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해피 해빗: SK텔레콤의 환경 보호 프로젝트
1.1. 프로젝트 내용
SK텔레콤이 '플라스틱 남용'이라는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등 총 23개 기관 및 기업과 함께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활동인 '해피 해빗'은 일상생활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자는 ICT 기반의 환경 프로젝트이다. 사용자가 해피 해빗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텀블러나 해빗컵을 사용하면 실적을 쌓아 뮤직서비스나 OTT서비스의 이용권이나 할인권을 제공받는다. 또한 전체 사용자의 텀블러와 해빗컵 사용 횟수를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얼마나 이산화탄소를 줄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1.2. 프로젝트 목적
SK그룹은 최근 기후변화를 기업경영의 큰 위협요인으로 꼽고 대응에 나섰다. 따라서 이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여러 기관, 기업과 연대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는데, 해피 해빗 같은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SKT, 환경부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를 비롯한 23개 기관 및 기업이 손을 맞잡았다.3D 프린팅 대체육의 생태적 이점은 "인간은 고기를 먹어야 한다. 하지만 고기 자원이 부족하다. 소를 기르려면 많은 물과 사료 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도 부족하다. 물건을 재활용하고 전기차를 타고 샤워를 덜 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정도로는 1주일에 햄버거 한 개만큼 줄이는 것만 못하다." 3D 대체육은 이처럼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그러나 필연적으로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육류 소비의 대체재를 제안한다.
1.3. 적용 사례
해피 해빗 어플리케이션을 휴대폰에 설치하면 누구나 플라스틱 컵 사용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다. 커피 전문점에서 주문할 때 텀블러 혹은 카페에서 제공하는 다회용 컵 '해빗컵'을 사용한다. 플라스틱 컵 대신 텀블러와 해빗컵으로 커피를 주문하면, 해피해빗 앱을 통해 실적을 쌓을 수 있다. 실적이 일정하게 쌓이면 뮤직서비스나 OTT서비스의 이용권이나 할인권을 제공한다. 또한 전체 사용자의 텀블러와 해빗컵 사용 횟수를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노력으로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줄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1.4. 기대효과
해피 해빗 프로젝트는 개인이 아닌 전체 사용자의 사용 횟수를 개인에게 공유함으로써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강력한 효용감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나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참여가 환경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인지할 수 있을 것이고, 더 많은 사람이 지속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유도할 수 있다. 그렇다면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일회용 컵의 사용이 많이 줄어들어 환경에 이바지할 것이다."
1.5. 본인의 생각
SK라는 거대한 기업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사실 개개인이 행하는 쓰레기 줄이기, 분리배출 같은 것은 습관적으로 한다고 해도 큰 효용감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개인의 노력은 기업이나 국가의 거대한 환경오염에 비해 언제나 미미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 차원에서 이런 어플을 통하여 환경 보호라는 틀 안에 개인을 묶어 전체를 만듦으로써 나만의 노력이 아닌 우리가 모여 하는 노력이 환경을 더욱 이롭게 만들 것임을 알려주는 것은 중요하다. 환경 보호는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과 정부가 앞장서서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피 해빗 프로젝트는 개인과 기업, 정부기관이 협력하여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실천하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현대인에게 육류 소비를 중단한다(소위 비건vegan이 된다고도 얘기한다)는 선택지는 절대로 쉽지 않다. 게다가 적어도 지금까지는 대체재조차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데 기업들이 앞장서 대체육을 개발하고 상용화가 계속된다면 이 거대한 규모의 환경 파괴는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점이 가장 긍정적이다. 축산 산업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대체육 기술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대체육이 실제 고기와 완전히 동일한 맛과 질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기술 수준에서도 상당한 수준의 유사성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체육 기술은 육류 소비를 줄여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식품 산업의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3D 프린팅 대체육: 미래 식품 산업의 해결책
2.1. 프로젝트 내용
친환경, 건강, 동물복지 등의 바람을 타고 미래 식품 산업으로 주목받는 대체육 분야에 '3D 프린팅'이라는 새로운 제조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 대체육은 지지체를 사용하거나 반죽 형태로 만드는 것이 아닌 층층이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또한 대체근육, 대체지방, 대체혈액 등 고기를 구성하는 요소별로 별도의 제법을 이용해 만든다는 특징이 있어, 3D 프린터에서 이러한 다양한 특성의 고기 요소들이 합쳐지면서 마치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한 대체육 스테이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대표적인 3D 프린팅 대체육 업체로는 이스라엘의 리디파인 미트(Redifine Meat)와 세이버이트(SavorEat), 스페인의 노바미트(Novameat), 그리고 미국의 KFC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업체는 각자의 특허 기술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의 3D 프린팅 대체육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 기술은 향후 대체육 산업의 혁신을 이끌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대체육 제품들이 지지체나 반죽 형태로 제작되어 실제 고기와의 질감 차이가 있었던 것에 반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면 고기의 섬유질 구조와 조직감을 보다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과 향, 식감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은 단순히 기술적 측면에서의 혁신뿐만 아니라, 환경적, 윤리적, 건강적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토지 파괴, 수자원 고갈 등의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장식 축산에 따른 동물 복지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3D 프린팅 대체육은 기존 축산 산업이 야기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향후 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의 발전이 지속된다면, 육류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의 환경 부담을 크게 낮추고 동물 복지를 개선하는 등 지속 가능한 미래 식품 산업의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2. 프로젝트 목적
3D 프린팅 대체육은 미래 식품 산업의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 대체육의 가장 큰 목적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이지만 필연적으로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육류 소비의 대체재를 제안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육류 생산을 위한 공장식 축산 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와 토지 사용, 산림 파괴 등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