"가 "-쟈"로 변화한 것은 의문법어미 "-녀>-냐, -려>-랴"의 변천과 함께 중세국어에서 근대국어로 넘어가는 시기에 일어났던 변화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의 근원은 문장의 말음이 개모음 "ㅏ"로 통일되는 경향에서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세국어의 문헌에서는 청유법어미 "-져"와 명령법어미 "-라"가 결합하여 "권유하여 함께 갈 것을 요구"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예들이 확인된다. 이는 청유법어미와 명령법어미가 결합하여 더 강력한 요구나 권유의 의미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


참고 자료

『중세국어연습』, 안병희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中世國語文法論』, 安秉譆(안병희) 외, 학연사, 1990

이기문, 『國語史槪說』, 태학사, 1998
고영근, 『개정판 표준중세 국어문법론』, 집문당, 1997
장윤희, 『중세국어 종결어미 연구』, 국어학회, 2002
서태룡, 「定動詞語尾의 意味特性」, 성심어문논집,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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