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본인이 구매한 제품 중 하나를 골라 구매 과정을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우리가 배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5단계)에 맞추어 제품의 구매 과정을 작성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의 식품구매결정과정
2.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2.2. 식품구매경험 사례 분석
3.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3.1. 시장세분화
3.2. 표적화
3.3. 포지셔닝
4. 식품회사의 마케팅 전략
4.1. 타깃 고객 선정
4.2. 타깃 고객의 중요 특성 및 포지셔닝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식품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서 그 소비량이 결정이 된다. 소비자 기호를 나타내는 주된 요소는 식품이 가지고 있는 맛과 향기 및 영양가 등이다. 맛이란 물질의 작용에 따라 심리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며, 식품의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성질과 감각기관의 신경과의 인식방법에 의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들의 환경은 다양하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의 수명도 빨라지고 있어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다. 광고, 판매촉진 등으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는 직접적 마케팅에 지름길을 내주고 있다. 또 직접구매, 배달음식 등으로 유통 전략은 운반 경로가 축소되었다. 따라서 푸드 마케팅도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대비해야 한다.
2. 소비자의 식품구매결정과정
2.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는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첫째, 문제인식 단계는 소비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배가 고프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문제인식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정보탐색 단계는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기억 속 정보와 외부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선택대안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배가 고픈데 가까운 식당이나 마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정보탐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대안평가 단계는 소비자가 탐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대안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자신의 평가기준에 따라 각 대안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가장 바람직한 대안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가까운 식당과 마트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디에서 식사할지 결정하는 것이 대안평가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넷째, 구매 단계는 소비자가 대안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구매행동을 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선택한 대안을 구매하게 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식당에서 식사를 하거나 마트에서 식료품을 구매하는 것이 구매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매 후 행동 단계는 소비자가 구매 후 제품 성과에 대한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구매 전 기대와 실제 성과를 비교하여 평가하며, 이러한 평가 결과는 향후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식사나 식료품 구매 후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는 것이 구매 후 행동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2. 식품구매경험 사례 분석
작성자는 루솔의 친환경 이유식을 구매하였다. 이유식 브랜드 루솔은 핸드메이드 이유식 150여 종과 간식, 건강음료 등 여러 가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 가정으로 확대되는 가정간편식 시장에 있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춘 '바로한끼 우리아이 순살 생선구이', '우리 밀 물만두' '우리 밀 ...
참고 자료
김근종, 전명숙(2007). 음식 선택 요인에 따른 대학생의 메뉴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대전, 충남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
김병록 (2008). "건강기능식품의 마케팅전략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 대학원.
미래와 경영연구소 (2006). NEW 경제용어사전. 미래와 경영
안은별. "외식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옴니채널 선택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 서울
이미영.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STP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 서울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소비자행동, 2009, 황용철, 형설
소비자행동론, 2008, 박승환, 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