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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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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가짜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짜뉴스의 개념과 문제점
1.1. 가짜뉴스의 정의
1.2. 가짜뉴스의 확산 과정
1.3. 가짜뉴스가 미치는 영향

2. 가짜뉴스의 발생 원인
2.1. 개인적 동기
2.2. 경제적 이익 추구
2.3. 정치적 목적

3. 가짜뉴스 사례
3.1. 기성 언론의 가짜뉴스
3.2. 소셜미디어의 가짜뉴스
3.3. 직접 경험한 가짜뉴스 사례

4. 가짜뉴스 해결 방안
4.1. 해외의 대처 사례
4.1.1. 독일 가짜뉴스방지법
4.1.2. 트위터의 가짜뉴스 방지 정책
4.2. 국내 대응책
4.2.1. 정부의 대책
4.2.2. 언론사의 자정 노력
4.2.3.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5. 뉴스 판단 기준과 인지 일관성
5.1. 뉴스 판단 기준의 특징
5.2. 인지 일관성 이론
5.3. 가치관이 뉴스 판단에 미치는 영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짜뉴스의 개념과 문제점
1.1. 가짜뉴스의 정의

가짜뉴스의 정의는 사실이 아닌 거짓 정보를 기사화시켜 유포하는 것이다. 페이크 뉴스라고도 불리는 가짜뉴스는 2016년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크게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시작해 포털사이트나 소셜네트워크 등에서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가짜뉴스와 같은 거짓된 정보는 인류의 역사만큼 오래되었지만,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발달로 인해 그 파급력과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즉, 가짜뉴스란 사실이 아니거나 근거가 희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사실로 여겨질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2. 가짜뉴스의 확산 과정

가짜뉴스의 확산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발달과 함께 소셜네트워크가 보편화되면서 개인의 수준에서부터 사실이 아닌 내용을 바탕으로 진짜 뉴스처럼 만들어 유포시키고 있다. 단순히 장난삼아 만들어진 가짜뉴스가 뜻하지 않게 누군가에게 손실을 가져올 수 있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매체의 특성으로 파급력이 크다는 점을 악용해 경제적 실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도 가짜뉴스가 생성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연예인 루머와 같은 가짜뉴스가 소셜네트워크 계정 내에서 관심을 확대시켜 유포자가 인터넷 속에서 영향력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광고수익과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가짜정보나 가짜뉴스를 유통시킬 수 있다.

상호 대립구조에 있는 상대들이 서로 유리한 여론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도 가짜뉴스를 생성한다. 가짜뉴스의 정보를 통해 심리적으로 같은 편에게는 단합을 꾀하며 상대방 진영과는 극단적인 대립구조를 형성해 편가르기가 유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 매체가 전 세계로 유통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국경 없이 퍼져나가기 때문에 외국에서 만들어진 가짜뉴스가 우리에게 유입되고 마치 해외 유력언론의 의견인 것처럼 인용될 수 있다. 이는 가짜뉴스를 유입 및 유통하는 세력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여론형성을 통해 이익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규모의 세력집단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전문 가짜뉴스 사이트를 생성하고 혐오감을 더 키우기 위해서 자극적이면서도 비윤리적인 요소들을 추가해 사실이 아닌 내용을 확대 재생산 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가짜뉴스는 온라인상에서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생성되고 있다.


1.3. 가짜뉴스가 미치는 영향

가짜뉴스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하다. 가짜뉴스는 개인과 사회에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가짜뉴스는 개인의 잘못된 인식과 판단을 초래한다. 가짜뉴스에 노출된 사람들은 잘못된 정보를 신뢰하게 되고, 이는 개인의 의사결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의학 정보로 인해 질병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거나 소비자 선택에서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둘째, 가짜뉴스는 사회의 불안을 조장하고 극단적 갈등을 야기한다. 정치적으로 편향된 가짜뉴스는 집단 간 반목을 악화시키고 사회 전체의 통합을 저해한다. 경제적 피해 사례나 거짓말들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신뢰를 떨어뜨린다. 셋째, 가짜뉴스는 민주주의 체제에 위협이 된다. 가짜뉴스는 국민들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방해하고, 편향된 여론을 조성하여 공정한 선거와 정책 결정을 가로막을 수 있다. 이렇듯 가짜뉴스는 개인, 사회, 국가 전반에 걸쳐 심각한 폐해를 초래하고 있다.


2. 가짜뉴스의 발생 원인
2.1. 개인적 동기

개인적 동기는 가짜뉴스 생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일반인들이 단순히 장난삼아 만든 가짜뉴스가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 동기에 의한 가짜뉴스의 발생은 문제가 된다.

우선, 일반인들은 호기심이나 재미,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가짜뉴스를 만들고 유포하는 경우가 많다. 가짜뉴스가 확산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화제가 되는 경우, 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단순히 남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가짜뉴스를 선호하게 된다. 또한 소규모의 폐쇄적인 네트워크 안에서 이루어지던 소통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퍼져나가면서,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되는 사례도 있다.

둘째, 개인적 동기에 의해 발생한 가짜뉴스가 때로는 경제적 손익을 가르게 되고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단순한 장난으로 시작된 가짜뉴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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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087
한겨레 21 (살아 있는 북한 관료 왜 “죽었다” 쓸까?)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47170.html
미디어오늘 (독일에서 ‘소설’ 쓴 기자가 받은 벌금)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23
중앙일보 (가짜뉴스 가려낼 체크리스트 10가지)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330/94807785/1
MBC NEWS (방송통신위원회 가짜뉴스 유통 방지 기구 설립예정)
http://imnews.imbc.com/news/2019/politic/article/5505733_24691.html
PD저널 (‘가짜뉴스' 자율규제 협의체)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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