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문학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1.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인문학은 인류에게 성찰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인문학의 특질은 성찰에 있으며, 자연과학이나 공학과 달리 기술 발전의 부작용에 대한 반성을 수행한다.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고 바람직한 미래 발전상을 제시하는 것은 인문학만의 고유한 재능이다. 역사적 비극인 유대인 홀로코스트나 원자폭탄 투하와 같은 사건들을 보더라도, 기술 발전 과정에서 충분한 성찰이 없었다면 이러한 비극들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둘째, 인문학은 개인에게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현대인은 극단적인 개인화와 가상 사회에 적응하면서 대인관계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문학은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가 된다. 결국 인문학을 통해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그를 바탕으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2. 교양교육의 의미와 목표
교양교육의 의미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양은 인간 주체의 자기 형성 과정이며 하나의 이상적인 상을 전제하면서 인간이 신과 비슷할 수 있도록 배우는 과정을 거친다. 교양교육은 전문적이거나 직업적, 기술적 교육과 다르게 일반적인 지식을 가르치며, 능력을 개발하는 목적으로 문학, 언어, 철학, 역사, 수학, 과학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특정 집단이나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교육과의 차이점은 모든 사회구성원이 교육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시대와 비약적인 융합기술 발전은 지식기반 사회로 변화하며 교육에도 근본적으로 변화가 요구된다. 특히 사회구성원의 삶이나 가치체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전문가 역할 뿐만 아니라 사회 앞날을 책임질 수 있는 리더로서 윤리적인 사명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 다양한 전공자들이 논리와 분석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거나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과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합리적으로 소통하고, 드러난 현상 이면에 숨겨진 의미도 파악하도록 통찰력을 키워주는 교양교육의 필요가 강조되며 이는 자기 정체성의 확립과 사회적 실천력의 배양과 ...